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례
‘서방 수도 생활의 아버지’라 불리는 베네딕토 성인은 480년 무렵 이탈리아 움브리아의 누르시아에서 태어났다. 로마에서 학업을 마친 그는 수도 생활에 대한 관심으로 수비아코에서 3년 동안 고행과 기도의 은수 생활을 하였다. 그의 성덕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이 모여들자 베네딕토는 마침내 수도원을 세우고 「수도 규칙」을 썼다. 이 규칙이 널리 전파되어 ‘서방 수도회의 시조’라고 불리게 되었다. 성인은 547년 무렵 몬테카시노에서 선종하였다고 전해지며, 8세기 말부터 여러 지방에서 7월 11일에 그를 기념하며 공경하여 왔다. 1964년 성 바오로 6세 교황이 그를 유럽의 수호성인으로 선포하였다.
본기도
하느님,
복된 베네딕토 아빠스를 뛰어난 스승으로 세우시어
하느님을 섬기라 가르치셨으니
저희도 오로지 하느님만을 사랑하며
열린 마음으로 자유로이 하느님의 계명을 따라 살게 하소서.
제1독서
<내 마음이 미어진다.>
▥ 호세아 예언서의 말씀입니다.11,1-4.8ㅁ-9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1 “이스라엘이 아이였을 때에 나는 그를 사랑하여
나의 그 아들을 이집트에서 불러내었다.
2 그러나 내가 부를수록 그들은 나에게서 멀어져 갔다.
그들은 바알들에게 희생 제물을 바치고 우상들에게 향을 피워 올렸다.
3 내가 에프라임에게 걸음마를 가르쳐 주고 내 팔로 안아 주었지만
그들은 내가 자기들의 병을 고쳐 준 줄을 알지 못하였다.
4 나는 인정의 끈으로, 사랑의 줄로 그들을 끌어당겼으며
젖먹이처럼 들어 올려 볼을 비비고 몸을 굽혀 먹여 주었다.
8 내 마음이 미어지고 연민이 북받쳐 오른다.
9 나는 타오르는 내 분노대로 행동하지 않고
에프라임을 다시는 멸망시키지 않으리라.
나는 사람이 아니라 하느님이다.
나는 네 가운데에 있는 ‘거룩한 이’
분노를 터뜨리며 너에게 다가가지 않으리라.”
복음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0,7-15
그때에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말씀하셨다.
7 “가서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하고 선포하여라.
8 앓는 이들을 고쳐 주고 죽은 이들을 일으켜 주어라.
나병 환자들을 깨끗하게 해 주고 마귀들을 쫓아내어라.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9 전대에 금도 은도 구리 돈도 지니지 마라.
10 여행 보따리도 여벌 옷도 신발도 지팡이도 지니지 마라.
일꾼이 자기 먹을 것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11 어떤 고을이나 마을에 들어가거든,
그곳에서 마땅한 사람을 찾아내어 떠날 때까지 거기에 머물러라.
12 집에 들어가면 그 집에 평화를 빈다고 인사하여라.
13 그 집이 평화를 누리기에 마땅하면 너희의 평화가 그 집에 내리고,
마땅하지 않으면 그 평화가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다.
14 누구든지 너희를 받아들이지 않고 너희 말도 듣지 않거든,
그 집이나 그 고을을 떠날 때에 너희 발의 먼지를 털어 버려라.
15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심판 날에는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고을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나눌 줄 아는 자가 되기 위해 이 두 가지 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거저 받았으니 아끼지 말고 내어주라고 말씀하십니다. 내어줄 줄 모르는 이들은 탐욕에 사로잡혀 성령의 힘을 잃습니다. 곧 마귀도 쫓아낼 수 없게 되고 병을 치유하는 힘도 잃습니다. 그러면 내 안에 성령의 힘이 있음을 자신도 믿지 못하게 되어 하느님의 힘이 아닌 자신의 힘으로 영혼을 구원하려 하다가 지치고 쓰러집니다.
이런 면에서 사제나 신자들의 청빈은 매우 중요합니다. 무조건 가난해지라는 말이 아니라 모든 것은 하느님의 것이라는 믿음으로 필요에 따라서는 다 내어줄 줄 아는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모든 것을 내어놓을 줄 아는 신앙인이 되기 위해서는 훈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습관이 덕이 되고 덕이 본성이 됩니다. 오랜 습관이 나를 변화시킵니다. 한두 번의 선행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힘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본성의 변화가 요구됩니다.
1800년대 후반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이 해티 그린(1834-1916)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같은 속옷을 50년간 입을 정도로 검소를 넘어선 구두쇠였습니다. 오죽하면 그녀의 아들이 다리가 아팠을 때 가난한 행세를 하고 동네 보건소에 가서 치료하였을까요? 결국 아들은 감염이 심해져 다리를 절단해야 했습니다. 그녀 자신도 나이가 들었음에도 탈장 치료비를 아끼려 복대를 하고 다닐 정도였습니다.
