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대구비전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예예
성 경 : 시 119:41-48절
제 목 : 하나님의 구원이 내게 임하는 방법
일 시 : 2024. 10. 6.
시편 119:41-48/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주의 인자하심과 주의 구원을 내게 임하게 하소서 42 그리하시면 내가 나를 비방하는 자들에게 대답할 말이 있사오리니 내가 주의 말씀을 의지함이니이다 43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의 규례를 바랐음이니이다 44 내가 주의 율법을 항상 지키리이다 영원히 지키리이다 45 내가 주의 법도들을 구하였사오니 자유롭게 걸어갈 것이오며 46 또 왕들 앞에서 주의 교훈들을 말할 때에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겠사오며 47 내가 사랑하는 주의 계명들을 스스로 즐거워하며 48 또 내가 사랑하는 주의 계명들을 향하여 내 손을 들고 주의 율례들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이다/
우리가 읽은 시편 119편은 답관체(아크로스틱)라고 하는 기법으로 기록된 너무나 과학적이고 논리적이고 문학적이면서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놀라운 시입니다. 대학교에서 국문학을 전공하는 사람들과 시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시119편을 배우고 연구를 합니다. 시편 119편을 모르면 시를 안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시119편은 최고의 시입니다. 왜냐하면 시119편은 히브리어 알파벳 24글자의 첫 글자가 시작하는 단어로 단락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 단락은 A로 시작하는 단어를 사용하고, 두 번째 단락은 B로 시작하는 단어를 사용하고, 세 번째 단락은 C로 시작하는 단어를 사용하고, 마지막 Z는 Z로 시작하는 단어로 기록되었습니다. 우리가 읽은 말씀은 여섯 번째 단락으로 영어로 말하면 F(바브V)로 시작하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8구절로 이루어졌지만 결국은 한 문장과 같습니다. 시인이 이 단락을 통해서 말씀하고자 하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요약해 보면 세 가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즉 자신의 경험과 성령의 감동을 통해서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이 자신에게 임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이 시인에게 그리고 오늘 우리에게 임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구원이 어떤 방법으로 우리에게 임하며, 어떻게 해야 하나님이 주시는 구원의 복을 받을 수가 있습니까? 세 가지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나님의 구원이 임한다고 했습니다.
41절을 보시면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주의 인자하심과 주의 구원을 내게 임하게 하소서/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가장 먼저 알아야 하고, 항상 기억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은 구원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 = 구원자이십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구원자이시며, 가장 강하신 구원자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하면 어느 누구도, 이 세상 어떤 존재하는 어떤 것들도 방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시68:19-21/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셀라) 20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하나님이시라 사망에서 벗어남은 주 여호와로 말미암거니와 21 그의 원수들의 머리 곧 죄를 짓고 다니는 자의 정수리는 하나님이 쳐서 깨뜨리시리로다/라고 했습니다. 시68편 말씀을 보면 강하신 하나님의 구원의 특징들을 엿볼 수가 있습니다.
1) 먼저 하나님은 날마다 우리의 짐을 져 주시는 구원자이십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일주일에 한 번씩, 또는 한 달이나 육 개월이나 일 년에 한 번씩, 또는 가끔씩 구원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쩌다가 한 번씩 구원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날마다 구원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을 구하고 찾고 기도하고 하나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면 날마다 구원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마11:28/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자들에게 다 내게로 오라고 초청하십니다. 날마다 예수님께로 오라는 말씀이며 순간 순간 예수님을 찾으라는 말씀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을 찾고 예수님께 나아가게 되면 쉼(구원/안식/자유)를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누구든지 예수님이 계신 교회로 나오거나 그 마음이 예수님께로 향하게 되면 어떤 수고나 고통이나 무거운 짐들도 가볍게 만들어서 쉬게 하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물론 처음 교회에 나오시면 예수님을 믿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몰라서 어색하고 힘이 들고 불편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는 방법과 예배 드리는 방법과 예수님께로 나오는 방법을 익혀서 알게 되면 그 때부터 예수님은 온갖 무거운 짐들을 다 져 주시고 참된 쉼을 주십니다. 예를 들면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이 형을 마치고 감옥에서 나오면 드디어 완전한 자유가 주어지는 것처럼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께로 나오는 방법을 터득하면 그 순간부터 자유하게 됩니다. 무엇이든지 처음 하는 일이나 초보일 때는 습관이 되지 않거나 잘 몰라서 어색하고 힘이 듭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서 익숙해지면 쉽고 즐겁고 자유하게 됩니다. 교회로 나와서 예수님을 믿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시간이 지나서 익숙해지면 예배 드리고 예수님을 믿는 것이 얼마나 쉽고 즐겁고 행복한 일인지 모릅니다.
