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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도카이 - JR다카야마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89.2km(기후~이노타니, 기후~도야마 전구간은 225.8km)
궤간 : 1067mm
역수 : 36개 역(기후~이노타니)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PT
운전지령소 : 도카이종합지령소
최고운전속도 : 기후~시모아소 구간 110km/h, 시모아소~다카야마 구간 100km/h, 다카야마~이노타니 구간 85km/h
IC카드 적용구간(TOICA지역) : 기후~미노오오타 구간
JR다카야마본선은 기후~도야마 구간을 잇는 노선으로, "본선" 이름이 들어간 유일한 지방교통선이다. 기후~이노타니 구간은 JR도카이가, 이노타니~도야마 구간은 JR서일본이 각각 운영하며, 이 페이지에서는 JR도카이 담당노선을 집중적으로 설명한다. 히다고지의 산간 지방을 지나며 나고야 지방과 호쿠리쿠 지방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게로온천과 "작은 교토"로 불리는 다카야마, 후루카와마츠리가 유명한 히다시 등을 이어주는 관광노선의 성격이 강하다. 또한 히다카와와 키소카와 등 하천과 협곡이 줄을 잇고 있어서 히다키소카와국정공원의 일부로 아름다운 노선 경치도 유명하다.
국철시대부터 일찍이 CTC화되어 있던 노선이며 교행장치 등이 잘 설비되어 있어, 단선임에도 불구하고 열차의 대량 증편이 가능한 노선이었다. 또한 JR화 이후에 Y형 분기기가 고속통과 가능한 형태(110km/h)로 교체됨에 따라, 우등열차의 고속운전이 가능하게 건설되어 있다. 예전부터 전철화 계획은 있었으며 1980년 5월 다카야마에서 전철화 기공식까지 거행되었는데, 전 노선을 직류로 할지, 미노오오타 이북을 교류로 할지 등에 관한 논쟁이 많았던 시점에서 국철의 재정상황이 악화됨으로 전철화가 보류되었다. (국철은 이곳에 381계 전철차량을 투입할 예정까지 있었다.) 그 후 JR이행 후에 신형 디젤 기동차가 투입되면서 이것이 전동차와 거의 대등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줌으로 전철화하지 않아도 될 정도가 되었다. 그러나 2008년 도카이호쿠리쿠고속도로가 전 노선 개통됨에 따라 다카야마 시가지 부근까지 고속버스가 운행되면서 고속버스 <히다타카야마호>와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나고야~도야마 간의 루트는 다카야마본선으로 가는 루트가 마이바라를 거쳐 호쿠리쿠본선을 타는 루트보다 가깝지만, 호쿠리쿠본선의 경우 고속화가 되었고 게다가 전철화/복선화가 완비되었기 때문에 소요시간과 열차의 편의성으로 보았을 때 호쿠리쿠본선 경유가 훨씬 우위에 있다. 그러나 2015년 호쿠리쿠신칸센의 개업 이후 특급 <시라사기>가 가나자와까지만 운행됨에 따라 나고야와 도야마를 잇는 유일한 특급열차가 되었다. 기후~우누마 구간은 메이테츠 카가미하라선과 나란히 달리는데, 오히려 이곳에서는 메이테츠의 운임보다 JR의 운임이 더 싼 기현상이 발생한다.
도쿄에서 다카야마를 가는 경우 나고야역에서 환승해서 히다를 타는 방법이 있고, 호쿠리쿠신칸센을 타고 도야마역에서 환승에서 히다를 타는 방법이 있는데, 소요시간은 거의 같으나 도야마역은 환승할인 지정역이 아니므로 히다를 탈 때 신칸센-재래선 특급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도 특징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기후 -> 이노타니)
상행열차 1(이노타니~다카야마)
상행열차 2(다카야마~기후)
3. 역사
1920/11/01 - 다카야마선 기후~카가미가하라 구간 개업.
1921/11/12 - 다카야마선 카가미가하라~미노오오타 구간 연장개업.
1922/11/25 - 다카야마선 미노오오타~시모아소 구간 연장개업.
1924/03/20 - 다카야마선 시모아소~카미아소 구간 연장개업.
1926/03/14 - 다카야마선 카미아소~시라카와구치 구간 연장개업.
1928/03/21 - 다카야마선 시라카와구치~히다카나야마 구간 연장개업.
1929/04/14 - 다카야마선 히다카나야마~야케이시 구간 연장개업.
1930/11/02 - 다카야마선 야케이시~게로 구간 개통으로 기후~게로 구간 개업.
1931/05/09 - 다카야마선 게로~히다하기와라 구간 연장개업.
1932/08/20 - 히에츠선 이노타니~쓰기하라 구간 연장개업.
