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O 9001 변천사
1906년 국제 표준화에 대한 노력으로 런던에서 전기관련의 국제표준회의가 개최되면서 시작되었다. 이 회의에는 선진 13개국 대표가 참석하여 조직 규칙안 등의 제 규정이 만들어 졌으며, 1908년 다시 런던에서 회의가 개최되어 전번 회의의 결정사항을 일부 수정한 후에 국제 전기기술위원회로서 정식 발족하였다.
전기 이외의 국제표준화는 1921년 런던에서 7개국 대표가 참석한 회의가 계기가 되어 만국규격통일협회가 창립되면서 시작됐다.
미국은 제 2차 세계대전후 군수품, 항공, 원자력 등의 산업으로 적용 영역을 확대했고 ASA, SEA, AISI, ASTM 규격 등이 차례로 제정되었다.
독일에서는 1873년에 처음으로 철사 및 철판 규격이 제정됐다.
ISO에서는 품질시스템에 대한 각 국가별 요구사항이 서로 다름으로 발생하는 기술장벽을 제거하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규격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이에 따라 1987년 미국의 국가규격과 영국의 국가규격,캐나다의 CSA Z 299를 근거로 ISO 9001시리즈 규격을 개발했다.
1994년에 ISO 9001:1987 규격에 대한 소폭의 개정작업이 이루어졌다.
2000 년에는 서비스업에도 적합할 수 있도록 넓은 의미로 확대하여 개정되었다
2008년에는 8년동안 이행된 기준의 경험을 기초로 기존의 요구사항들을 더 명확화 하였다.
- ISO 9001 이란?
ISO는 International Organization Standardization의 약자로 국제표준화기구이다. 설립목적은 상품 및 용역의 국제적 교환을 촉진하고 지적, 학문적, 기술적, 경제적 활동 분야에서의 협력증진을 위하여 국제표준화 및 관련 활동의 발전을 촉진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ISO는 표준 및 관련활동의 세계적 조화를 촉진하고, 국제규격을 개발하며 회원기관과 관련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도모한다
- ISO 9001 요구사항
ISO9001은 기본적으로 요구사항을 가지고 조직의 경영자, 부서장, 담당자들이 한데 모여 현재 우리 조직이 운영하고 있는 기본사항을 요구사항이 요구하는대로 정형화 시키는 것이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적용범위~3장 용어와 정의' 까지는 전체적인 부분을 아울러 ISO요구사항이 왜 존재하는지, 그럼 이것은 어떤 원칙을 지키고 있는지, 어떤 규격을 인용하였는지, 그럼 요구사항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4장 조직의 상황' 은 품질경영시스템을 의도한 대로 달성하기 위한 조직을 구성함과, 조직이 운영되는데 관계되는 내/외부의 이해관계자의 관계, 그리고 시스템이 적용되어야 하는 범위 등을 규정하고 있다.
'5장 리더십' 은 최고경영자가 고객을 중심으로 조직이 추구하는 회사의 방침 수립과 세부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잘 이끌어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의무와 책임이 반영되어 있다.
'6장 기획' 에서는 리스크관리와 기회에 대한 내용으로 경영학에서 흔히 사용되는 SWOT분석처럼 내부적, 외부적으로 조직이 가지게 되는 리스크에 대해 리스크를 제거하거나, 제거할 수 없을 경우에는 최소화 하는 등의 방법으로 기회를 포착하고 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과 목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7장 지원' 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건물, 설비(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운송자원, 모니터링 장비, 정보통신과 같은 기반구조와 그에 따른 사회적, 심리적, 물리적 환경 뿐만 아니라 이를 운용하기 위해 필요한 적합한 인적자원의 평가, 선발, 교육 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무엇을, 언제, 누구와, 어떻게, 누가 의사소통 할 것인지에 대해서와 이러한 모든 사항을 문서화 하는 규정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8장 운영' 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조직의 업무범위를 설정하고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간에 계약을 체결하고, 필요한 경우 제품을 개발하여, 원부자재를 구매하거나 외주제작으로 제품을 완성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불량이 없는지 확인하는 등의 핵심적인 프로세스가 담겨 있다.
'9장 성과평가' 는 고객의 기대를 얼마만큼 만족시키고 있는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등의 고객 만족사항을 확인하고, 제품의 불량이 왜 발생하는가에 대한 원인 등을 체크하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시스템이 우리의 조직에 적합한지 아닌지에 대한 모니터링과 측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모니터링 및 측정은 조직내 타 부서의 내부심사원들이 내부심사를 통해 다른 시각의 입장에서 점검을 실시하고, 최고경영자의 경영검토를 실시하여 이전에 문제점이 반복되고 있지 않은지, 현재의 프로세스가 적절한지 등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검증하도록 되어 있다.
'10장 개선' 은 고객만족도, 내부심사, 경영검토 등으로 도출된 문제점을 시정하고, 원인을 제거하거나 줄이기 위한 시정조치 실시함으로, 조직이 성장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ISO 9001 인증효과
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 강화
국가기술표준원의 KS심사 시 일부 면제
정부입찰 및 협력업체 등록 신청 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기업 우대
고객만족 달성
시정 예방활동을 통한 불량 및 부적합 발생률 감소
조직의 품질 경영 의지 입증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시스템 정착
품질경영시스템(QMS)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
- 국내 ISO 인증기관 찾아보기
{재)한국품질재단 [kfq]
크레비즈큐엠 [CreBiz QM]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 [KPC-QA]
한국품질보증원 [KQA]
케이티씨인증원 [KTC-QA]
KTR 인증센터 [KTR-CC]
에스비씨인증원 [SBCR]
한국선급 [KR]
(주)디엔브이비즈니스어슈어런스코리아 [DNV]
(주)아이엠에스평가원 [IMSE]
로이드인증원(주) [LRQA]
한국건설품질인증원 [KICM-QA]
한국경영인증원 [KMR]
기술사인증원(주) [SPEC]
한국가스안전공사 [KGS]
(주)한국경총인증원 [KEF-CR]
국제기술품질인증원 [ITQA]
국제표준인증원 [ISC]
케이에스알인증원 [KSR]
한국표준협회 [KSA]
시스템코리아인증원 [SYSKO]
세계표준인증원 [WSCS]
키와 코리아(주) [Kiwa Korea]
한국인증원(주) [KCR]
케이큐엘인증원 [KQL]
한국국제규격인증원 [KIC]
저먼서트(주) [GCK]
한국품질진흥원(주) [KSQ]
지속가능인증원 [CSR]
에이케이인증원(주) [AKR]
아이엠에스인증원(주) [IMS]
(주)한국표준경영원 [SMI]
(주)글로벌경영인증원 [GMR]
(주)한국경제인증원 [KECR]
케이티엘엠에스인증원(주) [KTLMS]
(주)오큐에스인증원 [OQS]
국방기술품질원 [DTaQ]
(주)ICR [ICR]
(주)지써티 [GCT]
(주)한국산업인증원 [KIC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