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16일 연중 제15주간 화요일
<심판 날에는 티로와 시돈과 소돔 땅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20-24
20 그때에 예수님께서 당신이 기적을 가장 많이 일으키신 고을들을 꾸짖기 시작하셨다.
그들이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1 “불행하여라, 너 코라진아! 불행하여라, 너 벳사이다야!
너희에게 일어난 기적들이 티로와 시돈에서 일어났더라면,
그들은 벌써 자루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쓰고 회개하였을 것이다.
22 그러니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심판 날에는 티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23 그리고 너 카파르나움아, 네가 하늘까지 오를 성싶으냐? 저승까지 떨어질 것이다.
너에게 일어난 기적들이 소돔에서 일어났더라면, 그 고을은 오늘까지 남아 있을 것이다.
24 그러니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심판 날에는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아주 뻔뻔합니다.
암 수술을 하고서 정말로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엄청난 고통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나는 아주 미련한 사람이라서 어려서부터 아픈 것을 잘 참는 편이라서 진통제 없이도 그냥 견딜 수 있을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건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우선 가래가 들끓어 숨을 못 쉬는 것입니다. 그리고 말도 할 수 없고, 물도 마실 수 없고, 아픈 것보다 차라리 죽는 것이 나을 지경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적적으로 숨도 쉬게 되고, 코 줄로 물도 주사기로 마실 수 있게 되고, 소형 칠판을 놓고 의사소통도 할 수 있게 되니까 여러 가지 소원이 생기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나를 낫게 해 주신다면 정말 잘 살겠다고 철석같이 약속도 하고, 통증을 이기려고 묵상도 하게 되고, 책도 쓰게 되고, 이런저런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많이 좋아지자 그 때의 그 순수하고 아름다운 결심들은 다 눈 녹듯 사라지고 아주 내가 잘나서 나은 것처럼 언제 그런 약속을 했느냐는 것처럼, 언제 그런 기적을 베풀어 주셨느냐는 것처럼 그렇게 까맣게 잊고 살고 있습니다.
논어의 술이 편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자왈 ; 덕지불수, 학지불강, 문의불능도, 불선불능개, 시오우야
子曰 ; 德之不修, 學之不講, 聞義不能徒, 不善不能改, 是吾憂也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덕을 닦지 못하는 것과 배움을 익히지 못하는 것과 의로움을 듣고도 옮아가지 못하는 것과 선하지 못한 것을 고치지 못하는 것이 바로 나의 걱정이다.”
공자는 덕을 닦지 못하는 것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인생에 있어서 덕을 닦는 것은 하늘나라에 보물을 쌓아두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덕을 닦는 것을 아주 특별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평범하게 사는 사람들이 덕을 닦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랑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평화로운 마음으로 이웃을 대하고, 친절하게 인사하고,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 덕을 닦는 것입니다. 작은 일이라도 봉사하고 사는 것이 덕을 닦는 것입니다.
공자는 배움을 익히지 못하는 것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지식을 갖는 것은 아는 것이 아니며 아는 것은 배운 것이 아닙니다. 배운 것을 익히는 것은 아는 것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교육이 배운 것을 실천하지 않기 때문에 잘못되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면허시험을 볼 때는 잘 지키면서 운전면허를 따면 곧 난폭운전을 하는 것이 배움을 익히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교과서에서 가르치는 것을 제대로 실천하지 않는 것이 배움을 익히지 못하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가르치는 것을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의 걱정 꺼리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의로운 사람이 되라고 누누이 말씀하십니다. 그 의로움을 들으면서도 우리는 의롭게 살지 못합니다. 이제는 정의에 대해서 원론적으로 가르치는 것도 별로 없습니다. 무조건 대세에 따라서 부화뇌동(附和雷同) 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래서 우리 사회는 혼란스럽습니다. 정의로워야 하는 기관에서 부당하고 부정하게 활동하기도 하고, 정의로워야 하는 정치가들이 의로움과 멀어지고 있습니다. 의롭게 살지 못하는 것이 우리의 걱정거리입니다. 의롭게 사는 사람들을 가볍게 생각하는 것도 우리의 걱정거리입니다.
회개하지 못하는 것이 걱정거리입니다. 많이 알고 있는 사람들이 더 많이 잘못합니다. 그래서 죄가 더 무겁습니다. 예수님도 그 점을 지적하십니다. 예수님의 기적을 목격한 사람들이 회개하고 뉘우칠 줄 모르고 더 뻔뻔하게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그 사람들을 질책하십니다. 기적을 보고도 조금 있으면 까맣게 망각한 채 제멋대로 살아갑니다. 잘못을 알면서도 고치지 못하고 회개할 줄도 모르고 제 잘난 멋에 기고만장(氣高萬丈) 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렇게 사는 것에 재미를 붙이고 살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제 잘난 맛에 사는 게 인생’이라고 큰 소리를 치면서 살고 있습니다.
