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을 지키기 어려워하는 아이, 학교생활이 어려워요.
ADHD 아이들은 학교에 입학하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ADHD아이들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을 보이고 충동성 조절이 어려운데요. 그렇기에 이러한 친구들에게 지켜야 할 규칙이 많은 학교생활은 너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ADHD아이들에게 규칙을 지시하고 알려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명확한 지시, 간단하지만 지킬 수 있는 규칙정하기
1. 짧고, 명확하게 지시하기
ADHD 아이들은 쉽게 지루해집니다. 부모님의 말이 길어질수록 아이들이 딴청피우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아이들에게 정확하고 명료하게 지시해주세요. 관심사가 쉽게 옮겨다니는 아이들에게 정확한 지시를 통해서 당장 필요한 사항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2. 간단하지만 꼭 지켜야하는 생활규칙정하기
ADHD아이들은 똑같은 규칙을 매번 지키는 것은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간단하지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규칙을 정해 매일 지킬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면 저녁을 먹고 함께 그릇치우기, 놀이시간 이후 한 곳은 반드시 정리하기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실생활에 꼭 지켜야 하는 규칙이 있음을 알고 배울 수 있습니다.
3. 규칙이 지켜졌다면 보상하기
아이가 정한 규칙을 잘 지켰다면 보상행동을 통해 아이에게 칭찬 및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습니다. 산만한 ADHD아이들에게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진다면 이후에도 아이들은 규칙을 지키려는 의지가 높아질 것입니다.
4. 일관적인 부모의 행동
부모님의 비일관적인 반응은 아동을 불안하게 하고 혼란스럽게 합니다. 일관적인 행동이란 아이의 같은 행동에 언제나 같은 반응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상황이 바뀌어도 부모가 정한 방식은 그대로 진행해야 하고, 부모 역시 같은 반응을 보여야 합니다. 또한 아이와 한번 정한 규칙이 있다면 꾸준히 지켜야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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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김원희, 이동형, 초등교사가 지각한 ADHD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의 효과성, 한국심리학회
홍효정, 초등 2~3학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아동과 일반아동의 명료화 요구하기 능력 비교,단국대학교 석사논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오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