2) 두 번째로 하나님은 사망에서 벗어나게 하시는 구원자이십니다.
사망이란 마베트 라고 하는데 죽음(자연적인, 또는 폭력에 의한), 상징적으로 염병, 멸망이라는 뜻입니다. 사망이란 자연적인 죽음도 해당되지만 여기서는 교통사고나 질병이나 각종 불의의 사고로 기한이 되기 전에 죽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수해야 할 사람들이 기한 전에 젊어서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월호사건을 보세요. 앞날이 창창한 고등학생과 교사들 350명이 죽었습니다. 성경은 그것을 가리켜 사망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사망이란 죽어서 지옥에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지옥에 갈 바에는 차라리 태어나지 말아서야 했었다고 할만큼 영원한 고통을 당하는 가장 불행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되 각종 사고와 질병과 천재지변 같은 불의의 사고로 일찍 죽는 사망에서 구원하실 뿐만 아니라 죄 때문에 영혼의 감옥인 지옥에 떨어지는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분이십니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으면 사망에서 벗어나게 하십니다. 그래서 행16:31/...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고 했습니다.
3) 세 번째로 사람들을 기한 전에 죽게 만드는 원수로부터 구원하십니다.
사람들이 왜 병에 걸리고 사고를 만나서 다치거나 죽습니까? 악한 원수 마귀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우리의 구원자라고 할 때, 그것은 우리를 죽음으로 몰아 넣고 불의의 사고로 일찍 죽게 만드는 원수 마귀의 머리를 깨뜨리시는 구원자라는 뜻입니다.
이 땅에서 일어나는 온갖 나쁘고 불행하고 끔찍한 사건 사고들은 전부 원수 마귀가 하는 짓입니다. 사람들은 사탄 마귀 귀신들이 없다는 거짓말에 속아서 사탄 마귀 귀신에게 온갖 괴롭힘을 당하고 모든 것을 빼앗기면서도 그것을 모른 채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괴롭히고 우리에게 온갖 사고와 질병과 불행과 고통과 죽음을 주는 원수의 머리를 깨뜨리셔서 우리를 헤치지 못하도록 하시는 구원자이십니다. 그러니까 성경 말씀대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결코 어려움을 만나거나 불행한 일을 당하지 않게 됩니다. 혹시 몰라서 원수에게 공격을 받을지라도 하나님은 반드시 원수의 공격을 물리쳐 주시고 이기게 하시고 마침내 승리하게 하십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을 믿는 것보다 더 기쁘고 즐겁고 복된 일은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내용 가지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어떤 방법으로 우리를 구원하십니까? 시119:41절을 보시면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주의 인자하심과 주의 구원을 내게 임하게 하소서/라고 했습니다.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주의 구원을 내게 임하게 하소서 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구원자이십니다. 그것은 불변하는 진리입니다. 어느 시대, 어느 나라, 어떤 사람에게도 동일한 진리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하나님은 어떤 방법으로 우리를 구원하시느냐?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구원하시는 방법은 항상 동일합니다. 그것은 자신의 말씀대로 구원하십니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구원받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할 힘이 없거나 아니면 하나님이 실수해서 구원하시지 못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방법을 몰라서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자신의 말씀대로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말씀대로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구원이란 다른 발로 복입니다. 구원 = 복입니다. 성경에는 32,500가지의 복(구원)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이런 구원(복)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성경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성경에 대해서 너무나 무지합니다. 그러나 성경말씀을 읽고 듣고 배워서 알게 되면 아는 것 만큼의 복을 받습니다. 성경을 10% 밖에 알지 못하면 10%의 복만 받습니다. 성경을 50% 정도 알고 있으면 50%의 복만 받을 수가 있습니다. 성경을 90% 알고 있다면 성경에 기록된 90%의 복을 받게 됩니다. 잘 사는 나라 선진국들이 왜 그렇게 잘 삽니까? 그들은 후진국보다 성경을 더 많이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제 어디서든지 누구를 구원하시든지 자신의 말씀으로 구원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성경책)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시인은 내가 주의 말씀을 의지함이니이다 라고 했습니다. 41절에도 그리하시면 내가 나를 비방하는 자들에게 대답할 말이 있사오리니 내가 주의 말씀을 의지함이니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면 나를 비방하는 자들에게 대답할 말이 있다고 했습니다. 나를 비방하는 사람들에게 적당한 말씀으로 대항함으로 더 이상 나를 비방하지 못하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모르는 사람들은 원수들과 나를 비방하는 사람들에게 비방을 당하고 괴롭힘을 당하고 질병에 걸리고 사고를 만나더라도 어떻게 대항하고 막을 방법을 알지를 못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있으면 모든 원수의 공격과 괴롭힘과 질병과 사고를 말씀으로 물리치고 막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오후예배시간은 그 방법을 가르쳐 주는 시간입니다.
