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 라이드(Over Ride) / 스피드 컨트롤
승마에 있어서 스피드 컨트롤이란
마체를 물리적인 힘으로 컨트롤 하는 것이 아니라
말의 멘탈에 의존하는 퍼포먼스 이기때문에 말의 소질이나
멘탈 능력이 가장 잘 발휘되는 퍼포먼스 입니다.
또한 말이 빠른 속도로 달리고 있는 중간에 기승자의 작고 미세한 지시에 대해서
인마 모두는 신경을 집중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퍼포먼스 입니다.
승마는 스키에 있어서 스키장의 슬로프에서처럼 자신에게 맞는 슬로프
즉 자신의 수준과 기량에 맞는 스피드를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만약 기승자의 기량 이상으로 스피드를 올려 타게 되면 스피드를 올릴 때마다
말은 너버스(Nervous) 되어 버릴 가능성이 커져 낙마의 위험은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보를 하면서 특히 써클 운동을 할 경우에 가장 먼저 의식해야 하는 것은
말의 릴렉스한 상태입니다.
말이 릴렉스한 범위에서 스피드를 올리는 것은 스피드 컨트롤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우선시 해야 하는 것으로 기승자 자신의 밸런스 문제뿐만이 아니라
말에게 있어서도 말의 멘탈 허용 범위를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기승자는 인식해야만 합니다.
기승자가 자신의 기량 이상으로 기승하는 것이나
말의 기량 이상으로 퍼포먼스를 요구하는 것을
오버 라이딩이라고 합니다.
승마에 있어서 오버 라이드(Over Ride)는 절대 금물로 기승자의 레벨이나
말이 할 수 있는 기량의 허용 범위를 넘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스피드 컨트롤
구보 시 특히 써클 운동에 있어서 스피드 컨트롤이 어려운 경우는
기승자 자신이 릴렉스 한 시트(기좌)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말이 너버스(Nervous)한 상태로 있기 때문인 경우를
첫 번째로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슬로우 다운 시 기승자가 상체를 일으킬 때에 고삐를 함께 당겨
릴리스 할 수 없게 되는 경우 입니다.
세 번째는 슬로우 다운 시에 다리에 힘이 너무 들어가 마체를
과도하게 스퀴즈 하여 말의 전진 기세를 방해하는 경우이며
네 번째는 스피드 컨트롤에 있어서 기승자가 경험을 통한 이상형의
스피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스피드의 정도를 모르기 때문인 경우이며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스피드를 너무 올리려고 한 나머지 말을 너버스한 상태로 방치하여
오버 라이딩 시키는 상태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처럼 다양한 경우에 있어서 무었보다 중요한 것은 기승자 자신의 릴렉스한 시트로
웨이트 쉬프트(체중 이동)를 통한 써클 궤도가 정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승자는 시트(기좌)의 압력으로 속도를 가감시켜야 하며
말의 스텝을 감각적으로 파악하는 것 또한 중요 합니다.)
즉 기승자와 말 사이에서 만들어진 중심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그 벨런스로
써클의 궤도가 정해지도록 함으로써 루즈 레인으로의 가이드나
써클 도중에 있어서도 써클의 궤도 수정을 할 필요가 적게 되어 말과 기승자
모두 스피드 완급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는 말입니다.
중심이란 질량의 중간 점을 말하는 것으로
말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12번 째 늑골 부근에 있다고 하는데
기승자가 말에 탓을 때에는 기승자와 말과의 질량 중간 점에
새로운 중심 점이 발생합니다.
다시 말해서 기승자와 말의 각각의 중심과 새로운 중심과의 거리에서
기승자가 벨런스를 무너뜨리거나 말이 불규칙적인 움직임을 하거나 했을 때에
중심의 위치는 새롭게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말이 기승자에 대해서 집중하고 있는 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말이 기승자에 대해서 집중하면 할 수록 기승자의 포지션이 바뀌어도 말은
그 변화를 쉽게 깨달을 수 있고 그 변화에 대응하여 스피드가 빨라지거나
늦어지거나 한다는 메카니즘 입니다.
스피드 컨트롤이라고 하면 누구나가 빠른 스피드에서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이는 잘못된 인식입니다.
스피드 컨트롤이란 릴렉스 하며 달리고 있는 중간에 기승자가 어떠한 방법으로
스피드를 올리기 위해 지시를 내렸을 때에 말의 스피드가 빨라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스피드 컨트롤에 있어서 기승자가 올린 스피드는 떨어뜨릴 수 있지만
말이 마음대로 올린 스피드는 떨어뜨리기 어렵기 때문이며
슬로우 다운이란 스피드를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그 말이 가지고 있는 내추럴한 스피드로 되돌려 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의 경우 스피드 컨트롤은
스피드 업 시킬 때는 벨런스 포워드(전경 자세)를 취하여 속도를 올리고
슬로우 다운 시킬 때에는 벨런스 포워드로부터 시트(기좌)의 힘을 빼
릴렉스 시키며 웨이트 벨런스로 (상체를 일으켜 통상의 자세로 되돌려)
속도를 줄입니다. 그리고 고삐를 쓰지 않고( 노우 레인 컨텍)정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레인 컨텍을 통해 슬로우 다운 시키는 것보다는 노우 레인 컨텍으로 슬로우 다운
시킬 수 있는 것이 보다 고도의 기술이라고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탑 레벨의 쑈잉을 보면 기승자가 스피드를 떨어뜨리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말의 스피드가 떨어지는 것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피드 컨트롤은 기승자와 말의 교감을 통한 멘탈 능력을 시험하는 퍼포먼스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잘 정돈된 스피드 컨트롤은 홀스 맨으로써의 묘미(참다운 즐거움)를
가장 깊게 느낄 수 있는 퍼포먼스 이기도 한 것입니다.
스피드 컨트롤을 통하여 승마가 교감을 통한 멘탈 스포츠라고 말하는 의미를
실감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요~~~!
랑겔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