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간법(16) 한 번 신강이면 영원한 신강이다. |명리마당
松栢 조흔|조회 48|2018.02.18. 06:42http://cafe.daum.net/2040/MsI/54859
간법(16) 한 번 신강이면 영원한 신강이다.
94 84 74 64 54 44 34 24 14 04 ― 01 08 05 04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 壬 辛 乙 癸 : 56세 乾命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 辰 酉 卯 卯
♢ 많은 분들이 이 명조를 풀면서 신강이다. 그러나 木이 많으니 金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이런 식의 풀이는 중심이 잡히지 않은 간법입니다.
-- 한 번 신강으로 봤으면 대운이 아무리 신약한 운이 와도 신강 명이니 길한 것입니다.
-- 따라서 土金이 함께 오면 가장 흉하고,
-- 金運이 오면 壬癸水가 유통시켜서 무난하지만 작은 운에서 土가 와서 土金이 조합되면 흉합니다.
-- 土運이 오면 乙木이 회극하니 길하지만 작은 운에서 金運이 와서 土金이 조합되면 흉합니다.
// 재론
토운이라고 해도 진술축미와 무기에 따라 각각 작용이 다릅니다.
같은 토라고 해도 각각 다르다는 뜻입니다
디테일하게 알 필요가 있습니다.
~ 여기까지.
-- 水木火 운이 오면 좋은 것이지 (비록 원국이 신강이지만 木이 많은 사주에서) 木運이 오면 신약해지니 흉하다고 말하면 안 됩니다. 이건 중심이 잡히지 않은 것입니다.
// 재론
목운이라고 해도 무슨 천간이나 지지가 함께 오느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을해 다르고 을묘다르고 신모다르고
~ 여기까지
-- 천간에 壬水도 있고 癸水도 있어서 흉하다고 하면 안 됩니다. 壬水도 좋고 癸水도 좋다고 말해야 합니다. 다만 하나에 전념하지 않으니 잡스럽다고는 말합니다. 직업이 둘이라서 전일하지 않고 잡하기는 하지만 두 직업(또는 두 품목) 모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
최풍백 18.02.17. 19:19 - 격에 상신은(식신) 있는데, 격 기신을 제할 구求신이(官관) 없네요. 내 고집이 나의 사회적 목적, 방향을 흐트러뜨리고, 사회적 혜택을 주는 능력을 발휘하는 기반, 환경을 못 만났으니 사회적 위상이 높기는 어렵겠죠. 한난조습이 치우침은 격에도 문제를 발생하는데, 과습하니 정신적으로 혼란한 사람에게(乙木) 도움을 줘라 인데, 나 또한 정신적으로 혼란하니 그러지도 못합니다.
舞鶴 2018.02.17. 21:37 - 격국으로 보던 억부로 보던 조후로 보던!!! 뭘로 보던지 간에 사주체의 희기신을 가리는 작업이 사주감명법이라!!! 그래야 吉凶이 선명하게 드러나쥬!!! 길흉을 논하기 위해서 사주 보는데, 지금 님들은 길흉을 전혀 논하지 않는 감정을 하네유!!!
최풍백 18.02.17. 22:10 - 길흉보다 임무를(무엇을 해야 할까) 보고자 합니다. 습한 乙木은 정신적 마음적 혼란을 겪는 사람이니 조하고 날카로운 전문능력이 있는 辛金이 바로잡아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나도 혼란스럽고 무뎌져 전문능력을 발휘할 수 없으니 庚金으로 나와 상대를 청하게 하고, 戊土로 壬水를 막아 기반을 마련해야지요. 이는 정신을 바로 세우는 것이며, 과거 학습은 한계가 있으니 현재 환경에(시장질서) 적절한 새로운 능력을 만드는 것입니다.
庚金은 새로운 능력 개발이 되며, 戊土는 환경에 적절한 적응력입니다. 壬水가 오면 내 맘대로 하고픈 대로 하면 되니 개인적으로는 좋은데, 乙木을 부류시켜 辛金의 칼날로 상처를 내니 개인적으로 좋고 상대에게는 상처를 주어 사회적으로 안 좋은데 길흉을 논하는 것이 다는 아닌 것 같네요.
舞鶴 18.02.17. 22:27 - ** 사주학은 길흉화복을 논하는 학문이라!!! 본질은 저리 가라!!! 나는 길흉화복 안 논하고 딴 거 본다!!! 사주학의 본질은 길흉화복을 논하는 게 첫번째 과제라. 그 연후에 다른 걸 해야쥬.
[松栢] => 최풍백 선생님의 간법은 사주에 있는 모든 글자를 통변하려고 하는 것까지는 좋으나 판단의 중심이 잡혀 있지 않습니다. 어느 글자가 희신인지 기신인지 중심을 잡아놓고 나서 통변해야 하는데, 그 중심이 잡혀 있지 않으니 모든 글자를 통변하므로 현란하게는 보이나 아무 의미 없는 통변입니다.
// 재론
중심을 먼저 잡아 놓는 것은 정답
팔신을 먼저 잡는 것은 정답이나 목이다 금이다라는 식으로 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지요.
목이라고 해도 생목이나 사목이냐 병목이냐가 다르고
근이 있느냐에 따라 다르고
그외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모든 간지를 조합하여 조금더 디테일하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대운과 목년운이 다를 수 있습니다.
