2013년 4회 기사 및 산업기사 최종발표가 금일(2013.12.13) 있었습니다.
기사 2차 필답에서 8점짜리 문제를 뼈아프게 실수해 노심초사 했는데 실기 점수를 잘 받아 70점으로 합격했습니다.
다시한번 강바람님, 몰라유몰라유님, 뻥쟁이님, 강주임 및 도움주신 모든 분들에게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이번에 합격하신 기사17명과 산업기사 11명에게도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아쉽게 이번 시험에서는 불합격
하셨지만 다음 시험에 합격하실 예비 화약류관리보안책임자 여러분 실망하지 마시고 준비를 잘하셔서 다음에는
합격의 주인공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전에 올려던 (2차 준비실 119번 참조) 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빨리
합격하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실력을 갖추고 나가는 것이 타분야는 몰라도 화약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저번 쓴 글 (2차 준비실 119번 참조)에서는 공부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잠깐 다시 요약하면 화약공부는 아무
자료없이 독학으로는 합격하기는 어렵습니다. 실력이 많이 부족하시면 꼭 학원에서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빠르며,
관련업계나 관련학과를 나오시고 어느정도 기본이 있으시면 자료와 멘토를 찿아 공부하시는 것이 합격지름길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시험요령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시험 보면서 느낀 것은 이 시험은 실수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아마도 합격권에 오르신분들은 뼈져리게
느낄 것인데 분명 예상 점수보다 2차 필답형 점수가 낮게 나올 겁니다.
계산기 실수, 문제 실수, 착각 등으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실수를 한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도 문제를 잘못읽어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답을 2개를 요구했는데 1개만 적었다든지
다른 답을 요구했는데 앞 문구만 보고 엉뚱한 답변을 쓴 경우지요. 그래서 저는 이번 시험에서는 문제를 거의
3번 정도 정독을 했습니다. (반듯이 문제는 2번 이상 읽으십시요)
또 다른 실수중 하나는 단위를 잘못쓰는 것입니다. 이런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연습시에도 단위를 써보고 의식을
가지는 겁니다. 예를들어 PF(Powder Factor)일 경우 kg/ton 이면 암석 1톤 발파에 들어가는 안포화약 kg 이지만
또 다르게 암석 비중을 주고 비장약량(kg/m3)으로 답을 요구하면 비중을 고려하여 계산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단위가 주는 의미, 그리고 대략적인 통용값 정도를 알아야 합니다.
대략적인 통용값 등을 아는 것은 실수를 줄이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시험시 긴장이 되어 공식의 숫자가
0.01인지 0.1인지, 또는 지수가(-)인지(+)인지, 계수나 지수가 2/3인지 3/2인지, 분자가 2P인지 P인지 생각이
안나거나 헤갈리어 당황하게 될때가 많습니다. ( 실제로 저는 이번 시험에서 점하중 구하는 것이 2P인지 헤갈렸고
수중발파도 연습장에는 0.01로 풀어 놓고 답을 쓰다가 이상한 생각이 들어 틀린숫자 0.1로 바꾸어 적었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풀었을때 너무 이상한 값이면 계산과정이나 공식의 숫자가 틀렸을 경우이므로 확인하여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계산기는 연습시에 많이 써 보아 실수를 줄여야 합니다. 계산기 특성과 계산과정을 잘 연습하셔서
숙달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모르는 문제는 너무 연연하여 마음에 두지 마십시요. 아무리 머리 싸매고
적어봤자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차라리 다른 문제에 더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3차 실기 시험시 묻는 질문에 아는 모든 것으로 답변하십시요. 그리고 모르는 부분을 질문하면 최대한
겸손하게 이부분까지는 제가 경험이나 공부를 못했으나 아는 부분에서 답변드린다고 말씀드리고 최대한 알고
있는 비슷한 답변을 드리고 공부를 더 하겠다고 하시면 됩니다. 물론 공부는 꼭 더하시고요 기본적으로 실기 실력은
어느정도 갖추어야 합니다.
정리하면 실수를 줄이려면
1. 문제를 최소 3번 이상 정독 할 것
2. 단위의 의미를 파악하며 공부 할 것
3. 통상적인(일반적인) 발파 제원 들을 이해하고 있을 것 (비장약량, 저항선, 장전밀도, 공간격, 비석거리 등)
4. 공식의 계수, 지수, 부호 등이 계산값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를 생각하며 공부하여야 실수를 줄일수 있고 오래
기억됩니다.
5. 계산기 연습 및 계산 방식 이해
( 예 a*(b+c) 와 a*b+c는 계산 순서가 다르고 계산값이 다릅니다)
6. 모르는 문제는 시간 소비하지 말고 포기 할 것
7. 실기 준비를 잘하고 (기본 소양 포함) 답변 요령을 터득하자
저도 처음에는 화약류관리기사 시험을 너무 모르고 접근했다가 너무 큰 좌절을 겪었지만 결코 어려운 시험은 아닙니다
6개월 정도 열심을 가지고 공부하시면 누구든지 합격하실수 있습니다. 다만 방향없이 뛰지 마시고 방향을 잘 잡고
계획을 세워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첫댓글 축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선배님의 도움이 아니었으면 아직도 헤메고 있었을 것입니다.
축하 합니다.추어탕 한그릇 하셔야죠?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요. 소장님 . 제가 모시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이렇게나마...감사 인사드리고 축하드립니다.
(부럽습니다....^^)
흙사랑님이 적으신 글 잘 읽어 보시고 공부 방법을 택하셔야 합니다.
앞전에 적으신 글에서도 꼭 직접 손으로 풀어보라고 했는데....아님 실수합니다...미쳐버립니다.
저도 제가 생각한 점수랑 기사는 10점 차이가 나네요...산업기사는 예상 점수랑 딱 맞았구요..
막상 시험장에 가시면 처음 화약 공부하시고 첫 시험이면 시간 부족합니다.
꼭 손으로 풀어보시고요..
모르는 문제 과감하게 포기하세요..
본다고 답 안나옵니다.
확실한 문제 실수를 안하시는게 합격하는 길입니다.
noodlehead 님 제가 보기에는 noodlehead님은 대단한 사람입니다.
단기간에 11명만 합격한 산업기사도 합격하고 아쉽게 기사는 고배를 마셨지만
충분한 느낌을 받았으므로 다음에는 분명 합격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저도 전 시험에서 산업기사만 70중반 점수로 합격되고 기사는 실수가 겹쳐
59점으로 떨어졌었습니다. 다음 시험에서는 실수 하지 마시고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축하드립니다~ 8점짜리 틀리시고도 70점이시라니 대단하시네요 좋은현장 잡으시고 새해엔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운이 좋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정말로 고생하셨읍니다.
축하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4년에는 좋은 일들만 가득하길 바랍니다.
ㅊㅋ드립니다...좋은글이에요~~저도 이번회타에 합격 했는데 공감이 가네요..8점짜리 문제가 혹 수중발파 문제가 아닐련지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