나도 그렇게 살고 있으면서 또 이렇게 꼬집고 있습니다.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나무라고 있습니다.’ 용서해 주십시오.
<너희가 믿지 않으면 정녕 서 있지 못하리라.>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7,1-9
1 우찌야의 손자이며 요탐의 아들인 유다 임금 아하즈 시대에,
아람 임금 르친과 르말야의 아들인 이스라엘 임금 페카가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왔지만 정복하지는 못하였다.
2 아람이 에프라임에 진주하였다는 소식이 다윗 왕실에 전해지자,
숲의 나무들이 바람 앞에 떨듯 임금의 마음과 그 백성의 마음이 떨렸다.
3 그러자 주님께서 이사야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네 아들 스아르 야숩과 함께
‘마전장이 밭’에 이르는 길가 윗저수지의 수로 끝으로 나가서
아하즈를 만나, 4 그에게 말하여라. ‘진정하고 안심하여라, 두려워하지 마라.
르친과 아람, 그리고 르말야의 아들이 격분을 터뜨린다 하여도
이 둘은 타고 남아 연기만 나는 장작 끄트머리에 지나지 않으니 네 마음이 약해지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5 아람이 에프라임과 르말야의 아들과 함께 너를 해칠 계획을 꾸미고 말하였다.
6 ′우리가 유다로 쳐 올라가 유다를 질겁하게 하고 우리 것으로 빼앗아 그곳에다 타브알의 아들을 임금으로 세우자.′
7 주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런 일은 이루어지지 않으리라. 그렇게 되지 않으리라.
8 아람의 우두머리는 다마스쿠스요 다마스쿠스의 우두머리는 르친이기 때문이다.
이제 예순다섯 해만 있으면 에프라임은 무너져 한 민족으로 남아 있지 못하리라.
9 에프라임의 우두머리는 사마리아요 사마리아의 우두머리는 르말야의 아들이기 때문이다.
너희가 믿지 않으면 정녕 서 있지 못하리라.′’”
축일7월 16일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포스텔 (Mary Magdalen Postel)
신분 : 설립자, 수녀원장
활동 연도 : 1756-1846년
같은 이름 : 마들렌, 막딸레나, 메리, 미리암, 포스뗄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포스텔(Maria Magdalena Postel)은 1756년 11월 28일 프랑스 노르망디(Normandie)의 바르플뢰르(Barfleur)에서 요한 포스텔(Jean Postel)과 테레사 르발루아(Therese Levallois) 사이에서 태어나 율리아 프란치스카 카타리나 포스텔(Julie Francoise-Catherine Postel)이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그녀는 다른 아이들보다 4년이나 빠른 8살 때 첫영성체를 했다. 그 후 지방 학교를 나온 후 베네딕토 수녀회에서 교육을 받으며 하느님께 자신을 봉헌하는 생활을 소망하였으나 결국 사적인 서원만 발하였다. 바르플뢰르로 돌아온 뒤에 그녀는 여학교를 개교했는데, 이 학교는 프랑스 혁명 동안에 성직자법을 거부하는 교회 인사들의 지하 운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그리고 혁명의 와중에서 비밀리에 신앙생활을 하며 기도와 보속을 실천하던 그녀는 1798년에 작은 형제회 3회원으로 입회하였다.
마침내 프랑스 혁명이 끝나자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포스텔은 다른 동료들과 더불어 혁명의 후유증, 특히 신자들의 종교적 무관심을 치유하고 교육하는데 전력을 다하였다. 그래서 여성 교우들을 모집하고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여자 수도회를 설립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그녀의 노력이 계기가 되어 1807년 61세의 늦은 나이에 ‘자비의 그리스도인 학교 수녀회’(The Sisters of Christian Schools of Mercy)를 설립하였다. 그러면서 그녀는 마리아 막달레나라는 새로운 이름을 수도명으로 선택하였다.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포스텔은 수녀회 설립 초기에 많은 난관에 부딪혔지만 절대로 좌절하지 않고 그 모든 것을 하느님의 도우심으로 극복하였다. 결국 1832년 생-소뵈르-러-비콩트(Saint-Sauveur-le-Vicoste)에 본원을 개설하였고, 1837년에 작은 형제회 제3회의 규칙을 기초로 해서 교황청의 승인을 받았다. 그 후 수녀회는 날로 발전해 나갔고, 설립자는 거의 40여 년 동안 수녀회를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하다가 1846년 7월 16일 본원에서 선종하였다. 그녀가 설립한 수녀회는 1859년 교황 비오 9세(Pius IX)로부터 일부 승인을 거쳐 1901년에 완전한 승인을 받았다.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포스텔은 1908년 교황 비오 10세에 의해 시복되었고, 1925년 5월 24일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오늘 축일을 맞은 마리아 막달레나 포스텔 자매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