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밑으로 글을 작성하세요
나는 어떤 일을 해야할까?이 일이 나랑 잘 맞을까?
답답하고 궁금한 여러분들에게
다양한 직업을 소개해 드립니다!
첫 번째 직업, <자산운용가>에 대해 알아보아요😊
자산운용가는 은행, 증권사, 자산운용회사, 보험회사, 투자자문회사 등의 금융기관이나 연금을 관리하는 기관 등에서 대규모 투자자금을 운용하는 전문 투자자로 펀드매니저라 불립니다.기업이나 개인은 주식이나 채권에 직접 투자하거나 펀드에 가입할 때 투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투자 상의 위험을 관리하고 전문적으로 자산을 운용하여 고객으로부터 모인 뭉칫돈을 통해 수익을 내는 일을 자산운용가가 담당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자산운용가들은 수익증권이나 뮤추얼펀드와 같은 간접투자상품을 개발하여 투자고객에게 판매하고 관리하여 수익을 투자고객에게 되돌려 주는 역할을 합니다.
펀드는 보통 손실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주식, 채권, 파생상품, 현금 등으로 나누어 운용되는데 주식은 가격변동이 워낙 심해 고난도의 투자기술이 요구된다. 자산운용가를 ‘마이다스의 손’, ‘주식투자전문가’라 부르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가지고 운용자산의 특성에 맞추어 투자자들이 맡긴 돈을 가장 효율적으로 투자를 해 이익을 내며 그 이익금은 투자자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자산운용가가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자신이 관리하고 있는 펀드가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운용하는 일입니다. 자금사정의 변화 및 주식시장 변동에 따라 포트폴리오(Portfolio : 분산투자를 위해 여러 종류의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된 증권들의 집합으로 여러 분야에 자산을 투자함으로써 투자 위험을 줄이는 것)를 조정하여 항상 최대한의 이익을 얻도록 투자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증권시장이 개장되면 주가의 변화 및 금리 상황을 지켜보며 매매거래를 시작하고, 장이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올라오는 뉴스를 참고하며 수시로 팀원들 간 회의를 하면서 증권을 매매합니다. 자산운용가는 보통 매일 오전에 애널리스트의 기업분석보고와 팀 내 펀드매니저들이 사고판 주식에 대한 설명 등을 살피고, 관련 회의에 참석하여 펀드 운용전략을 구상합니다. 또한 국내외 경제동향은 물론 산업 및 개별 종목별 증시자료를 분석하는 일을 합니다.
자산운용가는 자산운용회사, 증권사, 보험사, 투자자문회사 등에서 주로 활동하게 됩니다.
경력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신규 입직이 쉽지 않으나 최근에는 자산운용회사를 중심으로 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을
신입으로 채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 후 바로 자산운용가가 되는 경우는 드물고, 주식·채권 운용 관련 부서에서 실무와 분석기법을 익힌 후 능력을 인정받아야 해당 업무에 임하게 됩니다. 보통 입사 후 대리급 정도가 되면 필기시험, 적성검사, 면접을 통해 주식운용부, 채권운용부, 투자자문운용부 등으로 발령받게 됩니다. 대개 펀드운용업무를 담당하면 보직을 이동하지 않고 한 부서에서 장기간 근무하면서 전문성을 키우게 된다.
자산운용가는 국내외 경기변화, 정부의 통화정책이나 재정정책이 본인이 운용하는 자산에 미칠 영향을 빠르게 감지하여야 하며,
자산시장은 경기와 수급, 재료에 의해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상황을 판단하여 포트폴리오를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산운용가의 판단에 따라 고객에게 막대한 리스크가 돌아갈 수도 있는 만큼 항상 냉철한 사고력이 필요하고 고객의 자산을 관리한다는 의무와 책임에 기반한 직업윤리도 필요한 직업입니다.
취업뽀개기와 함께 자산운용가에 대해 배워본 시간! 어떠셨나요~?
곧 다음직업으로 만나요^-^
첫댓글 오 굿 정보 감사요~~
꿀정보 감사합니당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