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배터리 경고등 점등되면 작업자들의 반응은 발전기 이상이다 라고
확신 하더군요
귀신인겨 !... 아니면 정비의신인겨---
이런걸 내두 배워야하는디...
쏘나타 10년 발전기회로
발전기 회로를 살펴보면 발전기 B+단자는 당연히 전압이 걸려 있어야 하며
커넥터의 1(COM)번은 PCM과 연결되어있고 2(L)번은 계기판의 배터리 경고등 벌브와 연결되 있으며
3(FR)번은 역시 PCM의 내부와 연결되어 있다
모닝두 이렇게 회로가 되어있고 암튼 고장차량 입고시 회로를 우선적으로
확인하는게 맞다는 판단이다
처음 자동차 정비에 들어설때
발전기 스테이터 코일을 감는것 부터
와이퍼모터 코일 분리후 감는것
스타트모터 코일 분리후 감는것 등등
참 그시절이 좋았다
몬지도 모르고 규격재서 하라는대로 했었으니...
발전기 고장시 KEY-ON
이러한 회로를 바탕으로 사용하는 발전기는 (L) 선로가 중간에 끊기는 단선 사고시
배터리 경고등이 점등되는데 이걸 무조건? 발전기의 잘못으로 돌리는건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발전기의 3P컨넥터중 1(COM) 에서는 PCM에서 듀티제어신호를 보내준다
만일 PCM에서 이신호가 나오지 않으면 역시 충전이 안된다 즉 발전제어가 안되어
배터리 경고등이 점등될수 있다
예전에 로체 신형이 그랬는데 구형 발전기만을 다루던 정비사는 발전기를 홀랑 교체했네?
근데 동일하게 발전을 못하니 뭐지하면서 당황해 하던 생각이나서 (기아오토큐에 근무시)
오실로 스코프로 측정하여 PCM에서 나오지 않는 듀티를 생각조차 못했다고---
하아!~~~ 그당시 GDS 오실로 스코프가 최고 였던겨!!!
배터리 센서 LIN KEY-ON
LIN ENGINE-ON
발전기 점검에
CURRENT PROBE, DIGITAL META, OSCILLO SCOPE, 등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특히 3핀을 사용하는 발전기 에서는 최소한!!!
구신이 아니라 이런작업을 해야만 확실한겨 내는...
아! 이거 그냥 발전기 맞어 하믄 나중 책임은 누가?
암튼...
발전기 교체후 3P커넥터
L단자는 게기판의 배터리 경고등을 구동시키며
FR단자는 필드 코일의 구동상태를 PWM신호로 출력해서 발전기
상태를 모니터링한다
평택 최성은 이오팔영이일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