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파 3D 개발자 블로그 - DirectX 11
많은 분들이 아시다 시피, Prepar3D(이하 P3D라 함) V1.4 릴리즈 되기 전부터, 개발팀 일부는P3D V2.0 작업을 계속 하고
있었습니다. 올해 말 릴리즈 예정인 V2의 새롭고 다양한 흥미로운 특징들을 개발자 블로그에 차례로 포스팅 예정인데, 금
번에는 DirectX11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아무래도 대부분의 연산을 CPU가 담당하던 것을 DX11로 넘어오면서 상당부분 GPU에서 담당해 큰 퍼포
먼스 향상을 이루었다가 되겠습니다.
P3D의 코어 렌더링 엔진은 DX9 -> DX11로 넘어오면서, 완전히 개선되고 업데이트 됨. 이로 인해 얻게된 가장 큰 이점은
P3D가 최신 그래픽 하드웨어를 지원하고 다룸에 있어 더 많은 이점을 가 지게 된다는 점. 요약하자면, 그래픽 카드를 업
그레이드 하게 되면, 퍼포먼스와 인 게임 퀄리티 둘다 잡을 수 있게된다는 것임. 이러한 특성은 제작진들로 하여금 새롭
고 현대적인 렌더링 특성들을 가능하게 하였음.
퍼포먼스와 관련해서, DirectX11의 특징과 P3D V2에서 이것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훈련 및 학습 시 어떠한 이점을 가
져다 주는지, 짧게 서술하겠음.
Object Instancing
인스턴싱은 렌더링 시스템에서 그래픽 카드로 하여금 임의의 오브젝트의 복사본들을 한번에 렌더링 할 수 있게 하는 기
술임. 수많은 동일한 오브젝트들을 화면에 여러 번 반복해서 나타낼 수 있다는 것과 상동됨. P3D에서는 가장 큰 예로 오
토젠 나무가 되겠음. DX11 지원 그래픽카드에서는 퍼포먼스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표현해 낼 수 있다.
지형 테셀레이션
이젠 지형 및 메쉬 데이터를 그래픽카드에서 유동적으로 처리가능해 짐. 두가지 이점이 있는데, 완전히 유동적인 실시간
낮 -> 밤 변화 및 지형 페이징 퍼포먼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음.
지형 다이내믹 라이팅 효과 또한 그래픽카드에서 담당하게 되어, 실시간 그림자 및 라이팅 효과들이 가능해짐. (예전에
는 낮 -> 밤 변화시 텍스쳐들을 일일히 다시 로딩해야 했음.)
멀티 쓰레딩 지원
셰이더 처리와 지형 테셀레이션 처리를 백그라운드 쓰레드에서 처리 함으로서 스터터링(프레임이 튀거나 병목되는 현상)
을 획기적으로 줄임. 구 엔진에서는 CPU가 상기 작업을 처리하여 스터터링이 심했었음.
GPU 파티클, 이펙트 시스템
이펙트 효과들은 이제 GPU가 전담, 더 다양한 효과들을 체감할 수 있을 것. 상기에서도 언급했듯이 렌더링에 필요한 많
은 작업들이 CPU -> GPU로 넘어가면서 새롭고 다양한 효과들을 추가했음.
실시간 그림자 효과와 라이팅
P3D도 이제 완전한 실시간 그림자 매핑 추가.
l 실시간 버추얼 칵핏 셀프 섀도우 / 실시간 지형 캐스팅 섀도우
l 달이나 광원을 향해 비행할 시 광원이 VC내에 드리워짐
l 구름으로 인해 지형에 드리워지는 그림자 추가 (현재 작업 중. 늦어도 2.1버전에는 추가될 것. 2.0에 추가되기를 희망.)
l 완전히 재 설계된 HDR / BLOOM 라이팅 효과
l 지형 / 날씨 오브젝트가 광원을 반사하기 시작함 (눈, 도로.. ETC)
3차원 파도 및 물 표현.
V1.0 에서는 수중을 표현해, 잠수하여 수중탐험이 가능했지만 물 표면은 평평했음. V2에서는 날씨와 풍향에 따라 넘실거
리는 바다 표면을 구현함.
3차원 안개와 구름.
3D 구름과 안개 표현으로 안개 상황 비행시 환경 표현을 더욱 향상시킴






P3D V2는 올해 말 릴리즈 예정.
첫댓글 MSFS의 명맥이 그래도 P3D로 연결이 되려나 봅니다.
상용 시너리나 애드온 추가 없이 이런 그래픽이 나온다면 정말 끝내주겠는데요.
이렇게라도 명맥이 이어가는 것은 반가운 일이네요. 대충 보니 그래픽카드의 파워가 중요해지겠네요.
http://www.prepar3d.com/news/2013/10/4507/
지금부터라도 절약해서 내년에는 P3D와 타이탄을 질러봐야겠네요..
비주얼은 그만해도 되었으니
ATC 좀 인공지능 안되나요ㅜㅠ
별도의 알고리즘이 필요한데 개발자가 없다고 어디서 얼핏 읽은 듯 하네요. 사실 ATC 애드온 회사도 몇 있고,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라이트'한 유저에게는 ATC는 그냥 라디오일 뿐인지라..-.-;
그 알고리즘이 개발되면 비로소 완벽한 비행시뮬이 완성되죠....
ATC 애드온 회사가 있지만, 추천한다는 소릴 들어본적이 없어서요...ㅠㅠ
기쁜 소식이네요....
Prepad3d 1.4 사용하다가.... 어떤경우에는 FSX보다도 프레임이 안나오는거 같아서....
Prepad3d 잠재우고....
FSX사용하고 있습니다....
V2는 FSX생각이 안나도록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우와 이거 갑이네요
애드온 없이 저정도의 퀄리티가 나와준다면 하드웨어에 투자할 맛이 나겠습니다.
돈을 들인만큼 퀄리티에도 확실한 리스폰스가 있을테니까요...
언제나 나오려나~ ㅎㅎㅎ
680사용중인데 돌려보고싶군요... 고클럭이아닌 다중코어에 GPU분산이라니..
......
연말연초는 돈쓸일뿐이군요;;;
배필4도 나오고. 연말엔 이거, 내년초엔 gta5 pc버전 ...
그래픽이 죽이네요...
FSX는 물리 8코어 에 SLI 해도 프레임이 안나오기로 유명한게임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