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내 가드닝 수요에 맞춰 공간 효율적, 심미적 제품 유망 -
- 제품 판매 및 가드닝 솔루션 제공 앱 개발 고려 가능 -
□ 미국 가드닝(정원관리, Gardening) 시장 동향
ㅇ 가드닝 시장 꾸준한 성장 중
- 2018년 미국 가드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5.6% 성장한 약 402억 달러
- 향후 5년간 시장은 연평균 4.22% 성장하여 2023년에는 493억 달러 규모 전망
미국 가드닝시장 규모 동향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2019. 6.)
ㅇ 호미의 깜짝 인기
- 한국 호미는 미국에서 가드닝 하기에 훌륭한 도구라는 입소문을 탐.
- Amazon에서 Korean Homi(한국 호미)으로 약 200여 제품이 검색되며 활발히 판매 중
- 많은 제품 리뷰들은 효과적으로 가드닝을 할 수 있는 인체공학적인 도구라는 평가와 함께 만점인 별 5개에 가까운 점수를 기록하고 있음.
호미에 대한 제품 리뷰
자료: Amazon
□ 주요 경쟁기업
Scotts Miracle-Gro Co 
| - 시장점유율: 7.9% - 본사소재지: 오하이오 주 메리빌 - 북미, 유럽, 아시아에서 DIY 잔디, 가든 관리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계 선두 업체 - 판매제품은 비료, 토양, 해충 관리, 식물 종자 등 - 보유 브랜드: Miracle-Gro, Evergreen, KB, Fertiligene, Celaflor, Substral - 홈페이지: scottsmiraclegro.com |
Proven Winners 
| - 시장점유율: 5.6% - 본사소재지: 일리노이 주 시카모어 - 판매제품은 주로 가정용 꽃, 식물, 토양 등 - 홈페이지: www.provenwinners.com |
Monrovia Nursery 
| - 시장점유율: 4.0% - 본사소재지: 캘리포니아 주 아즈사 - 판매제품은 주로 관상용 및 식용 식물 - 홈페이지: www.monrovia.com |
MTD Products 
| - 시장점유율: 2.3% - 본사소재지: 오하이오 주 밸리시티 - 잔디 깎는 기계, 톱 등 가정용 및 상업용 잔디 관리 기기, 토양관리 기기 - 보유브랜드: Cub Cadet, Troy-Bilt, Remington, Robomow, MTD Parts, Rover, Wolf-Garten, Columbia, Yard Machines, Bolens - 주요 경쟁 업체: Stihl, Ariens, Snapper Inc., John Deer, Husqvarna - 홈페이지: www.mtdproducts.com |
The Toro company 
| - 시장점유율: 2.2% - 본사소재지: 미네소타 주 블루밍턴 - 상업용 및 주거용 잔디 관리와 관개 시스템 제공 - 보유브랜드: Toro, eXmark, Hayter, Lawn-Boy, Lawn Genie, Pope, Unique lighting 등 - 홈페이지: www.thetorocompany.com |
□ 2019년 미국 가드닝 트렌드
ㅇ 스마트 가든
- 인공지능과 호스, 스프링클러 타이머, 급수 콘트롤러를 연결하여 휴대전화로 급수를 조절할 수 있음.
- 스타트업인 GROW 화분은 식물의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급수하는 시스템 보유
- 현재는 존재하지 않지만, 휴대전화로 작동하는 잔디깎는 로봇 개발 전망
GROW 화분 시스템
자료: Hello GROW
ㅇ 실내 가드닝
- 화초를 실내에 배치하여 산소를 공급받을 수 있고, 편안한 공간을 만들려는 노력
- 사무실 내 화초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생산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 2019년 특히 사무실 내부에 화초를 배치하는 경향 보임.
ㅇ 가드닝 전문 앱 인기
- Leafsnap: 식물의 사진을 찍으면, 어떤 종류의 식물인지 판별 가능
- iScape: 마치 가상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것처럼, 건물의 사진을 찍어 가상으로 정원을 꾸며볼 수 있음. 전문 정원관리를 받기 전에 어떤 식으로 디자인 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결정하는데 도움
- Perennial Match: 햇빛, 기후 등 원하는 조건에 자라기 적당한 식물을 추천
- Garden Answers Plant Id: 식물이 자라는데 문제가 생겼을 때, 사진을 찍어 앱을 통해 전문가에게 전송을 하면, 분석 결과와 해결방안을 제시
- Garden Plan Pro: 특정 종을 파종하기에 적절한 시기를 추천
- Life Diary: 언제 어떤 식물을 심고, 물을 주고, 거름을 줬는지 기록할 수 있는 앱
iScape와Garden Answers Plant Id 앱 화면
자료원: HG TV
□ 시사점
ㅇ 특히 젊은 층의 실내 가드닝 수요 증가
- 도심이나 아파트에 사는 인구가 늘면서 실내 가드닝 수요가 증가하면서 실내용 식물 판매는 2018년 10% 성장 기록
- 특히 공간은 부족하지만 취미생활을 즐기기 원하는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인기
- 젊은 세대들은 개인 SNS, 온라인을 통해 실내 가드닝 아이디어를 활발히 교환
실내 가드닝 아이디어의 예
자료원: Pinterest
ㅇ 다양한 기술과의 결합
- 첨단 기술을 응용한 제품, 앱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으며, 기술 발전은 일반인이 더 쉽게 가드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 가드닝 시장 성장에 원동력이 됨.
- 스타트업인 Urbigo는 조명, 영양분, 물이 공급되는 소형 가든 시스템으로 앱으로 제어 가능. 이용자들은 앱을 통해 새로운 식물,영양분, 토양 등을 주문할 수 있고, 조언을 얻을 수 있음.
- 잡초 제거를 돕는 기술, 앱과 배터리로 작동하는 잔디깎기 기계 등 스마트 가든을 위한 스타트업들의 기술 개발이 계속되고 있음.
ㅇ 전문가 의견
- 가드닝 관련 제품 판매점인 H 매장의 관계자 R씨에 따르면, 잔디깎기 기계 중 가장 인기가 있고 신뢰받는 브랜드는 John Deere라고 함. John Deere의 제품은 다른 브랜드 제품보다 가격은 높으나, 제품의 품질과 고객 서비스가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밝힘.
- 현재 John Deere는 완전히 전기로 구동되는 잔디깎기 기계를 판매하고 있지 않음. 환경친화적인 옵션을 원하는 고객층이 있기 때문에 John Deere가 전기로 구동되는 기계를 생산한다면, 시장 내 점유율이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임.
ㅇ 유망상품 및 진출전략
- 한국산 호미가 미국에서 인기를 끌게 된 것은 미국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제품이면서, 기능성이 뛰어나기 때문. 또한 SNS나 유튜브를 통한 제품 소개를 통해 소비자들이 호미에 대해 알게 되었으며, 이것이 제품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
호미 소개 영상 캡처
자료: Youtube
-허리벨트 형식의 농작업용 의자처럼 미국 시장에서는 발견할 수 없거나, 흔하지 않으면서도 가드닝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제품들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제품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을 위해 소개 비디오를 유튜브나 제품 소개란에 제공하거나, SNS를 통한 마케팅이 유효할 것
- 또한 실내 가드닝 인구 증가 추세에 맞추어 심미적인 요소를 고려하면서도 공간 효율적인 제품이 유망할 전망
실내용 가드닝 키트
자료: Amazon, Urban Outfitters
- 가드닝 인구에게 유용한 앱을 개발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제품을 함께 홍보 및 판매하는 방안도 고려 가능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IBIS World, Amazon, HG TV, Youtube, Pinterest, 달라스무역관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