통근때문에 다를 수 있고 다른 팔신이 기운을 바꾸어 놓을 수 있고
고수는 여러상황을 보고 ~
~ 여기까지
[松栢] => 이렇게 풀어주면 당사자인 손님 입장에서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는 풀이라고 마음속으로는 생각하지만, 물어보지 않고 척척 풀어주니 잘 본다고 말하는 손님도 있을 것이고,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니 엉터리라고 말하는 손님도 있을 것입니다. 저 같은 역학인 입장에서는 저런 풀이는 하나마나 한 아무 의미 없는 풀이라고 봅니다. 그 날 일진이 좋으면 엉터리라고 항의하는 손님이 없을 것이나, 그 날 일진이 흉하면 손님에게 한 소리 듣게 될 것입니다.
// 재론
100%란 없으니 틀려도 됩니다.
100%라고 하는 이는 짝퉁입니다.
사주가 같아도 틀리는 경우가 허다한데 100%가 가능할까요
~ 여기까지
예를 들어서 건강을 위해서 조언한다면 무어라고 말해 주나요? 水를 강화시키라고 말해 주나요? 위를 강화시키라고 말해주나요? 아니면 木을 강화시키라고 말해 주나요? 金을 강화시키라고 말해주나요?
// 재론
건강은 의사에게
역학에서 건강을 연구하는 좋은 징조
간혹 질병을 예측하기도 하지만 박사는 의사입니다.
~ 여기까지
또 예를 들어서 책만 디립다 읽거나 글을 쓰면서 자존심을 세우라고 조언하나요? 인수의 문제점인 자존심은 저리 두고 세상 사람들에게 봉사해라. 정히 할 만한 게 없거든 지루박이나 탱고를 추면서 몸을 부지런히 움직이기라도 하라고 말해줘야 하나요? 물론 辰中에 水木이 통근하고 있으니 공부도 하기는 해야 합니다. 공부를 해야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설령 기신이라도 공부는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수의 체면의식과 자존심을 따지는 것과 같은 인수의 부정적인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재론
유와 합을 하고 있는 진속에 계수는 통근을 못합니다.
경술이 함께오면 시에 있는 진이 깨지기 일수
깨진다는 뜻에서 진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서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최풍백 18.02.17. 19:19 -
1) 격에 상신은(식신) 있는데, 격 기신을 제할 구求신이(官관) 없네요.
--- 이 말은 水木火가 좋다는 말이고...
// 재론
수는 임계해자인데 작용이 각각 다르니 팔신으로 정해 놓은 오행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네요
~ 여기까지
2) 습한 乙木은 정신적 마음적 혼란을 겪는 사람이니 조하고 날카로운 전문능력이 있는 辛金이 바로잡아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 이 말은 土金이 좋다는 말인데,
--- 이런 식으로 중심이 잡히지 않은 간명이 명주에게 무슨 도움이 되겠습니까?
첫댓글 **@중심이 잡히지 않는관법은 혼란만 가중시킵니다!!
중심을 먼저 잡아놓고,희기신을 잡아놓고
디테일하게 들어가는거라!!!
오답을 가지고,디테일하게 논하봐야 무슨 소용이라요!!
송백님 관법은 중국 명징파 관법이라!!!!
명징파 관법이라해서,다 정답은 아니라요
다른 관법보다는 우수하쥬!
명징파에선 격국을 제일로 강한 신으로 잡아,극설지법이 용신이라!
물론 송백님은 격국을 가지고 강한 오행을 잡지는 않지만
같은류라!!!!
명징파는 격국을 억부하거나,일간을 억부해유!!!!!!!!!!!!!
혼란이 오쥬
뭘 어떤 때 일간을 억부하고,월령을 억부하는지
송백님은 이것과는 상관없이
오행이 많은것을 강한 오행을 잡아 극설하는 용신정법이니
같은류쥬
그러면 어떤게 맞냐는 소리라!!!
의사 전달과 다른 뜻으로 이해를 하신 것 갇습니다.
54858 54855 격국론의 허실!! 100% 동감 / 재론 새글
~ 를 참고하셔야
격용이 아닌 명조에 기세를 파악하라는 뜻입니다
명징파와는 전혀 다릅니다. 저는 명징파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딱 하나 좋아하는 것은 간지 형상론만 좋아해요.
54858 54855 격국론의 허실!! 100% 동감 / 재론 새글
` 내용이 형상론입니다
상관은 없는데,위에 비교를 했잖소!!!
송백님은 오행이 많은것을 강한신으로 극설하는거나
명징파에서 격국을 극설하는거나 같은류란 말이유!!!
**이게 답이 같이 산출 될수도 있지만,다른거러요!!!
그러나,
저는 이관법과는 별개라요!!!
强한 神을 잡는법이 송백님과는 달라유!!!!!
**@송백님같이,
단지 오행수가 많아서 강하다면,
누구나 답을 찿쥬!!!!!
그 숫자를 못세서 신강약이 오류가 생기남유!!!!
초등생도 셀수 있는.8자중에서 몇개인지 모른단 소리유!!!
왕쇠판정이 가장 어렵지요. 저는 갯수도 중시하지만 갯수 이외의 것을 더 중시합니다.
그래서 다른 학인들과 왕쇠 판정에서 차아기 많이 납니다.
역에 관심이 있는 분에게 귀인은 댓글을 달아 주는이이며
모르는 이의 귀인은 알려주는 이가 귀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