1933/08/25 - 다카야마선 히다하기와라~히다오사카 구간 연장개업.
1933/11/12 - 히에츠선 쓰기하라~사카카미 구간 연장개업.
1934/10/25 - 히다오사카~사카카미 구간 개통으로 전 노선 개통. 기후~도야마 구간이 다카야마본선이 됨.
1965/08/05 - 메이테츠선과 직통운행을 하는 준급 <타카야마> 운행 개시(1966년 급행으로 격상)
1968/10/01 - 기후~다카야마 구간 CTC도입. 특급 <히다> 운전 개시.
1969/10/01 - 다카야마~도얌 구간 CTC 도입. 증기기관차 퇴출, 무연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기후~이노타니 구간을 JR동해가 계승함.
1990/03/10 - 기후~미노오오타 구간 1인승무 운행 개시. 급행 노리쿠라 폐지.
1993/01/30 - 운행관리를 미노오오타CTC지령에서 도카이종합지령소로 이관.
1999/12/04 - 미노오오타~다카야마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급행 다카야마 폐지, 오사카 발착의 특급 <히다> 신설.
2001/10/01 - 메이테츠 직통운행 특급 <기타알프스> 폐지.
2003/10/01 - 다카야마~이노타니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2004/10/22 - 태풍 23호로 인한 집중호우로 철교 유실. 다카야마~이노타니 구간 불통.
2004/11/18 - 다카야마~히다후루카와 구간 복구.
2005/10/01 - 히다후루카와~츠노가와 구간 복구, 운행 재개.
2007/09/08 - 츠노가와~이노타니 구간 복구. 전 노선 운행 재개.
2010/03/13 - 기후~미노오오타 구간에 TOICA도입.
2014/12/01 - 기후~이노타니 구간에 키하25형 열차 운용개시.
4. 운행형태
다카야마본선의 운행은 특급 <히다>와 보통열차로 양분되어 있다. 특급열차와 보통열차 외에 다른 등급 열차의 운행은 없는 상황이다.
특급 히다 - 나고야~다카야마/히다후루카와/도야마 구간을 운행하고 있으며 특히 JR도카이 소속차량으로는 유일하게 오사카 출발 특급이 있다. 오사카~다카야마 구간의 특급 <히다>가 1왕복 운전되고 있으며 이 열차는 나고야역 발착열차와 연결운전을 행하고 있다. 고속도로 개통 이후로 승용차와 노히버스/메이테츠버스 등이 공동배차하고 있는 고속버스 <히다타카야마>호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호쿠리쿠신칸센 개통 직전에 나고야~다카야마 구간의 <히다타카야마>호가 10왕복으로 증편을 하였고, 운임이 <히다>의 반값밖에 되지 않아 열차가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이다.
나고야~다카야마 구간이 5왕복, 나고야~히다후루카와 구간이 1왕복, 나고야~도야마 구간이 4왕복, 오사카~다카야마 구간이 1왕복 체제로 운행되고 있으며, 그 외 인근 관광지에서 큰 축제를 개최할 때마다 임시열차가 운행된다. 특히 다카야마마츠리(4월/10월)가 개최되는 중에는 임시열차가 운행되며, 그 외 각종 행사시 임시열차가 운전된 사례가 많다.
신칸센과의 환승은 나고야역/마이바라역/교토역/신오사카역/오사카역에서 특급 히다로 환승할 때만 환승할인이 적용되며 도야마역에서 호쿠리쿠신칸센을 이용할 때는 환승할인이 되지 않는다. HC85형 하이브리드 디젤기동차로 운행되며, 4량/6량/8량 등으로 행선지에 따라 편성이 다양하며 또한 그린샤가 연결 여부도 각자 다르므로 열차시각표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부 열차의 경우는 다카야마까지만 가는 편성이 있어서 6/8량편성 운행 중 4량은 다카야마까지만 운행하고 2/4량만 도야마까지 가는 경우가 많으며 이렇게 도야마까지 가는 장거리 편성은 무조건 7호차/8호차 등으로 호차분류가 되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열차 - 운행계통이 나뉘어지는 구간은 기후~미노오오타, 미노오오타~다카야마, 다카야마~이노타니 이렇게 3개의 구간으로 되어 있으며, 국철 시대에는 장거리 열차들이 많았지만 민영화된 후에는 보통열차의 운행거리가 많이 짧아졌으며 관활회사가 달라지는 이노타니역에서는 직통운전이 불가능하지만 환승 접속시간을 고려하여 시각표를 배치하고 있다. 2~4량편성 운전이 기본으로, 신형열차가 투입되면서 2량편성 단위 운전을 하고 있으며 출퇴근 시간 이외에는 1인승무 운전을 하고 있으나 장거리 운전열차의 경우 차장이 승무하는 열차도 있다. 새벽 4시대의 다카야마발 기후행 열차와 21시대 출발의 기후발 다카야마행 막차의 경우 게로~다카야마 구간에 쾌속운전을 하여 일부 역을 통과한다.
