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대통령 경호처장으로 재임할 당시 240억원 예산을 들여 인공지능(AI)으로 군중을 감시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35억원 연구비가 투입됐는데, 이 사업을 시행하는 한국연구재단은 “문제 있다”는 지적 뒤인 이달 23일에야 연구비 집행을 정지한 상태다. . . .
한국연구재단이 시행하는 이 사업은, 한마디로 원거리 영상으로 시민의 얼굴색, 표정, 행동을 분석해 긴장도를 추정해 ‘위험인물’을 판별하는 것이다. 시민의 생체정보와 정서 데이터를 국가가 감시·관리 목적으로 활용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 당시 경호처는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이전하면서 통합관제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이 사업을 추진했는데, 1단계로 군중행동 패턴 분석과 이상탐지, 원거리 영상 생체신호 추출 기술을 내년까지 개발하고, 2단계에서는 긴장도 분석기술을 2028년까지 완성한다는 일정으로 진행 중이다.
이훈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사업은 개인의 정보를 독점해서 사회를 통제하고 국민을 감시하겠다는 ‘한국판 빅브라더’ 사업’”이라며 “이런 사업에 대해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도 없었고, 한국연구재단 연구윤리 사전검토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첫댓글 이 자식이...
네이버뉴스댓글보니까 여기서도 이재명타령이네.. 으휴
중국이 하던거 아냐 완전 공산주의라고 외국에서 욕먹었던거 ㅋㅋㅋ
대체 뭔데 나대 ㅡㅡ
공산당싫다면서 하는짓은 다 공산당이 하는짓
…
중국욕은 존나하면서 한국을 중국 북한 꼴 만들라고 안달이 낫엇네 ㅆㅂ새끼들
이런 짓하는 놈들인데ㅋㅋㅋㅋㅋㅋ아직도 계엄이 무슨 이유가 있네 어쩌네 하는 2찍들은 걍 중국이나 북한 가~
중국욕 왜하냐 진심 똑같이 따라할거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미칫나
스트레스
중국이네ㅋㅋㅋㅋ아니 부정선서라면서 저런 건 왜 하려고 함??
ㅋㅋㅋㅋㅋㅋ #극우#2찍
ㄷㄷㄷ.....
제일 중국사랑하는당이 누군데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