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성공회 대전교구 사제부부 피정***
주제: "경청하고 다시 만나기" (Listening & Reconnected)"
* 하느님이 나에게 주신 말씀
“야훼는 나의 목자, 아쉬울 것 없어라. 푸른 풀밭에 누워 놀게 하시고 물가로 이끌어 쉬게 하신다(시편23:1-2).”
The Lord is my shepherd: I have everything I need. He lets me rest in fields of green grass and leads me to quiet pools of fresh water(Psalms23:1-2).
“어찌하여 이토록 낙심하는가? 어찌하여 이토록 불안해 하는가? 하느님을 기다리리라. 나를 구해 주신 분, 나의 하느님, 나는 그를 찬양하리라(시편42:5).”
Why am I so sad? Why am I so trouble? I will put my hope in God, and once again I will praise him, my savior and my God.(Psalms42:5).
* 주신 말씀 가슴에 담기(묵상):
인간이 살 궁극적 필요가치를 자신 안에 다 가지고 있다는 하느님의 말씀인데 그리 안달거리며 사는지 이상한 삶을 사는 자신의 모습을 보는 시간입니다. 하느님이 나를 인도하시는 삶인데 그리 하느님의 뜻과는 다른 방향으로 가려고 고집을 부리는지요. 이제 그러한 고집을 내려놓을 시간이 이미 다가왔음을 보시지요. 그것이 사랑의 길이지요. 그것이 하느님 안에 있는 희망에 나를 넣어두는 삶이지요. 세속에 나를 넣어둬서 괴로운 인생길이었지만 이제는 하느님 안에 나를 넣어둠이 하느님이 진심으로 바라시는 길이지요.
* 배경과 의향
- 뉴욕교구 성 트리니티성당 William Lufper 주임사제와 Kimiko Lupfer 사모님이 우연한 기회에 대전교구 성직자 부부들 중 떨어져 사는 사제부부들이 있다는 것을 들으시고, 이 부부들을 위한 편한 1박2일 피정의 자리를 제안해 주셨습니다. 좋은 방과 맛있는 음식 등 모든 재정을 다 트리니티 교회에서 지원합니다. 키미코 사모님과 뉴욕교구 신알렌 주교님,그리고 문클라라 사모님께서 정성과 시간을 들여 영적 피정내용을 직접 만드셨고 허성우막달라마리아 사모님이 이곳의 기본 자료들의 도움을 주셨습니다. 주님이 주신 소중한 1박 2일의 영적 쉼에 감사하며 하느님의 사랑을 받는 거룩한 자리로 주님의 사랑을 받는 성공회 사제의 가정이시길의 빕니다.
* 말씀으로 이어가기:
“주님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고 그 오른 손이 나를 꼭 붙드십니다(시편139:10). God would be there to lead me, you would be there to help me(Psalms139:10).” 나를 이끄시고 도우시는 하느님이 제 속을 다 아시고 함께 해 주십니다. “하느님의 종들의 자손은 편안히 살아가고 그들의 후손은 하느님 앞에 굳게 서 있으리이다(시편102:28).” 하느님의 보호하심으로 하느님의 후손들이 안전하게 살것이오니 걱정 하지 말고 살고자 합니다.
* 일시: 주후강생 2018년 10월 5일(금) 오후 3시- 6일(토) 오후 2시.
방배정과 짐풀기 등 시간이 필요하오니 2시 40분까지는 등록을 해 주셔야 함.
* 장소: 인터시티호텔Hotel Interciti 대전유성 온천로 92(봉명동545-5)T:042-600-6000
* 주관: 대한성공회 대전교구 * 후원: 미국성공회 뉴욕교구 세인트 트리니티성당
* 피정지도: 신알랜주교. 문클라라, 키미꼬 러퍼, * 조력: 허성우막달라마리아.
* 참가: 대한성공회 대전교구 사제 부부 10쌍
* 참고: 1) 식사: 2층 예뜰: 석(6시반),조(7시반),점(12시) 2) 숙소: 16층 13실, 15층 1실
3) 강의시만 동시통역사 있음 4) 강의실 공간: 5층 사파이어 룸
5) 아기돌봄: 임세실리아 김순덕 테일로나.
* 말씀에 빠지기:
“지금은 이 야훼를 찾을 때, 이 야훼가 너희를 찾아와 복을 내리리라(호세아10:12). It is time for you to turn to me, your Lord, and I will come and pour out blessings upon you(Hosea10:12).” 사랑의 열매를 먹으며 살고자 원한다면 묵은 땅을 갈아엎고 바른 것을 심어야 가능하다는 것이 주님의 말씀이십니다. 하느님이 좋아하지 않는 생각과 행동을 바꿔서 하느님이 좋아하는 생각과 행동이 되어야만 퍼서 부어 주시는 복을 받는 성공회 사제의 가정이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그러하기를 빕니다. 아멘. “이 세상에서 너희를 헤칠 자는 하나도 없다(루가10:19). Nothing will hurt you(Luke10:19).” 하느님의 사랑을 받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 상대할 적이 없을 만큼 강한 사람입니다.
* 참석자 명단
1. 김현근마태오 (57, 주교좌성당) – 김선희카타리나 (55, 유치원원장)
2. 노기보 니콜라(55, 김제성당) - 박미숙 아그네스(52, 보건소)
3. 조정근 프란시스(55, 백석포성당) - 오경자 안나(58, 전업주부)
4. 김호욱 디도(52, 진천성당) - 이현정 베로니카(49, 청주녹십자혈액원)
5. 박재원 아타나시오(39, 음성성당) - 신은정 카테리나(35, 사제)
6. 국충국 아모스(43, 대소원성당) -이쁜이 에스터(41,원주성당사제)-국혜민10,국혜원15개월
7. 김경준 안드레아(49, 보문성당) - 박미선 미카엘라(47, 전업주부) - 김기덕10세
8. 김준영 사베리오(38, 원성동성당) -조경선헬레나(38, 전업주부)-김요한5세 김사랑18개월
9.이현우 요한(32, 진천성당) - 김지원 모니카(30)-이준 어거스틴3, 이건 사무엘 12개월.
10.이현동야고보(46, 병천성당) -이주해 마리아(48).-이선우엘리사벳15세. 이승우야고보 4세
* 말씀을 전부로 살기:
“하느님께서는 못하실 일이 없으십니다. 계획하신 일은 무엇이든지 이루십니다(욥기42:2) I know, Lord, that you are all-powerful: you can do everything you want.” “이 몸은 헤매는 한 마리의 어린 양, 어서 오시어 이 종을 찾아 주소서(시편119:176) I wander about like a lost sheep; so come and look for me, your servant.” 제 입에서 나온 말이 참으로 부끄럽습니다. 하느님 앞에서 침묵하는 삶이 되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