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크기는 점점 커지고 있다. 화면이 커지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으로 소비하는 인터넷 트래픽이 PC 트래픽을 위협하는 수준이고 점점 더 많은 콘텐츠들이 스마트폰 위에서 소비된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더 큰 화면에 대한 수요가 생긴다. 처음에는 4인치만 돼도 크다고 했던 게 스마트폰 화면인데, 불과 2~3년 사이에 5인치도 작아보인다는 이야기를 다 듣는다. 그 틈새를 비집고 나온 게 ‘패블릿’(Phablet)이다.
1패블릿의 고향, 한국
패블릿은 ‘폰’(Phone)과 ‘태블릿’(Tablet)의 합성어다. 태블릿처럼 큰 휴대폰이라는 의미다. 이 개념을 처음 만든 것은 한국, 그리고 삼성전자다.
삼성전자는 2010년 아이폰이 스마트폰 열풍을 불러일으킨 뒤 안드로이드로 시장을 따라잡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다. 그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더 크게’, ‘더 얇게’ 같은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기업 문화와 생산·제조를 모두 갖고 있는 역량이 합쳐져 갖가지 크기의 제품을 쏟아냈다.
특히 애플이 아이패드로 태블릿 시장을 열자 안드로이드를 더 큰 화면에서 돌리기 위한 시도를 한다. 그 결과물이 7인치 화면에 안드로이드를 설치하고 전화 통화를 할 수 있도록 한 ‘갤럭시탭’이다.
아이패드와 경쟁하기 위해 아이패드보다 작고 가볍게 만들었고, 인터넷 뿐 아니라 전화도 할 수 있다는 마케팅 포인트는 결국 7인치짜리 전화기를 낳았다. 당시 안드로이드가 태블릿용 UI를 갖추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큰 스마트폰인 셈이었지만 삼성은 갤럭시탭으로 패블릿의 가능성을 엿봤다.
하지만 패블릿이 전 세계 시장에서 주류가 되고 있을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큰 화면에 대한 수요는 어느 나라나 있지만 이를 소비하는 방법은 조금 다르다.
액센츄어가 2013년 11월에 23개 국가에서 조사한 스마트폰 수요 조사에서 스마트폰 구매 계획이 있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더 큰 스마트폰을 쓰겠다고 응답한 바 있다. 그 중에서도 한국은 인도나 중국처럼 작은 스마트폰 보급이 높은 나라와 비슷할 정도로 큰 스마트폰을 원하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은 미국이나 독일, 영국 등은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 자체가 작고, 그나마도 너무 크지 않은 디스플레이를 선호한다고 조사됐다. 대신 태블릿에 대한 수요가 컸다. 스마트폰은 작게, 큰 화면은 태블릿으로 쓴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