2. 두 번째로 하나님의 말씀을 구하면 자유롭게 걸어갈 수 있다고 했습니다.
45절에 내가 주의 법도들을 구하였사오니 자유롭게 걸어갈 것이 오며/라고 했습니다. 구원(히브리어로 예슈아(=예수)이고, 헬라어로는 소테리아)이라는 단어 속에는 자유와 해방이라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눅4:18-19/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19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했습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주시는 구원은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 나라가 1945. 8. 15일에 일본의 압제로부터 해방되었던 것처럼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을 받으면 모든 억압과 압박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롭게 됩니다. 그래서 45절에 보시면 자유롭게 걸어갈 것이 오며 라고 했습니다. 탈불자들이 만든 유튜브를 보면서 그들이 북한에서 독재자에서 모든 자유를 빼앗겼다가 한국에 와서 완전한 자유를 누리면서 진정한 자유가 무엇인지 깨닫고 기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남한에서 얻은 자유 중에서 가장 좋은 예는 여행의 자유입니다. 북한에서는 이동의 자유가 없어서 항상 다른 지역으로 여행하거나 이동하게 되면 허락을 받고 어느 지역으로 가는 통행권을 받아야만 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남한에 와서 자기 마음대로, 자기가 가고 싶은 곳을 마음 껏 갈 수 있는 자유를 누리면서 그렇게 기뻐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은 다른 말로 자유입니다. 완전한 자유입니다. 죄로부터의 자유, 불행으로부터의 자유, 사고와 질병으로부터 자유, 원수 마귀로부터의 자유, 악한 세상으로부터의 자유가 주어집니다. 그리고 예배드릴 수 있는 자유, 기도할 수 있는 자유, 전도할 수 있는 자유, 복을 마음껏 받아 누릴 수 있는 자유, 그 외에도 모든 자유가 주어집니다. 사실 교회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은 교회 나올 수 있는 자유가 없어서 못 나옵니다. 정말 불쌍합니다. 빨리 그들을 전도해서 구원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자유롭게 되는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그 다음의 말씀을 보시면 43-45절에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의 규례를 바랐음이니이다 44 내가 주의 율법을 항상 지키리이다 영원히 지키리이다 45 내가 주의 법도들을 구하였사오니 자유롭게 걸어갈 것이오며/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서 떠나지 말아야 하고, 주의 율법을 지켜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구해야 합니다. 그러면 자유롭게 걸어갈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세 가지입니다.
1) 먼저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하소서/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배워서 간직해야 할 곳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우리의 입에 있어야 합니다. 입으로 소리내어 읽는다는 뜻입니다. 두 번째는 마음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자유가 임합니다.
2) 내가 주의 율법을 항상 지키리이다 영원히 지키리이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입에 두고 마음에 두는 이유는 그렇게 할 때 그 말씀을 지켜 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30:14/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고 했습니다.
