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9월 24일 해양뉴스 브리핑 #
"큰 나무는 작은 묘목으로 시작되고, 큰 사람은 작은 가르침으로 시작된다. 감사도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날마다 먹는 식탁 감사부터 시작하라."
- 평생감사 카드
<< 해운/항만 >>
1. 철강원료를 수송하는 18만중량통급 케이프사이즈 벌커시황은 17일자 런던시장의 주요 5개 항로 평균레이드가 전일대비 2627달러 오른 1만1876달러로 급회복됨
- 8월에 둔화됐던 중국의 철광석 수입과 브라질의 출하가 회복돼 원거리 수송 증가가 스팟선 수급을 타이트하게 하고 있음
2. 한일항로가 7,8월 전통적 비수기를 맞아 수출입컨테이너물동량이 둔화세를 보이고 있음
- 한근협에 따르면 1~8월 한일항로 취항선사들이 실어나른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은 총 1백19만4297TEU로 전년 동기대비 0.5% 감소함
- 이중 수출은 67만3025TEU를 기록해 4.2% 감소한 반면 수입은 52만1272TEU로 4.8% 증가함
3. 천경해운은 자사 운항선에 의한 모지~부산 간 정기 재래선 서비스를 재개하고, 제 1선인 'SKY BEAUTY'호가 11일 기타큐슈항 모지에 입항함
4. 해양수산부는 9월 24일 부산항 신항 2-4단계 개발사업의 사업시행자인 부산컨테이너터미널(주)이 실시계획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힘
- 부산항 신항 2-4단계 컨테이너 3선석은 인근 2-3단계와 마찬가지로 일부 민자사업에서 문제되었던 건설단계의 재정지원과 운영단계에서의 최소운영수입보장(MRG : Minimum Revenue Guarantee) 없이 순수 민간자본으로 건설?운영하게 됨에 따라 민자사업 도입취지에 부합하는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판단됨
<< 해운 운임지수 >>
* KMI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
- 건화물선 운임지수(일일통계/2015년 09월 22일 기준) => BDI : 923 / BCI : 1873 / BPI : 769 / BSI : 749 / BHSI : 417
-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주간통계/2015년 09월 16일 기준 => 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631.0(-2)
<< 물류/기타 >>
1. 열악한 물류인프라로 쉽게 다가갈 수 없었던 미얀마에 국내기업들의 진출 길이 열리고 있음
- 지난해부터 미얀마항만공사(MPA)와 미얀마 정부는 항구 인프라 및 시스템 선진화를 통해 물류 비용과 소요시간 단축을 꾀하고 있기 때문임
2. 미 항공화물수송 글로벌 기업 페텍스 코퍼레이션이 발표한 금년 6~8월 결산은 영업이익이 8% 증가한 11억4400만달러, 순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6% 증가한 6억9200만달러였음
- 연료유 가격 하락에다가 운임 인상 등으로 익스프레스부문을 중심으로 채산성이 개선된 것이 기여한 것으로 보이며, 달러화 강세에 따른 마이너스 요인을 매수한 기업의 통합효과로 보충해 매출액은 122억7900만달러로 6% 신장함
3. 중국 현지언론은 알리바바의 소비자영업부문인 타오바오가 충칭의 서용보세구와 연합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수입화물을 취급하는 업체들을 위한 전용 보세창고를 설립키로 했다고 지난 22일 밝힘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중국 현지 언론은 중국의 해운산업이 7월의 국내조선 신규주문의 증가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힘
- 최근 한 자료에 의하면 중국 조선소가 7월에 41척의 신조 주문을 받았는데, 이는 전월보다 94% 증가한 것이며 7월중 전 세계 주문량의 38%에 해당하는 것임
- 중국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신조 주문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조선소들은 '일대 일로' 무역주도정책 및 '중국제조 2025'생산계획에 의해 부양되고 있음
2. 올해 누계 수주량 부문에서 국내 조선업의 질주가 멈출 줄 모르고 계속되고 있음
