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차가운 겨울바람이 가시지 않은 2006년 2월 중순 어느 날 한통의 전화가 왔습니다.
안양시에서 숲 해설 자원 봉사자 신규 교육이 있는데 참여 하실 수 있느냐고 하는 홍순달 회장님으로부터 온 전화였습니다. 봉사 쎈터에서 환경과 생태교육의 중요성과 관악산 수목원 부분 개방에 따른 숲 해설 봉사자 양성의 필요성을 느끼고 처음 실시하는 교육이라 하였습니다. 그러니 꼭 2월 27일(월)요일 자원봉사 쎈터 교육장으로 오전 10시까지 나오라는 것이었습니다.
연락을 받고 2월 27일 월요일 교육장에 도착하니 많은 수강생들이 교실을 꽉 채우고 있는
것을 보고 역시 자연과 숲에 대한 관심이 대단히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은아 담당자님께서 본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교육내용은 숲 해설을 위한 기본교육으로
오늘부터 돌아오는 4월 20일까지 두 달에 걸쳐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아침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강행되는 70시간의 교육이라 하였습니다.
이는 안양시만안구 석수동에 소재한 서울대학교 농생명 과학대학 소유 관악산 수목원 (서울대 실습실험 연구용장소)의 부분 개방에 따른 수목원 숲 해설과 안내를 위한 숲 해설 요원 양성과정의 일환 이었습니다.
수목원에는 1,700여종의 수종과 80,000여본의 다양한 나무들이 식재되어 있으며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된 곳인데 일반인들에게 부분적으로 나마 공개하여 자연생태계와 숲의 생태를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게 할수 있도록 안양시에서 야심차게 추진하는 교육이라 하였습니다.
편제된 교육과정 내용은 1.숲 해설 교양교육 2.숲 해설 개요 3.식물의 세계 4.야생동물
5,숲 해설의 실제 6.숲 해설 현장 실습 (청계산) 7,홍능 수목원 현장교육 8.관악산 수목원 현장교육 9.연수내용 평가 10 조별 활동 마지막으로 현장투입 의 과정으로 편제 되어있었
으며 강사진은 숲해설과 자연환경교육 현장에서 일하시는 전문가 및 대학교수님들과 경기도 교육청에서 과학교육분야 생태분야 전공을 맡으셨던 장학과 및 교장선생님들과 만안구청
녹지과 담당자 및 봉사쎈타 여러 담당자님들이 도와주도록 편제 되어 있었습니다.
개요설명이후 곧바로 개회식을 시청 실무국장님과 봉사쎈터 담당자님들 그리고 신중대 안양시장을 모시고 하였습니다
안양시장님 역시 관악 수목원 개방의 필요성과 숲 해설 선생님 자원의 필요성을 말씀하셨습니다. 개회사가 끝난 후 천희 자원봉사 쎈터 사무국장님의 숲 해설요원 교양 교육에 대한 개요 설명과 만아구청 녹지팀장 이장범 조경팀장 최용순 선생님들의 숲의 활용과 숲 생태 일반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둘째 주에는 박병권 원광대학 한방 건강학과 교수님의 인간과 환경 그리고 자연 (공존의 지혜)에대한 강의로 자연공해에 물들지 않았던 옛날의 환경 즉 콧물이 흐르는 건강한 도시 무지개를 볼 수 있는 운치 있는 터전 논과 밭을 만날 수 있는 공존의 터전등 산업화와 문명발달로 더럽혀진 공기에대한 강의를 듣고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이어서 전 과학고등학교 교장이시던 김종오 선생님으로부터 지구환경과 숲 그리고 인간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비로서 숲이란 무었인가? 지구가 탄생한 것이 45억년이고 생명체 없이 무서운 암흑기를 거쳐 4억 여년 전에 대기권이 형성되고 바다로부터 생명체가 탄생 3억 5천만년 전에야 숲의 형태가 갖추어졌고 숲이란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여러 가지 형태의 동식물들이 공존하며 살아가는 생태계라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어서 숲 해설가이신 이옥자 선생님으로부터 자연 이야기와 현장 체험 학습은 어떻게 할 것인가? 이야기로 엮어 설명하기위해 찔레꽃의 전설 자작나무 전설 버드나무 벚나무 모과나무 단풍나무에 대한 이야기들을 재미나게 들고 다음은 현재 경기 과학고등학교 오원섭 교장선생님으로 부터는 숲을 이루는 지질상태중 우리나라와 경기지방의 토양과 지질 암석에 대한 교육을 받으면서 지구의 탄생과 신생대 중생대 고생대 선캄브리아시대로부터 생성되어온 화강암 퇴적암 변성암에 대한 설명도 들었습니다.
