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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물선 Bulk Carrier
① 핸디사이즈(HANDY SIZE) : 운용하기 쉬운 소형 살물선으로 2만∼ 4만톤급까지의 선박. 일정한 항로에 구애됨이 없이 운항하며, 용도가 가장 높은 선형.
② 파나막스(PANAMAX) :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6만∼7만톤급 선박.
③ 케이프 사이즈(CAFE SIZE) : 남아프리카공화국 동쪽 해안 석탄 적출항인 리챠드 항(Richard Bay)에 입항 가능한 최대 선형. 10만∼15만톤급.
④ VLBC(Very Large Bulk Carrier) : 18만에서 20만톤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초대형 살물선 |
유조선 Crude Oil Tanker
① 아프라막스(AFRAMAX) : 「아프라(AFRA = Average Freight Rate Assessment)」'운임, 선가 등을 고려했을 때 최대의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사이즈'란 뜻으로 통상 9만5천톤급 선박을 지칭하며, 8만∼11만톤까지를 포함.
② 수에즈막스(SUEZMAX) : 「Suez Canal Maximum」의 준말로 수에즈 운하를 만재(滿載)한 상태로 통과할 수 있 는 최대 선형으로 13만∼15만톤급의 선박.
③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 「Very Large Crude oil Carrier」의 약자로 20만∼30만톤급 원유운반선.
④ 극대형 원유운반선(ULCC) : 「Ultra Large Crude oil Carrier」의 약자이며 30만톤급 이상의 초대형 유조선. 현존하 는 것으로는 50만t급이 있으며, 70년대 이후 발주가 없다가 1999년 처음으로 45만t급을 대우조선에서 수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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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커Tanker - 액체상태의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
카고 Cargo - 포장된 고체상태의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
캐리어 Carrier - 분말상태의 화물을 싣고 운송하는 선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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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RO(Roll-on Roll-off)선 - 자동차처럼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화물을 배에서 다리만 놓아주고 자기 바퀴로 싣고 내리는 배로 자동차운반선을 일컫는다.
LO-LO(Lift-on Lift-off)선 - 포장된 화물을 달아 올렸다 내리는 방식.
FO-FO(Float-on Float off)선 - 도저히 크레인등으로 싣지못하는 작은 선박이나 거대한 철구조물을 수송할때는 화물을 물에 띄워 놓고 배 자신이 약간 가라앉았다 뜨면서 들어올리는 방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