3) 내가 주의 법도들을 구하였사오니 자유롭게 걸어갈 것이오며/라고 했습니다. 주의 법도들을 구하면 그렇게 됩니다. 구하다란 다라쉬 라고 하는데 기본어근 밟다, 혹은 자주 가다, 찾다, 구하다, 예배하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법도(말씀)을 구한다는 것은 자주 예수님을 찾고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달아서 그 말씀대로 살아가면 자유롭게 됩니다. 그래서 요8:32/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고 했습니다.
3. 세 번째로 하나님은 수치로부터의 구원을 받게 하십니다.
46절에 또 왕들 앞에서 주의 교훈들을 말할 때에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겠사오며/라고 했습니다. 수치를 당하다란 부쉬라고 하는데 기본어근 창백하다, 부끄러워하다, 실망하다, 부끄럽다(부끄럽게 하다), 당황하다(당황하게 하다)라는 뜻입니다. 수치를 당하다란 부끄럽게 되고 당황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만약 모든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옷을 벗기게 되면 정말 수치스러운 일입니다. 언제 옷을 벗기게 됩니까? 종종 전쟁하다가 전쟁포로가 되면 벌거벗긴 상태로 손과 발이 묶인 채로 적국으로 끌려갑니다. 얼마나 수치스러운 일인지 모릅니다.
그러면 왜 어떤 사람들이 수치를 당합니까? 그것은 전쟁에서 적에게 패배를 당하거나 운동경기에서 상대선수에게 지거나 또는 인생살이에서 실패하기 때문입니다. 수치를 당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인생사용설명서인 성경말씀을 읽어보고 그 말씀대로 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또 왕들 앞에서 주의 교훈들을 말할 때에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겠사오며 47 내가 사랑하는 주의 계명들을 스스로 즐거워하며 48 또 내가 사랑하는 주의 계명들을 향하여 내 손을 들고 주의 율례들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이다/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수치로부터 구원을 받는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여, 그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것입니다. 말씀이 곧 하나님이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할 때 하나님이 항상 나와 함께 하셔서 모든 일들이 형통하게 됩니다. 그러면 수치를 당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시1:1-3/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3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구원자이십니다. 그래서 항상 세상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시고 싶어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방법은 성경에 기록된 자신의 약속대로 구원하십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약속을 지키시는 분이시며, 자신의 약속에 근거해서 구원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약속이 기록된 말씀을 읽고 듣고 주야로 묵상함으로 지켜 행할 때 하나님은 그 사람을 구원해 주셔서 완전한 건강과 자유와 기쁨과 행복을 주십니다. 저와 여러분의 삶이 이렇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첫댓글 아멘
아멘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 홀로 앉으십시오.
1. 시119:41-48절을 읽고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 함께 나누십시오.
1. 본문이 구원에 관해서 말씀하시는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
2. 시68편에서 말하는 구원의 세 가지 내용은 무엇입니까?
3. 사람들이 구원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4. 자유롭게 걸어갈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은 무엇입니까?
5. 수치를 당하는 원인은 무엇이며, 수치를 당하지 않는 방법은?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1.1)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나님의 구원이 임한다고 했습니다 2)하나님의 말씀을 구하면 자유롭게 걸어갈수있다고 했습니다 3)하나님은 수치로부터의 구원을 받게 하십니다
2.1)하나님은 날마다 우리의 짐을 져 주시는 구원자이십니다 2)하나님은 사망에서 벗어나게 하시는 구원자이십니다 3)사람들을 기한 전에 죽게 만드는 원수로부터 구원하십니다
3.하나님의 구원하시는 방법을 몰라서 구원받지 못합니다
4.1)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해야 합니다-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배워 내입에 두며 내마음에 두어야 합니다 2)내가 주의 율법을 항상 지키리이다영원히 지키리이다-하나님의 말씀을 입에 두고 마음에 두면 지켜 행 할 수 있습니다 3)내가 주의법도들을 구하였사오니 자유롭게 걸어 갈 것이오며-자주 예수님을 찾고 예배를 드리면 말씀을 깨달고 그 말씀대로 살아가면 자유롭게 됩니다
5.수치를 당하는 원인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지않고 또말씀대로 살지 않기때문이며 수치를 당하지 않는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여 그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것입니다 말씀이 하나님이시기에 주야로 묵상하면 하나님이 나와 함께하셔서 모든 일들이 형통하게되어 수치를 당하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