셋째 주에는 전 경기도 교육청 장학관이시던 장채환 교장선생님의 식물의 세계에서 나무의 식별과 목본 식물의 특징과 구분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었는데 사정에 의해 이석근 교장선생님의 숲 해설의 실제라는 것과 교체 강의를 들었습니다.
넷째 주에는 이옥자 김종오 강사님들로부터 나무와 풀이야기 초본식물의 특징과 분류등과 경기도 교육청 과학담당 전영호 장학사를 대신하여 현재 광주군의 곤지암 고등학교에 근무하시는 정선모 선생님으로부터 숲속의 야생 동물 중 곤충에 대한 이야기를 슬라이드와 파워포인트로 생동감 있게 보고 이어서 경기도교육청 과학담당 장학관이셨고 수원의 장안고등학교 교장선생님으로 퇴임하신 한상표 선생님으로부터 숲속의 야생 동물중에서 새들에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다섯째주에는 숲해설 전문강사요원 강사이신 여진구 선생님으로부터 지구상의 공해 문제로 식량부족 물 부족 질병의 증가 현상을 어떻게 타파 할 것인가와 숲에서의 여러 가지 자연놀이법으로 폐우산으로 곤충 채집기구를 만들어 곤충들을 채집하는방법 우리의 오관을 통한
관찰법 맨발로 현장에서 다니며 느끼고 관찰하는법 자연물을 이용한 지뢰받 가기 빙고게임등 다양한 놀이법을 배우고 숲가꾸기와 환경문제에대한 이해와 토론 교육이 있었습니다.
여섯 번째주에는 숲해설을 실제로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대요 생태맹의 극복교육이었는데 지난번에 교채된 장채환 선생님의 나무의 식별과 목본식물에대한 교육을하고 숲해설의 현장 실습교육으로 청계산에가서 개구리 알의 부화과정과 새로 돋아나는 여러 가지 풀들의 성장과정 식물들과 주변환경등을 현지에 거주하며 생태교육을 하시는 류창희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일곱 번째주에는 현장 체험 학습으로 홍능수목원에서 산림수목 과학관내부 전시물을 관람하고 실외의 약초식물원 침엽수 활엽수 나무관찰과 수목원내의모든 식물들에대한 관찰 실습교육을 하고 이어서 우리들이 숲해설에 참여할 관악산 수목원에가서 식재된 수종과 어떻게 숲해설을 할것인가를 직접 조별로 실습교육을 하였습니다.
여덟째주도 관악산 수목원에 가서 실제로 숲해설자의 역할로 개별 설명을 하면서 안내하는 연습을 하였고
8주동안 교육한 모든 내용을 총평가(숲이란 무었이가? 식물들의 분류중 침엽수 활엽수 상록수 포자식물에 대한 설명과 종류쓰기, 봄, 여름, 가을에 피는 꽃들의 종류를 알아보고 충매화와 풍매화의 종류쓰기 나무의 나이를 측정하는방법, 동물들의 구별에서 초식동물 육식동물 잡식동물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동물과 식물들의 호흡방법 과 영양섭취과정 숲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 녹색댐이란? 숲을 잘 가꾸기위한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등을) 주관식시험을 끝으로 장장 2개월간의 교육을 마쳤습니다.
그동안 학생들을 가르치기만 하던 우리들이 학생들의 자세로 배움을 익히니 기억력도 아름아름하지만 열심히 배우겠다는 궂은 신념으로 안경낀 얼굴로 집중하는 여러 교육생들의 모습이 무척이나 흐뭇하였습니다 이제 교육은 끝나고 실전에 임하실 모든 교육생 (선생님들께 )다시한번 교육기간을 더듬어 보시라고 한번 생각하며 정리해 보았습니다
안양 숲 해설요원 교육생 여러분 내내 건강하시고 열심히 훌륭한 안내자가 되어주세요
첫댓글 가나 선생님 숲해설 교육 일지를 아주 섬세하고 정확하게 써주셨네요.. 논문이라도 내야 하는것 아닌가요 수고 하셨고,.. 숲에대한 열정에 감사합니다.
숲해설 자원봉사 교육 수료를 진심으로 축하드리오며........여러선생님의 열정에 감사 드립니다............
다함께님 격려해주셔서 쌩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