해티 그린이 이렇게 구두쇠가 된 이유는 어렸을 때의 교육 탓입니다. 그녀의 집은 부유했습니다. 글을 알게 되자 아버지에게 신문을 읽고 받은 돈을 쓰지 않고 저축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 할아버지에게 경제나 주식에 대한 정보를 읽어주며 용돈을 받았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나누는 게 아니라 모으면 내 것이 된다는 교육을 받은 것입니다. 단 한 번도 나눔을 통한 즐거움, 하느님께 봉헌함을 통한 자유로움을 느껴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부모로부터 막대한 유산을 받았을 때도, 그것을 투자하여 어렸을 때부터 깨우쳤던 경제 관념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하였을 때도 그 돈은 여전히 자기 돈이었습니다. 그리고 자기 돈을 제대로 한 번도 써보지 못하고 외롭게 죽고 말았습니다.
반면 록펠러는 십일조는 내었지만, 가난한 사람은 도울 줄을 몰랐습니다. 어느 날 병원에서 죽음을 기다리다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행복하다는 성경 말씀을 보고 한 여자아이의 수술비를 지원해 주게 됩니다. 그녀로부터 받은 감사의 편지는 그의 일생을 바꿔놓았습니다. 나눔의 행복을 알게 된 것입니다. 먹어보지 않고 어떻게 그 맛을 알겠습니까? 해보지 않으면 그 행복을 알 수 없어서 습관은커녕 그것이 고통인 줄 알고 할 용기를 낼 수조차 없게 됩니다.
반면 성 빈센트 드 폴은 가난하게 태어났지만, 가톨릭 집안에서 자라면서 모든 것은 주님께서 섭리해주심을 믿게 되었습니다. 부모는 힘든 상황에도 자녀교육을 위해 모든 것을 다 바쳤고 신학교에 들어갈 때는 부자가 그 교육비를 전액 지원해 주었습니다. 그래도 모든 것은 주님께로부터 받는 것임을 온전히 깨닫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하느님은 그가 해적선에 납치되어 노예로 팔리는 경험을 하게 만드십니다. 그는 자유인이 되어 정말 모든 것을 거저 받았음을 믿게 됩니다. 그 이후로 가난한 이들을 위해 나누어주는 삶을 살게 되고 지금도 전 세계에서 그가 세운 수도회와 수많은 시설에서 가난한 이들이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김범석 교수의 책에 죽어가던 한 암 환자가 임종 직전에 인사라도 하러 찾아왔을 때 “내 돈 2억 갚아라, 임마!”라는 마지막 말을 하고 죽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내어주는 것도 배우지 않으면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아이들에게 먼저 100원을 주면 10원은 하느님께, 10원은 가난한 이웃을 위해 쓰게 교육해야 합니다. 해봐야 행복을 알고 행복해야 계속할 수 있고 그래야 내어줌이 나에게 덕이 되고 본성이 될 수 있습니다. 십일조와 가난한 이들을 위한 나눔은 매달 반드시 나에게서 일어나야 주님께서도 악령을 쫓는 능력과 병을 치유하는 능력이 사라지지 않게 하실 것입니다.
빠다킹신부와 새벽을 열며
종종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스마트폰을 뒤집어 찍는 분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를 물으니 그래야 키가 커 보이고 날씬하게 찍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뒤집어 찍으면 자연스럽게 카메라 렌즈가 아래에 위치하게 되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어디에 렌즈가 위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하긴 한 때 얼짱 각도라는 것이 있어서 셀카를 찍을 때 팔을 45도 정도 올리고 나서 15정도 몸을 틀어서 촬영하는 것이 인기였지요. 이 역시 시선의 차이를 이용한 것이었습니다.
이를 생각해 보니 우리 세상도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우리의 시선에 따라 세상도 다르게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의 시선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고, 세상이 또 상대방이 잘못된 것으로 착각합니다.
나의 시선이 중요했습니다. 주님의 뜻을 따르는 시선을, 특히 사랑을 담은 시선을 가져야 했습니다.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얻고자 한다면 나의 시선을 바꿔야 합니다. 그래야 후회의 삶이 아닌 기쁨과 희망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바라는 우리의 시선은 어떤 것일까요? 이를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세상에 파견하시는 장면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하느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고 선포하라고 하시면서,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고 하십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어떤 대가를 바라고 병자를 고쳐 주고, 마귀를 쫓아내는 것이 아닌 주님께서 보여주신 사랑의 마음으로 행동하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아무것도 지니지 말라고 하시지요. 그리고 사람들에게 인사하는 것은 평화였습니다. 단순히 입으로만 평화를 비는 정도가 아닌, 사람들이 평화를 느낄 수 있는 말과 행동을 하라는 것입니다.
이는 지금을 사는 우리에게도 하시는 명령이 아닐까요? 이런 시선을 가지고서만 하느님 나라를 세상에 선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물질적이고 세속적인 것만을 쫓아서는 하느님 나라를 말할 수가 없습니다. 하느님의 나라는 세상의 그 어떤 것도 필요하지 않은 곳이고, 대신 사랑과 평화만이 필요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될지를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고을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라는 말씀으로 전해주십니다. 사랑과 평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또 그런 말도 듣지 않으면 그 집이나 그 고을을 떠날 때 발에 먼지를 털어 버리라고 하십니다. 아무런 미련 없이 떠나라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주님께서 주시는 사랑과 평화를 받아들이고 있을까요? 우리가 그 사랑과 평화를 사람들에게 전해주기 위해서는 먼저 그 사랑과 평화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제대로 된 우리의 시선입니다.
오늘의 명언: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때, 우리 혹은 타인의 삶에 어떤 기적이 나타나는지 아무도 모른다(헬렌 켈러).
사진설명: 성 베네딕토 아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