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4.10.30(수)
제 목 : 부자 청년의 잘못 된 구원관
본 문 : 마19: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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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노중(路中)에 부자 청년이 예수님께 와서 물었습니다.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16절) 영원한 생명을 얻는 길, 이는 동서양 사람들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 있어 가장 귀중한 일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 같은 질문을 한 청년을 향해 주님은 표면적인 답변만으로 대처하지는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그의 중심에 있는 문제, 즉 나름대로 율법을 준수했다고 자긍하는 교만과 재물에 대한 탐심을 처리하고자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는 청년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 이유는 오늘날 우리가 또한 동일한 실수를 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이 부자 청년 비유에서 우리가 배우게 되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Ⅱ. 내 용
1. 부자 청년의 잘못 된 구원관은 무엇일까요?
1) 영생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영생을 얻게 될까요?
(1) 마19:16~20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17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18이르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19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20그 청년이 이르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온대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 ‘선생님’ 헬라어 ‘디다스칼레’
❶여기서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해야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까’는 원어 ‘티 아가돈 포이에소 히나 스코 조엔 아이오니온’으로 ‘조엔 아이오니온’은 ‘새 생명으로 거듭나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❷반드시 새 생명으로 거듭나야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이 죄로 인해 죽었던 영이 살아나게 된 것입니다.
❸거듭나기 위해서는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구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믿고 고백해야 합니다. 이것을 우리는 ‘회개’라고 합니다.
❹그런데 이 부자 청년은 ‘내가 무슨 선을 행해야 영생을 얻겠습니까?’ 이렇게 예수님께 묻는 부자 청년의 의도는 ‘나는 율법을 잘 지키고 있으니까 선을 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영생 얻겠지요?’
❺청년의 마음 중심을 훤히 아시는 예수님께서는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말씀하십니다.
❻그러자 기다렸다는 듯이 ‘어느 계명입니까?’ 묻습니다. 예수님께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말씀하십니다.
❼그 청년은 ‘이 모든 것을 다 지키었사온데 아직도 무엇이 부족합니까?’ 하고 되묻습니다.
(2) 예수님은 청년에게 영생의 조건이 율법준수가 아니라는 것을 말씀합니다.
❶예수님과 청년과의 대화에서 우리가 첫 번째로 알아야 할 것은 어느 누구도 율법을 지킴으로써 영생을 얻을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❷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율법을 주신 목적은 인간의 무능력과 무지, 자신의 죄인 됨을 깨닫고 결국 인간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의지함으로 구원을 얻게 할 목적으로 주어진 것이었습니다(롬3:17~24)
❸그 청년이 십계명을 다 지켰다고 하더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을 지켰을까요? 자신의 생각일 뿐이지요. 사실 주님의 마음을 품고, 성령의 역사가 아니고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❹실로 어느 누구도 율법을 지켜, 즉 자기의 행위로 인해 영생을 얻으려는 자는 결단코 얻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영원한 저주 가운데 처하게 된 다는 사실을 우리는 결코 잊어서는 안 됩니다(갈3:10)
(3) 오직 거듭나야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❶앞서 14절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린 아이들을 용납하고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 천국이 이런 사람의 것이니라 하시고” 예수님이 이 말씀을 주신 목적이 무엇일까요?
❷요한복음 3장 5절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❸다시 말씀드려서 천국(영생)에 들어가려면 영이 다시 태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로 태어난 것은 엄마의 뱃속에서 태어 난 것이요, 성령(영)으로 태어난 것은 하나님의 생명으로 살아나는 것입니다.
❹그러므로 어린 아이 같이 되지 않고는 영생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은 ‘영이 다시 태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갓 거듭난 사람은 영적으로 어린 아이입니다.
❺뭐 어린 아이의 순수함이나 겸손을 말한 것보다, 영이 다시 태어나는 거듭남이 반드시 있어야 천국에 들어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이 청년의 잘못 된 구원관은 무엇일까요?
(1) 재물과 하나님을 겸하여 섬기려고 했다는 것입니다.
(1-1) 마19:21~2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22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❶이제 예수님은 그 청년의 문제점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❷그 청년은 재물이 많으므로 근심하며 떠나갔습니다. ‘나를 따르라’ 헬라어 ‘아콜루떼이 모이’ 주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며 살아가는 것이 예수님을 따르는 것이요, 그것이 신앙생활입니다.
❸그 청년의 치명적인 잘못된 구원관은 인간의 마음의 주인은 오직 하나님뿐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 것입니다. 이 청년은 두 주인을 섬기고 있는 것입니다.
❹돈이라는 재물, 즉 맘몬 신을 섬기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재물을 예수님 보다 더 사랑한 것입니다. 그래서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6:10)라고 말씀합니다.
❺예수님은 그 청년에게 ‘네가 영생을 얻고자 한다면 먼저 너의 심령을 온통 사로잡고 있는 재물에 대한 탐심을 버려라 탐심은 우상숭배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❻그 청년은 영원한 생명을 얻는 진리보다도 자기 재물을 더 사랑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진실로 “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가 되면 그 모든 것을 더 해 주십니다. 주님을 얻으면 재물은 따르는 것입니다.
❼그러나 주님을 잃으면 영원한 생명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다 잃습니다. 지옥은 물 한 방울의 자비도 통하지 않는 곳입니다.
(1-2) 마19:23~24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24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❶‘하나님 나라’는 헬라어 ‘바실레이아 투 데우’로 ‘천국’도 ‘바실레이아 투 데우’로 같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 진 곳이 천국이고, 하나님 나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❷예수님은 제자들을 향해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보다 쉽다”고 말씀합니다. 부자는 천국에 들어 갈 수 없다고 말씀합니다.
❸그러자 제자들은 ‘그럼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라고 묻습니다. 예수님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는 하실 수 있느니라”(26절) 말씀하십니다.
Ⅲ. 결 론
마19:30 그러나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으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