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관 (銅管) Brazing (브레징~브레이징) 땜,용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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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난방기의 열교환기나 배관은 주로 동관으로 되어 있습니다. |
간혹 알루미늄 관을 쓰는 수도 있으나, 알루미늄은 무르고 산(酸)에 약하며, 용접이 어려워 잘 쓰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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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교환기 제작과정이나, 기계의 배관 작업 시, 동관 연결을 산소 불로 용접을 하는데, 이를 Brazing이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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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납을 녹여 동관과 동관을 서로 붙이는 것이기 때문에, 용접에 의한 연결이 아닙니다. |
정확한 번역은 모르겠는데,Soldering이라고도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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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관의 접합방법에는 야금적 방법을 이용한 솔더링과 브레이징이 있고 기계적 시공 방법이 있다. |
붙임:다음장의 동관 시공방법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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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관을 불로 달구면 검은 재가 생깁니다. 동과 산소가 반응하여 산화동이 된 것이지요. |
이 산화동은 보기에는 부드러우나, 확대하여 보면, 쭈빗쭈빗한 결정으로 되어있습니다. |
깨진 사금파리 조각 같은 것들이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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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산화동이 냉난방기, 냉동기의 사이클 속에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
밀폐형 냉동 압축기는 압축기 모터의 권선인 에나멜동선 묶음이 |
발생하는 전기 열은 순환하고 있는 냉매에 의하여 식혀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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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에나멜동선 묶음은 모터가 가동되는 동안 가만있지 않고 계속 움지럭거립니다. |
전기 에너지가 열과 운동 에너지로 바뀌는 과정이지요. |
이 움지럭거리는 에나멜동선 묶음 틈에 냉매와 같이 돌아다니던 쭈빗한 산화동이 침투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
처음에는 산화동 침투로 상처를 받은 에나멜의 절연이 조금 벗겨지고, 거기서 전기가 샙니다. |
처음에는 대단치 않을지 몰라도, 전기 새는 부분이 점점 확대되어, 드디어 모터가 타게 되는 것입니다. |
댐이 조그만 구멍하나로 인하여 무너지는 것과 같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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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산화동 조각은 냉동 윤활유에 섞여 돌아다니면서, 압축기의 실린다, 베어링, 씰 부분을 깎아 먹기도 합니다. |
압축기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하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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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모든 동관의 Brazing작업은 동관 내부에 산화동이 생기지 않게 하는 조치를 취한 상태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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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간단한 방법은 동과 산소가 결합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
질소를 동관 내부에 흘리면서 Brazing 작업을 하면 됩니다. |
질소가 아깝고, 작업이 번거로워 그냥 Brazing 작업을 하는 수가 많은데, 절대 불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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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현장이던, 설치 현장이던, 서비스 현장이던, Brazing 작업현장에는 질소통과 질소 흘림 장치를 갖추고, |
동관 내부에 질소를 흘리면서 산화동이 생기지 않게 하면서 Brazing 작업을 해야 하는 것이 기본 원칙입니다. |
그렇지 않은 곳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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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필타 드라이아를 써서 산화동을 거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고, 또 실제로 효과를 보기도 하나, |
이 필터 드라이어의 역할은 아껴두고 (다음에 이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예정), |
우선 산화동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
병 주고 약주는 식이어서는 곤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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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aging 길이는 동관 직경의 1/3 내지 1/2 이 좋습니다. |
빨간 부분은 은납으로 브레이징한 부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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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 연결에 대하여 |
실내기와 실외기를 Flare Nut로 연결하기도 하나, 필자는 이 방법을 반대합니다. |
에어컨이 가동할 때와 가동하지 않을 때의 온도차이로 인하여, 연결부분에 항상 팽창 수축이 일어나고, |
계속되는 팽창 수축의 반복으로 Flare 연결 부분의 탄력도 언젠가는 없어질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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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되면 Flare 부분으로 서서히 냉매가 새기 시작합니다. |
Murphy의 법칙이 적용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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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게 내다보고 Brazing으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제로 미국의 에어컨 제조사들 대다수는 실외기 연결부분을 Brazing하도록 제조하여 출고합니다. |
간단한 Flaring 공구 대신 Brazing torch를 동원해야하는 불편은 있으나, |
길게 내다보고 Brazing으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
Brazing 부위가 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
첫댓글 브렝이징에 대한 좋은 자료 감사 합니다.
좋은자료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