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이 안되고 충동적이에요
Q: 저희아이는 중학교 1학년 남학생입니다. 형제는 없으며 외동아들입니다. 학교에서 점심시간에 같은 반 친구와 점심먹다가 저희 아이가 상대방 아이를 계속 놀렸다고합니다. 신체부위나 머리긴 것등,, 외적인 모습을 보고 몇번 놀렸는데 상대친구가 화가나서 저희아이를 때렸고 저희아이도 화가나서 필통에 있는 커터칼을 꺼내들고 죽여보라고 상대방 아이에게 달려들자 상대 아이가 커터칼을 들고 저희아이의 목을 조르고 죽일듯하였다는 이야기를 듣고 담임선생님께 전해듣고 너무 놀라서 이일을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몰라서 글을 씁니다. 평소 화가나면 욕을 한다거나 가방을 던진 경우가 종종 있긴 했으나 칼을 들고 친구에게 죽여보라고 그것도 친구들 다 있는 상황에서 그랬다는것이 아직 믿기지가 않습니다. 저희아이가 분노조절이 안되는 아이라 그런건지 ,, 아니면 뭔가 다른 이유가 있어서 이렇게 무서운 행동을 하는건지 알수가 없어서 너무 답답합니다.
부모가 이럴 경우 어떻게 아이를 대해야할지도 모르겠고 혹시나 또 이런 경우가 생기면 어쩌나 너무 무섭습니다. 저희아이가 이런 무서운 행동을 했다는 사실이 정말... 뭐라고 해야할지...
저희 아이가 더이상 이런 무서운 생각과 행동을 하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부탁드립니다,.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중1 아들의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에 놀라고 염려가 되셔서 문의해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중학교 1학년이면 사춘기로 신체적,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겪는 시기이며 아이들도 자기들의 감정적 변화에 당황하기도 하고 힘들어 하기도 하는데요. 자꾸만 짜증이 난다거나 자기가 분노조절장애가 아닌지 모르겠다며 염려하는 아이들도 볼 수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써주신 내용만으로는 학생이 평소에도 충동성 조절에 어려움이 있었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써주신 내용을 보면 상대방 아이가 화가 날 정도로 계속해서 놀렸고 그 친구가 화가 나서 때리자 필통에 있는 커터칼을 꺼내들며 분노를 표현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이들이 자존감에 큰 손상을 입을 때(존중받지 못했다고 느끼거나 무시 받았다고 느낄 때) 큰 분노가 일어나고 그때 충동성 조절이 어려우면 누군가를 때리거나 우려할 만한 위험한 행동을 하기도 하는데요. 현재 학생이 상대방을 화가 날만큼 지속적으로 놀리거나 커터칼을 꺼낸 행위만 볼 때는 공격성의 어려움과 충동성 조절의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그리고 이 일이 발생 후에 어떻게 해결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학생은 적절한 벌을 받았는지도 궁금합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적절한 처벌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아이들은 다음에도 똑같은 일로 벌 받지 않으려고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됩니다. 학생이 평소에도 공격성이나 충동성 관련해 어려움이 있다면 센터에 방문하셔서 아이의 심리정서적 상태를 파악하시고 적절한 심리치료 개입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분노조절이 안되는 자녀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자신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다양한 감정 단어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어색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감정을 올바로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내가 왜 이러한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나가며 자신의 감정을 알아감으로써 분노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를 잘 관리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을 파악하고 자신의 기질에 맞은 적절한 방법을 알아가는 것은 권유합니다. 충분한 휴식 속에 자신의 스트레스를 관리해 나간다면 올바른 상황파악과 함께 자신에 대한 인지를 해 나갈 수 있습니다.
3. 열등감, 피해의식을 들여다 보기
자녀가 가지고 있는 열등감, 피해의식이 어디에서 오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 봅니다. 전문가와 만남을 가지며 객관적인 자신을 들여다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자기를 보는 힘은 열등감, 피해의식에서 벗어나는 길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0동헌 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하랑,학교폭력 가해청소년 분노조절을 위한 영화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The Effect of Cinema Therapy Program on Anger for Adolescents with School Violence Assault,한국자치행정학보, 12/30/2015, Vol. 29, Issue 4, p. 177-197
김은영,임상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분노조절 및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예술과 인간. 2017-06 3(1):47-6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