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an Stevens is one of the best mechanics in the business. And Jonny Walker’s KTM 300 EXC is his pride and joy. This is how he has prepared it for the Red Bull Sea to Sky…
하드엔듀로는 준비된 라이더뿐만 아니라 준비된 머신이 필요한 경기입니다. 그러므로, 경기에 알맞는 바이크관리는 모든 경기의 스타트라인에서 피니쉬라인까지 경기를 치루는데 필수적입니다.
여러분이 쟈니워커의 라이딩기술들을 가지고 있든 그렇지 않든지간에 경기가 끝날 때까지 버틸 수 있도록 바이크를 미리 관리해 놓는 것은 당신이 승리할지 패할지에 있어서 결정적 요인이 될 것입니다.
줄리안 스티븐슨은 엔듀로 관리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자 중 한 명이며, 그에게 쟈니워커의 KTM 300 EXC는 그의 자부심이자 즐거움입니다. 아래 글은 그가 어떻게 the Red Bull Sea to Sky를 위해 쟈니의 바이크를 준비 했는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Pre Race Preparation 경기 전 준비
“The Red Bull Romaniacs was tough on the bike. After the race I stripped it down and washed it thoroughly. For me, this is the most important part of the preparation – finding out what needs replacing. It’s no good realising something’s broke on race day so take a close look at everything. Chain, sprockets, exhaust pipe, plastics, graphics, tyres and mooses were all replaced. The suspension – front and rear - was serviced along with fresh fluid in the brakes lines. Engine wise I replaced the clutch, changed the oil and cleaned up the starter motor. The piston was fine – she’s still running sweet.”
" 전에 있었던 The Red Bull Romaniacs은 바이크에게 가혹한 것이었죠. 경기가 끝난 후 저는 바이크를 분해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닦아냈습니다. 저에게 준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무슨 말이냐면 바로 교체할 필요한 것이 있는지 찾아내는 것입니다. 경기 당일에 무언가 고장났다는 것을 깨닫는건 좋지 않죠. 그러니 바이크 모든 부품 하나하나를 면밀히 살피시기 바랍니다. 체인, 대소기어, 챔버, 휀더 그래픽, 타이어 그리고 무스까지 전부 교체하고 브레이크액 교체와 함께 앞뒤 서스펜션도 손봤습니다. 엔진에 대해서 저는 클러치교환, 엔진오일 교체와 더불어 스타터모터를 분해해 깨끗이 닦아주었습니다. 피스톤상태는 그 당시 좋았기 때문에 교환하진 않았습니다. 지금도 문제 없이 여전히 잘 작동하고 있죠"
Suspension
“The Red Bull Sea to Sky is unique in that we have three very different races – Beach Race, Forest Race and Mountain Race. For the Beach Race everything gets stiffened up to take a pounding in the soft sand. For the Mountain Race we go in the opposite direction and wind the clickers off to tackle the mountain and everything it throws at us.”
"The Red Bull Sea to Sky는 해변레이스, 숲레이스와 산악레이스라는 매우 다른 3개의 경기를 치룬다는 점에서 톡특하다 할 수 있습니다.
해변레이스를 위해 바이크는 부드러운 모래에서 버틸 수 있도록(우리식으로 꽂히지 않게^^) 하기위해 딱딱하게 셋팅합니다.
산악레이스를 위해 반대로 부드럽게 셋팅하는데 경기 중 직면하게 되는 산과 모든 조건들을 헤쳐나가기 위해서입니다"
Engine 엔진
“An electric start is essential for Hard Enduro so it’s serviced regularly to keep it running sweet. Aside from an S3 cylinder head the motor is pretty much standard. The S3 cylinder head allows us to change compression ratios depending on the terrain. The gearbox is of a closer ratio. Jonny prefers the stock EXC exhaust to the SX one.”
"셀스타터는 하드엔듀로에서는 필수적이죠. 그래서 잘 작동하도록 유지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손을 봐줍니다. S3실린더헤드를 제외하고 엔진부분은 별다르게 옵션파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S3실린더헤드는 지면 상태에 맞추어 엔진의 압축비를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기어박스는 가능한한 기어비를 더 가깝게 합니다. 쟈니는 EXC챔버와 SX챔버를 좋아합니다"
참고:
클로스는 접근하는 것을 의미하며, 스포츠카나 경주용 자동차에서 엔진을 최고 출력 회전에 가까운 범위로 사용하기 위하여 각 단의 기어비를 가능한 한 근접하게 설정한 것이다.
반대로 각 기어비의 차이가 큰 것을 와이드 레이쇼라고 하는데 클로스 레이쇼에 대비하여 사용되는 용어로서, 변속기의 기어비 차이가 각 단마다 비교적 크다.