기후~미노오오타 구간 : 기후 시가지를 달리는 보통열차가 많으며, 타이타선 직통열차가 압도적으로 많다. 특히 메이테츠 카가미가하라선과 나란히 놓여 있기 때문에 서로 경합관계에 있지만 복선 전철화된 메이테츠의 물량을 따라갈 수는 없는 상황이다. 그래도 단선 비전철화 인프라에 시간당 2편 운행을 하고 있으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시간당 4편 운전이 되어 단선에서 최대 용량으로 출퇴근 수요를 만들어내고 있는 상황이다.(메이테츠는 평시 15분 간격 전동차 운전). 메이테츠보다 역간 거리가 길며 커브 구간이 적어 소요시간이 짧으며, 또한 운임도 약간 저렴해 메이테츠보다 경쟁력이 있는 상황이다.
미노오오타~다카야마 구간 : 미노오오타역을 지나면서 배차간격이 확 늘어나 1~2시간에 1편 정도 열차가 운행된다. 또한 낮시간의 배차간격은 상당히 많이 벌어지는 상황이며 특히 게로~다카야마 구간은 4~5시간 동안이나 보통열차의 운행이 없는 사간대도 있다. 기후/미노오오타~시모아소/시라카와구치/히다카나야마 구간의 구간운전열차도 있다.
5. 운용 차량
HC85형 - 나고야차량구 소속, 4/6량편성, 특급 히다로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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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하75형 - 2/4량편성. 미노오오타차량구 소속. 1200번대/3200번대/3400번대 운용, 3000번대 차량은 1인승무 대응. 보통열차로 운용.(사진 - Hikari Railstar님)
키하25형 0번대 - 2량편성. 미노오오타차량구 소속. 내부는 크로스시트. 보통열차로 운용.
키하25형 1000번대 - 2량편성. 내부는 롱시트. 미노오오타차량구 소속. 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범례 : 나고 - 나고야 타지 - 타지미 도야 - 도야마
7. 역사진 컬렉션
기후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6 5||4 3||2 1|
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74) - 05:12~23:49 - 특급 시라사기/홈라이너 오가키/특별쾌속/신쾌속/구간쾌속/쾌속/보통 나고야/오카자키/토요하시 방면
5/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74) - 06:05~24:27 - 특급 시라사기/홈라이너 오가키/특별쾌속/신쾌속/구간쾌속/쾌속/보통 오오가키/세키가하라/마이바라 방면
메이테츠 신나카역 환승안내(옆 건물 / 개찰외 환승)
1번 승강장 - 메이테츠 카가미가하라선(KG10) - 05:37~24:00 - 보통 메이덴카가미가하라/신우누마/이누야마 방면
2번 승강장 - 메이테츠 카가미가하라선(KG10) - 05:33~23:57 - 보통 신카노/데지카라/메이테츠기후 방면
메이테츠 메이덴카가미가하라역 환승안내(건물외 환승)
1번 승강장 - 메이테츠 카가미가하라선(CG04) - 05:49~24:12 - 보통 신우누마/이누야마 방면
2번 승강장 - 메이테츠 카가미가하라선(CG04) - 05:39~23:46 - 보통 롯켄/신나카/메이테츠기후 방면
메이테츠 신우누마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메이테츠 카가미가하라선(IY17) - 05:31~23:38 - 보통 메이덴카가미가하라/신나카/메이테츠기후 방면
2/3/4/5번 승강장 - 메이테츠 이누야마선(IY17) - 05:20~24:20 - 뮤스카이/특급/쾌속급행/급행/준급/보통 이누야마/메이테츠나고야/츄부국제공항 방면
미노오오타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3 4|
1/2/3/4번 승강장 - JR타이타선(CI00) - 05:41~23:01 - 보통 미노카와이/카니/타지미 방면(1시간당 2~3편, 1일 38회 운행)
나가라가와철도 에츠미난선 미노오오타역 환승안내
승강장 - 나가라가와철도 에츠미난선(0) - 06:26~22:28 - 보통 세키/미노시로토리/호쿠노 방면(1시간당 1~2편, 1일 22회 운행)
이노타니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2 1|
1/2번 승강장 - JR다카야마본선 - 06:35~22:12 - 특급 히다/보통 엣츄야츠오/하야호시/도야마 방면(보통열차 1일 9회)
특급 히다 출발시각 - 1156/1410/1608/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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