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24:1
심판을 통과해야 구원이 있습니다. 십자가 뒤에 부활이 있는 것과 같아요. 하나님을
거절한 나라에 대하여 죽어야 새로운 하나님 나라를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세상에서 성공적으로 살아남은 자가 아니라 하나님 뜻대로 살다가 이 세상에서 패배
한 자들에게 구원이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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곪은 상처 그 밑에서 새살이 돋는 것처럼 희망은 스스로 균열하는 절망의
그 안에서 자라납니다(도 종환, 희망의 바깥은 없다). ‘두 무화과 광주리의 이상’
은 바벨론의 침략과 그에 따른 유배로 주전597년과 주전587년 사이에 발생한
예루살렘의 정치적, 사회적 기장과 분열을 그 배경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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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전598년 11,12월에 시리아, 가나안 지역으로 원정을 떠난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은 다음 해 봄에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공격합니다. 느브갓네살의
원정에 전후해 유다왕위에 오른 여호야긴이 저항을 포기하고 항복함으로
유다와 예루살렘은 최악의 상황은 모면합니다. 항복한 여호야긴은 바벨론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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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로잡혀가고 그의 삼촌 시드기야가 느브갓네살에 의해 유다 왕의 자리에 앉혀집니다.
이씨조선 마지막 영친왕처럼 말입니다. 포로 된 인원이 유다사람 3023명(렘52:28),
지배계층과 기술자들(왕하24:14-16)이 만 명 이상 될 것입니다. 선지자의 예언대로
북방의 바벨론이 유다를 침공하였습니다. 절대 안전할거라던 예루살렘이 무너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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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은 파괴 되었으며 왕과 백성은 잡혀갔습니다. 하지만 무화과 두 광주리 환상을
통해 바벨론에 포로 잡혀간 백성을 위로하십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자기 꿈을 통해
심판을 부정하고 거짓 위안을 주었지만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 환상을 주셔서 혹독한
심판 후에 구원을 확인해주십니다. 바벨론의 포로 된 자들을 좋은 무화과라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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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의 칼을 피하여 예루살렘에 살아남은 자들이 구원받은 자이고 좋은 무화과
일거라는 착각을 바로잡아주십니다. 거듭 경고한대로 죄에 대한 징계를 마땅한 것으로
여기고 순순히 받는 이들을 돌보아 잘되게 하실 것입니다. 진정으로 회개한 이들을
다시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여 세우고 심으실 것입니다. 단지 본토로 돌아오게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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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이 구원의 목표는 아닙니다. 여호와를 알고 진심으로 그분께 돌아와 새 언약의
계명에 사랑으로 충성하는 백성을 창조하시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심판은 은혜와
긍휼을 통한 새 창조의 과정입니다. 거짓 선지자의 말에 안심하면서 바벨론에 항복
하라는 예레미야의 말을 거절했던 이들이, 비록 포로 됨을 피하여 예루살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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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았거나 애급으로 도망하여 살아남았을지라도, 하나님은 끝까지 추격하여 치욕을
당하고 칼과 기근과 염병을 보내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러니 하나님 없이도, 악을 행
하면서도, 회개할 필요를 모르면서도 잘 사는 이들을 부러워하면 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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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 여호와의 전 앞에 놓인 무화과 두 광주리로 내게 보이셨는데(1b)
한 광주리에는 처음 익은 뜻한 극히 좋은 무화과가 있고(2a)
한 광주리에는 악하여 먹을 수 없는 극히 악한 무화과가 있더라(2b)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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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곳에서 옮겨 갈대아인의 땅에 이르게 한 유다 포로를(5a)
이 좋은 무화과 같이 보아 좋게 할 것이라(5b)
내가 그들을 돌아보아 좋게 하여(6a)
다시 이 땅으로 인도하고 세우고 헐지 아니하며 심고 뽑지 아니하겠고(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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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여호와인줄 아는 마음을 그들에게 주어서(7a)
그들로 전심으로 내게 돌아오게 하리니(7b)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7c)
내가 유다 왕 시드기야와 그 방백들과 예루살렘의 남은 자 애급 땅에 거하는 자들을(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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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악하여 먹을 수 없는 악한 무화과 같이 버리되(8b)
세상 모든 나라 중에 흩어서 그들로 환난을 당하게 할 것이며(9a)
또 그들로 내가 쫓아 보낼 모든 곳에서 치욕을 당하게 하며(9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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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거리가 되게 하며 조롱과 저주를 받게 할 것이며(9c)
내가 칼과 기근과 염병을 그들 중에 보내어(10a)
그들로 내가 그들과 그 열조에게 준 땅에서 멸절하기까지 이르게 하리라(10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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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심판의 절망 속에 남겨둔 희망은 무엇인가?
그건 누구의 것이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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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무화과(1-3)
a.무화과에 대한 서술:1-2
b.여호와와 예언자에 대화:3
환상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4-10)
a.말씀 사건의 공식:4
b.좋은 무화과에 대한 설명:5-7
c.나쁜 무화과에 대한 설명: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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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1a)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여고냐와(1b)
유다 방백들과 목공들과 철공들을(1c)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옮긴 후에(1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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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 여호와의 전 앞에 놓인(1e)
무화과 두 광주리로 내게 보이셨는데(1f)
한 광주리에는(2a)
처음 익은 듯한 극히 좋은 무화과가 있고(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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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광주리에는(2c)
악하여 먹을 수 없는 극히 악한 무화과가 있더라(2d)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3a)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3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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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대답하되 무화과 이온데(3c)
그 좋은 무화과는 극히 좋고(3d)
그 악한 것은 극히 악하여 먹을 수 없게 악하나이다(3e)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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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사대(4b)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5a)
내가 이곳에서 옮겨(5b)
갈대아인의 땅에 이르게 한(5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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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 포로를(5d)
이 좋은 무화과 같이 보아 좋게 할 것이라(5e)
내가 그들을 돌아보아 좋게 하여(6a)
다시 이 땅으로 인도하고(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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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우고 헐지 아니하며(6c)
심고 뽑지 아니하겠고(6d)
내가 여호와인 줄 아는 마음을(7a)
그들에게 주어서(7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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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로 전심으로 내게 돌아오게 하리니(7c)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7d)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7e)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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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유다 왕 시드기야와(8b)
그 방백들과(8c)
예루살렘의 남은 자로서 이 땅에 남아 있는 자와(8d)
애급 땅에 거하는 자들을(8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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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악하여 먹을 수 없는 악한 무화과 같이 버리되(8f)
세상 모든 나라 중에 흩어서(9a)
그들로 환난을 당하게 할 것이며(9b)
또 그들로 내가 쫓아 보낼 모든 곳에서(1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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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욕을 당하게 하며(9d)
말거리가 되게 하며 조롱과 저주를 받게 할 것이며(9e)
내가 칼과 기근과 염병을 그들 중에 보내어(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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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로 내가(10b)
그들과 그 열조에게 준 땅에서(10c)
멸절하기까지 이르게 하리라(10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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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을 주시다_ give hope
회복하시다_ recover
멸절시키리라_ I will destroy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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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광주리 환상이 주는 위로를 통하여 희망은 절망을 먹고 자란다는 것을
보나이다. 이 역설을 포로 귀환 때가 되어야 깨닫게 될 것이지만 긴긴 터널을
통과하고 있을지라도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하신 시내 산 언약을 붙들고 끝까지 좋은 무화과로 살게 하옵소서.
2023.8.23.wed.C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