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29(금)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따갈록 헌마디 : Saan masakit? Ang sakit ng tiyan ko. 사안 마사킷? 앙 사킷 낭 티얀 ( 어디가 아프세요? 위가 아픕니다) ✨️
■ Occidental Mindoro에서 발생한 중국 벌크선과 필리핀 보트 사이의 충돌 사건이 잘 해결되었다고 필리핀 해경이 밝혔습니다. 중국측의 보상안을 받아들인 것입니다. 이사건은 지난 12월 5일 필리핀 어부 5명이 중국의 벌크선과 추돌한 사건입니다.
■ Ferdinand Marcos Jr. 대통령은 최소 4개의 주립대학에 추가로 의대를 신설하는 것과 2개의 주립대학 업그레이드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레이떼의 San Isidro Satellite campus 산이시드로 분교가 독립적인 캠퍼스로 승격되었습니다. Bagac Extension Campus도 분교에서 독립했습니다. 의대는 Benguet State University, Southern Luzon State University, University of Eastern Philippines, Visayas State University 등에 신설됩니다.
■ 12월 31일로 예정되어있던 지프니 현대화 사업에 등록하지 않은 전통적 지프니 운행 중단을 1월 31일까지로 연장할기로 했다고 LTFRB가 발표했습니다.
■ 새해를 앞두고 과일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포토가격은 기존 Kg당 150에서 200페소로 올랐습니다. 빨간 사과는 3개 100페소, 푸지사과는 4개 50페소, 레몬 3개 50페소입니다. 달란단 킬로 100페소 등입니다. (필리핀 사람들은 새해 첫 시간에 12-13가지 종류의 동그란 과일을 먹어야 건강하고 복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을 Media Noche라고 부릅니다.)
■ 필리핀 항공청은 Philippine Space Agency (PhilSa) 중국 로켓 파편의 추락 가능성을 경고했습니다. 지난 12월 26일 발사한 Long March 3B 로켓 잔해가 Ayungin Shoal 해역에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경고입니다.
■ 96%의 필리피노는 2024년을 희망을 갖고 기다리고 있다는 Social Weather Stations 조사결과입니다. 2022년 95%보다 높습니다. 반면 3%는 걱정스럽다고 답했습니다.
■ 쌀과 돼지고기 수입 관세 인하를 계속 적용하여 El Niño와 아프리카 돼지 열병 사태에 대처하기로 했습니다. 돼지고기늠 쿼터 이내는 15%, 이후에는 25%, 옥수수 쿼터이내 5%, 이후 15% 등을 각각 적용합니다. 2024년 연말까지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내년도 인플레이션을 억제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NEDA 국가경제발전위원회가 밝혔습니다.
■ SUV가 Quezon City 한 은행으로 돌진하는 바람에 6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업무시간에 발생한 사고라 고객과 직원, 경비들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운전자와 부인은 은행업무를 마치고 돌아가려다가 돌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경찰은 운전자를 구금하고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 Tagaytay City는 새해가 가까워지면서 50만 관광객이 몰려들 것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따알화산의 활동이 잦아든 것도 많은 관광객이 찾은 원인입니다. 멘데즈 지역과 일부 구간의 공사로 인해 극심한 트래픽이 예상됩니다. 따가이따이 시장은 관광객들에게 트래픽 심화를 예상하고 이동시간을 고려하라고 조언했습니다.
💢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빌립보서 4:6)
<< 2023년 주요 화제 뉴스 모음입니다>>
1. 다수의 학대로 인한 사망자가 있었습니다. Adamson University에서는 2월 John Matthew Salilig이 매장되어 있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한 단체의 환영식에서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범죄학과 4학년 Ahldryn Leary Bravante은 Tau Gamma Phi라는 조직의 환영식에서 60대를 맞고 사망했습니다. Mori Caguay는 필리핀 해경 훈련 중에 까비떼에서 사망했습니다.
2. 길거리 운전자들의 싸움입니다. 10월 Benjamin Bagtas은 차에 치어 끌려가다가 사망했습니다. 군인, 은퇴경찰, LTFRB 직원 등에 의한 길거리 운전 중 보복이 있었습니다.
3. 올해는 11개의 태풍(열대성저기압포함)으로 예년의 절반만 필리핀에 들어왔지만 이중 3개가 슈퍼 태풍으로 피해가 컸습니다. 슈퍼 태풍으로 3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남서몬순에 의한 피해도 11월 Samar 지역, 루손 7월에 크게 피해가 있었습니다. Catarman in Northern Samar에서는 11월 보통 한달동안 내리던 비가 24시간만에 쏟아져 피해가 컸습니다.
4. 다수의 대형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Antique에서 53명의 승객을 태운 버스가 추락하여 18명이 사망했습니다. Binangonan에서 출발한 선박이 침몰하여 27명이 사망했습니다. Zamboanga City를 출발하여 Jojo로 가던 배에 화재가 발생하여 33명이 사망했습니다. 100년이 넘은 필리핀 우체국에 화재가 발생하여 30시간만에 꺼졌습니다.
5. 민다나오 지역에 지진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마욘화산이 지속적으로 활동했습니다. 1월 Saranggani 지역에 지진이 발생했고, 2월에는 Davao de Oro와 Masbate에서 지진이 ㅣ발생했습니다. 11월에는 다시 Saranggani에서 지진이 발생하여 11명이 사망했스니다. urigao del Sur에서 12월 2일 발생한 7.4의 지진도 있습니다. 마욘화산은 Level 3를 연중 유지하다가 12월 Level 2fh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