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 Knopfler가 2004년 발표한 그의 4번째 솔로앰범의 타이틀곡 “Our Shangri-La”입니다. 곡명의 Shangri-La는 영국사람에겐 낙원, 이상향, 유토피아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 단어는 영국의 소설가 James Hiton이 1933년 발표한 소설 “Lost Horizon”에 처음 사용되는데, 이후 영상, 문학, 음악작품 등에 사용되면서 일반적인 단어가 됩니다. 상업적으론 미국의 공원형 정원이 샹그리라라는 이름을 이용한 이후로, 중국의 운남성 한 마을은 아예 마을 이름을 샹그리라로 개명해 국제관광지가 되었고, 홍콩기업은 중국과 동남아의 대도시/관광명소에 고급호텔 샹그리라 체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Mark Knopfler는 1977년 록밴드 Dire Straits를 출범해 세계적 인기를 얻지만, 1985년 5집 앨범 “Brothers in Arms”의 성공 이후로 1985~86년 계속된 세계 투어에 지쳐 1987년 Dire Straits를 해산합니다. 이후 영화음악을 작곡하고, Chet Atkins와 Neck and Neck 음반을 내면서 본인의 음악세계를 컨츄리뮤직으로 방향을 틀어갑니다. 1989년 컨츄리뮤직을 연주할 수 있는 밴드를 구성합니다. 밴드이름이 노팅힐빌리스 (The Notting Hilllbillies)입니다.
노팅힐을 지역적 중심지로 밴드활동을 했던 모양입니다. 노팅힐은 런던 가운데 템즈강 강북에 있습니다. 이민자들이 주로 살던 가난한 동네였는데 재개발되며 호화주택도 생기고, 고급레스토랑, 패션상가들이 들어섰다고 합니다 1999년 발표되었던 로맨스코미디 영화 노팅힐, 줄리아로버츠와 휴그랜트가 데이트하던 그 노팅힐입니다. 해방촌과 재벌저택이 공존하고 이태원을 끼고 있는 서울의 한남동과 비슷할 것 같네요.
이 노팅힐 시기의 마크노플러는 록이 아닌 컨츄리 음악에 천착하는데요, 그의 음악이 미국에서 들으면 컨추리인데, 악기 편성이나 연주로 보면 영국 민요의 색채가 강합니다. 미국 컨추리 음악이 원래 유럽 이민자들이 서로들 자기 출신국의 민요를 부르며, 그게 섞이고 변형되어 만들어진 음악 장르이니까, 마크의 음악은 영국 포크의 전통에 미국식 변형이 재차용된 그런 모습입니다. 이런 음악이 세계시장을 상대할 수 있는 음악은 아닌데, 그냥 자기가 하고 싶은 음악을 계속합니다.
2004년에 발표한 앨범 “Our Shangri-La”는 음악평론가에겐 좋은 평을 받지만, 상업적으로 성공은 그저 그렇습니다. 영국차트에서 11위, 미국빌보드 66위, 그 와중에 노르웨이 1위, 스웨던 3위. 영국도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아일랜드 지역별 민요가 차이가 크답니다. 영국 포크 중에서도 북유럽과 교류하는 지역의 포크색이 큰 것 같습니다.
Our Shangri-La는 Dire Straits시절 히트한 록과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형식 파괴적인 면이 언제 있었냐 싶게 평범한 포크송의 형식이고요, 아름다운 멜로디가 있고, 가사가 있습니다. 기타 주법도 젊은시절 주법을 버리고 일반적인 피크주법을 사용합니다. 기타음도 속주와 현란한 분산화음을 버리고 한음 한음 느리고 명확하게 칩니다.
It's the end of a perfect day
for surfer boys and girls
The sun's dropping down in the bay
and falling off the world
There's a diamond in the sky
our evening star
in our shangri-la
Get that fire burning strong
right here and right now
It's here and then it's gone
There's no secret, anyhow
We may never love again
to the music of guitars
in our shangri-la
Tonight your beauty burns
into my memory
The wheel of heaven turns
above us endlessly
This is all the heaven we've got
right here where we are
in our shangri-la
This is all the heaven we've got
right here where we are
in our shangri-la
즐거움 가득한 날이 저물면,
서핑을 즐기던 젊은 남녀들 뒤로
석양이 해변을 아름답게 물들이다
지구 반대편으로 사라진다.
저녁 하늘에는 반짝이며
너와 나의 별들이 나타난다.
여기가 우리의 낙원이지.
불꽃이 힘차게 타오르면
바로 지금 우리 눈앞에
낙원이 모습이 스쳐간다
낙원은 신비한 비밀은 아닌거야.
이 순간이 지나면
아름다운 기타 소리를
더 이상 못 들을지도 모르잖아.
오늘밤 그녀의 아름다운 모습이
내 기억 속에 불타오르고
하늘의 바퀴는 우리 위로
끝없이 돌고 있다.
그게 바로 우리의 우주야.
바로 지금 우리 눈앞이
낙원인거야.
첫댓글 제목대로 이 음악을 들으니 매우 마음이 편안해지네요.
잘 들었습니다
마크 노플러 워낙 유명하지요
그의 노래 편안히 들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