일반적인 자동차에서는 출발할 때나 비탈길에서는 큰 힘이 필요하지만, 일정 속도가 되면 힘은 그다지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기어 체인지 때마다 회전수가 크게 변화되면 부드러운 주행이 어렵다.
따라서 큰 힘이 있는 저속 기어에서는 기어비를 크게 하여, 저속과 제2속은 와이드 쪽으로, 그 이상은 클로스 쪽으로 한 것이 많다.
Foot Pegs 발판
“The last thing we can afford to break is a foot peg. These Raptor titanium ones are the best in the business. They’re light, durable and can take a beating. The hole prevents them from clogging up with mud. They are also set lower and further back to compensate for Jonny’s height.”
"우리가 마지막으로 변형시킬 수 있는 것은 발판입니다. 이 랩터티타늄사(http://www.raptortitanium.com/)의 발판은 업계에서 최고죠. 가볍고 내구성이 좋으며 부딪히는 충격에 강합니다. 가운데의 구멍은 진흙으로 발판이 제 기능(부츠와의 그립력을 유지)을 상실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쟈니의 키에 맞도록 발판을 원래보다 더 아래로 낮추고 뒤로 뺐습니다"
Carburetion
“For the Beach Race we run the carburetion richer to allow for the high revving stresses caused by the deep sand. The Mountain Race is more of a compromise. We run leaner jetting because the change in altitude tends to run make it run richer. However, the engine is also getting hotter so it naturally leans itself out again – it can be a bit of a balancing act to get right.”
해변레이스에서 깊은 모래에 의해 유발되는 높은 회전속도의 기계적 스트레스를 견디도록 하기 위해 캬브의 연료분사량이 더 많아지도록 셋팅합니다.
산악레이스에서는 연료분사량을 좀 더 감소 시킵니다. 왜냐하면 고도변화(고도가 상승하는 경우)는 연료분사량이 더 많아지도록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유의할 점은, 고도상승에 의한 연료분사량의 증가가 발생하는 경우 엔진온도가 평상시보다 더 올라가게되고 자연적으로 다시 연료분사량은 줄어든다는 것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Protection 보호
“I do my best to protect as many parts as possible. The rear guard is aluminium and made by Enduro Engineering. A carbon fibre cover protects the front disc and for the Red Bull Sea to Sky I’ll run a carbon fibre Akrapovic sump guard.”
"가능한한 많은 부분들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리어가드는 Enduro Engineering사에서 만들어진 알루미늄 제품입니다. 프런트디스크는 카본섬유 제품으로 보호합니다. 이번 the Red Bull Sea to Sky를 위해서 저는 ' Akrapovic가드류'를 사용할 것입니다"
Pull Straps
“At some stage during the race the rider may need a helping hand. Pull straps front and rear do the trick.”
"경기 도중 어떤 구간에서는 선수들에게는 도움의 손길이 필요할 수도 있죠. 앞뒤 당김스트랩은 이럴때 유용합니다"
Cockpit 핸들부분
“Hand guards are essential in this sport. Jonny runs a slow action throttle tube to give him better throttle control on the harder sections. It is aluminium – not plastic – so it won’t get easily damaged. On the left hand side sits the dual ignition map switch and the GPS mount. If it’s foggy he’ll need the GPS to find his way over the mountaintop. I also slip a few cable ties behind his bar pad. They are easy got in case of emergency. After that the rest is up to him!”
"핸드가는는 엔듀로에서 꼭 해야합니다. 쟈니는 더 힘든 코스들에서 더 나은 스로틀 컨트롤을 할 수 잇는 저속스로틀튜브(역자주 slow action throttle tube )를 사용합니다. 플라스틱이 아닌 알루미늄이어서 쉽게 손상되진 않습니다. 핸들 왼쪽에는 듀얼 이그니션맵스위치와 GPS마운트가 있죠. 안개가 낀다면 산에서 길을 찾아가기 위해 GPS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바패드에 케이블타이를 몇개 넣어놓습니다. 급한 경우에 꺼내기 쉽게 말이죠. 그 후론 나머지는 쟈니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참고)
슬로우와 패스트액션 스로틀이 있는데 슬로우는 패스트에 비해 더 작은 직경의 케이블트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스로틀을 똑같은 정도로 당겼을 경우 케이블은 패스트를 장착했을 때보다 덜 당겨집니다.
The slow action throttle works by having a smaller diameter cable track (where the cable connects to the tube).
The Red Bull Sea to Sky takes place in Kemer, Turkey from September 27-29. Enduro21.com will be there to cover the action...
The Red Bull Sea to Sky는 9월 27일부터 29일 사이에 터키의 케머르 지역에서 개최됩니다.
첫댓글 혹시 형님이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