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때릴 때 대처 - 엄마를 때리는 아이 어떻게 하나요?
아이들은 단순한 호기심에 혹은 충동적으로 때리기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아기라고 해서 때리기를 용인해 주어서는 안됩니다. 아기가 때릴 때 올바른 대처방법과 예방법을 알아봅시다.
아기들은 보통 손과 입을 통해 탐구활동을 합니다. 때리기도 탐구활동 중의 하나입니다. 단순히 바닥을 치거나 장난감을 때리기도 하지만 엄마를 때리기도 합니다. 아기는 해를 입힐려는 의도없이 단순히 때렸을 때 어떤 반응을 보이게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때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나쁜 의도가 없다고 해서 때리는 행위를 용인해서는 안됩니다. 단호하게 '안돼!'라고 말하고 아이의 손을 부드럽게 잡아주세요. 그리고 웃는 표정으로 아이의 손으로 부드럽게 어루만지는것을 알려주세요. 아이의 손을 잡고 엄마의 몸이나 얼굴을 부드럽게 쓰다듬으며 아이이뻐 등의 좋은 말을 하면서 웃어주세요. 이런 방법으로 아기는 올바른 신체접촉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화가나서 충동적으로 무엇인가를 치고 싶을 때나 엄마의 관심을 끌고 싶을때 때리기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엄마를 때렸을 때 절대로 아기를 때리지 마세요. 엄마가 아기를 때리면 때리는 행동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을 가르칠 수 없습니다. 아기의 손을 잡고 단호하게 안돼라고 말하세요. 아기를 안고 있었다면 아이를 내려놓으세요. 이렇게 하면 아기가 때리는 것으로 엄마의 관심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돌 즈음의 아기들은 때리면 안된다는 것을 가르칠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때리면 다친다는 것은 이해할 수는 없는 시기이지만 때리는 것이 안된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때리는 행동은 계속적인 교육을 통해 없애야 합니다. 아이가 때릴 때마다 일관성있게 부정적인 행동을 보임으로써 때리는 행위는 나쁜 것이다라는 것을 연관지을 수 있도록 하세요.
어린아이들은 엄마가 때리는 것을 보거나 다른사람에게 맞는 것을 보고 때리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맞는 것을 본 유아들이 같은 방법으로 엄마를 때리는 것은 흔한 사례입니다. 엄마가 첫째아이 버릇때문에 때리는 것을 본 둘째아이가 때리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기가 때리는 행동을 시도하지 않도록 하기위해서는 때리는 것을 보여주지 않는것이 방법입니다. TV시청시도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