-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1~8월 한국 조선소의 수주량은 752만CGT(수정환산톤수)로 2~3위 중국(448만CGT)과 일본(398만CGT)을 따돌리며 단독 1위를 여유있게 질주함
3. 국내 조선업 실정에 맞는 주요 안전분야의 표준화 작업이 본격 추진됨
- 쉘코리아는 23일 부산 파크하얏트호텔에서 주요 글로벌 오일 메이저 및 조선사들과 함께 조선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조선소 안전 표준화 관련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이날 밝힘
<< 해양 금융 >>
1. 팬오션은 49억4681만5000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23일 공시함
- 액면가는 1000원이며, 발행주식 수는 494만6815주임
2. KSS해운은 약 20억원 규모의 자사주(11만5000주)를 취득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공시함
<< 해양관련 법령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5-586호
:「해양수산부 소관 식품산업진흥법 시행규칙」을 일부 개정령안 입법예고. 아래는 주요 내용임
가. 식품산업정보분석기관의 지정 신청서 및 서식 규정(제2조의2)
나. 식품명인전수자의 선정 신청(제11조의 2)
다. 식품명인 및 명인전수자 장려금 지급 신청서 규정(제11조의3)
라. 식품명인 등의 장려금 지급신청서 및 지원기준 등 고시(제11조의 4)
2. 해양수산부는「해사안전법」개정(’15.12.23. 시행)에 따라 선박안전도에 대한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표하여야 하는 중대 해양사고가 발생한 선박의 범위를 정하고, 신설·강화된 과태료의 부과기준을 마련하는 등의「해사안전법」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함
- 개정안에 따르면 선박의 구조‧설비 또는 운용과 관련하여 사망‧실종사고나 일정규모 이상의 충돌‧좌초‧침몰사고 또는 기름유출 사고가 발생한 선박은 선박명칭, 소유자정보 등의 선박안전도 정보가 의무적으로 공표됨
- 이와 함께 선박 관제구역의 출입신고를 위반하거나 관제통신을 녹음하지 않을 경우에 대한 과태료 부과기준이 신설(최대 300만원)되고, 해사안전감독관의 지도‧감독을 거부하는 경우의 과태료 부과금액도 상향(종전 200만원 → 최대 1,000만원)됨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5-588호
- 용역 전자입찰 공고
가. 용 역 명 : 국립해양과학교육관 건립사업 문화재지표조사 용역
나. 용역금액 : 79,981,000원(부가가치세 포함, 예비가격 기초금액)
- 추정가격 72,710,000원, 부가가치세 7,271,000원
다. 용역기간 : 착수일로부터 2개월간
라. 용역위치
- 경북 울진군 죽변면 후정리 「국립해양과학교육관 건립예정지」일원
마. 용역개요 : 육상 및 수중 문화재지표조사 1식
- 국립해양과학교육관 건립부지(105,369㎡) 및 전면해상(200,000㎡)
<< 해양 재난뉴스 속보 >>
1. 23일 오전 4시 45분께 전남 진도군 임회면 서망항 인근 해안에 제주선적 17t 해저케이블 순시선이 좌초됐다는 신고가 목포해경안전서에 접수됨
- 해경은 즉시 순찰정과 경비함정, 122구조대, 민간 해양구조선을 급파해 20여분 만에 선장 장모(41)씨 등 선원 2명을 구조함
2. 23일 오전 9시 5분께 전남 신안군 비금면 칠발도 남쪽 5.5㎞ 해상에서 신안선적 9.77t 연안자망 어선 A호 선원 C(59)씨가 바다로 추락, 실종됨
<< 해양 일반 >>
1.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은 현재 건조 중인 5200t급 상선실습선 선명을 21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힘
-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최우수작, 우수작, 가작 선정자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이 지급됨
=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National FP 부산CEO PLAZA 팀장)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