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식물 로메인상추! 국화과에 속한 1년생 샐러드용 재배식물
식물명: 로메인상추 (romaine-)
분류: 속씨(피자)식물門 쌍떡잎식물綱 합판화亞綱 초롱꽃目(Campanulales) 국화科(Compositae) 왕고들빼기屬(Lactuca)
학명: Lactuca sativa var. longiflora
영명, 일명, 중명- romaine lettuce, Romaine lettuce(로메인 레터스), -(-)-일어명, 萵苣變種[-]
기타 이름, 異名- 코스상추-cos lettuce
이름 기원, 유래- 로마인들이 대중적으로 즐겨 먹던 상추라 하여 ‘로메인’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전설, 설화, 성경,
꽃말
노래, 시화 소재,
특징: 상추의 변종에는 줄기상추, 결구상추, 잎상추, 배추상추의 4가지 변종이 있다.
-로메인상추는 배추상추(L.sativa var. longifolia) 품종을 말한다. 배추상추는 결구가 크고 장방형이며 성글다. 적로메인, 청로메인과 미니 로메인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상추의 변종. 배춧잎처럼 잎이 크고, 잎의 한가운데를 세로로 통하고 있는 잎맥도 굵다.
분포- 채소로 널리 재배하고 있다.
원산지: 그리스 도데카니소스 제도에 있는 코스 섬
이용(도) 로메인상추는 대부분의 상추 종류와 다르게 열에 강하다. 맛이 쌉쌀하고 향긋하며, 잎이 아삭아삭하고 단단하여 시저 샐러드용으로 가장 많이 쓰인다. 대개는 샐러드로 많이 소비되고 있지만 조리용 채소로 쓰이기도 한다. 로메인상추는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샌드위치나 시저 샐러드 등을 만들 때 자주 쓰인다. 일반 상추보다 쓴맛이 덜하고 특유의 고소한 맛과 아삭한 식감이 있어, 자르지 않고 포기째 드레싱과 함께 먹기도 한다.
참고문헌-한국 식물명의 유래(이우철 지음-2005,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