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문화의 주류로 자리 잡은 베이커리 산업, 구매력 확대로 규모 확대 전망-
- 베이커리 소비자들, 가격보다 다양성 원해 -
□ 미얀마 식문화로 자리 잡은 서구식 베이커리, 구매력 증대로 시장 확대 전망
ㅇ 아침 식사를 주로 간단히 끼니를 때우는 외식으로 섭취하는 경향이 강했던 미얀마 식문화. 100여 년에 걸친 영국 식민지 시기와최근의 서구화 영향으로 미얀마인들은 서구식 빵 문화에 익숙해져 있으며, 최근에는 간식과 가벼운 식사로서 빵 문화가 보편화해 있음.
ㅇ 2010년대 들어 커피류의 음료와 빵을 제공하는 현대식 베이커리가 크게 증가. 이들 베이커리는 대개 넓은 공간을 갖고 있어 한국의 카페와 같이 만남의 장소로 쓰이거나 개인적인 일을 하는 공간으로 이용되며, 특히 대학생 등 젊은 층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음.
ㅇ 구매력 증대 및 라이프스타일의 서구화와 더불어 시장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최근 외국계 베이커리 업체가 미얀마 시장진출을 시작하고 있으며, 현지 기업들 또한 규모를 확장 중
□ 미얀마 베이커리 주요 업체 동향
ㅇ 미얀마 내 베이커리 중 규모와 인지도 면에서 Seasons bakery, J'DONUTS, SP bakery, Parisian Cake & Coffee의 4업체가 주요업체인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ㅇ 이외에도 Daren Bread, BreadTalk, KUDOS bakery 등의 업체들이 시장에 진출 중 - Daren Bread, KUDOS bakery는 대만에서 유학한 제빵사들의 빵이 특징
- 싱가포르 업체인 BreadTalk은 2016년 미얀마 시장에 진출. 미얀마 최대 쇼핑몰 Junction City에 1호점을 운영 중이며, 향후 점포수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음.
□ 베이커리 시장 소비자 설문조사
ㅇ 베이커리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자 KOTRA 양곤 무역관에서는 주요 업체 일부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를 시행.
Q. 베이커리 이용 시 고려하는 점?
주: 1) 복수 응답, 2)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ㅇ 현대화 베이커리 이용층의 경우, 가격은 비교적 낮은 고려 순위를 보여 베이커리의 주요 이용자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구매력을 가진 것으로 보임.
ㅇ 베이커리 고객들의 주요 고려 요소는 분위기, 맛, 제품의 다양성
- 베이커리 자체보다는 ‘장소’로서 이용되는 빈도가 높은 만큼 점포의 분위기는 높은 우선순위를 보이며, 빵의 맛과 다양성 또한 주요고려 요소로 꼽힘.
- 또한 설문에서 일부 소비자들은 저칼로리 빵 등 ‘웰빙 빵’의 존재 유무를 우선순위로 든 것 또한 주목됨.
Q. '새로운 한국 베이커리'의 시장진출 시 기존 베이커리 대비 기대하는 점?
주: 1) 복수 응답, 2)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ㅇ 새로운 한국 베이커리에 기대하는 점으로는 다양한 빵, 세련된 분위기, 높은 서비스 품질이 꼽힘.
- 기존 베이커리 대비 소비자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수요를 가진 것으로 보이며, 세련된 분위기와 높은 서비스 품질 등 새로운 한국베이커리 진출 시 소비자들은 중고가 대의 고품질 베이커리를 기대하는 것으로 확인됨.
- 달거나 느끼하지 않은 맛에 대한 수요도 일부 존재했는데, 맵고 짠 것을 좋아하는 미얀마인 특성상 비슷한 맛을 가진 한국 음식과같은 빵에 대한 수요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 관련 전시회
□ 시사점
ㅇ 과거 유입된 영국 문화의 영향으로 빵 문화에도 익숙한 미얀마 소비자들의 소비문화에서 현대식 베이커리 자체는 주류가 돼 있는것으로 확인됨. 하지만 구매력이 높아지며 ‘다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임.
ㅇ 현대식 베이커리 이용자들은 가격보다는 맛과 분위기를 중시
- 현대식 베이커리의 방문자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구매력을 갖춘 것으로 보임. 따라서 낮은 가격의 빵보다는 고품질의 빵과 공간을제공하는 시장 접근이 적합할 것
- 다양한 제품을 원하는 미얀마 소비자들, 현지 업체 대비 제품의 종류와 품질이 뛰어난 한국 베이커리의 진출 시 호응 얻을 것으로전망됨.
- 베이커리는 현지에서 만남의 장소로 사용되는 것이 보편적임을 감안해 세련된 점내 디자인 등을 통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 또한 소비층을 공략하는 데에 필요할 것임.
Junction City 내 BreadTalk 점포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ㅇ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미얀마 소비 특성을 고려해 런칭 시 강한 브랜드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따라서 최대 쇼핑몰 Junction City에서 브랜드를 런칭한 BreadTalk과 같이 대형 유통 플랫폼 혹은 번화가에서 시작함이 유리할 것
ㅇ 도넛 제품군의 경우 경쟁업체가 미얀마 내 J'DONUTS뿐이며, 해당 업체가 저가시장을 공략하는 점을 고려해 중고가 이상 도넛 전문점 시장진출 또한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Myanmar Business Today,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