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항에서 개인적인 생각으로 우등고속버스가 유리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이성환님 말씀처럼 고속철도가 정차안하는 지역에 새마을호 정차를 늘릴것이고 새마을호의 운행시간은 현행에 비해 늘어날것입니다.
그러나 우등고속버스는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직통이고 열차는 서울에서 출발해 부산까지 중간중간 승차를 해가므로(하차도 하지만) 중간에 좌석이 매진되는 경우가 있는데(새마을은 입석이 안되니 더 심할듯) 고속버스의 경우에는 전국 각지에서 시발하여 주요도시 방향으로 운행하기때문에 좌석매진으로 고생하는 일은 없을듯 싶습니다. 좌석매진현상이 계속되면 버스를 증편하면 되고..(버스는 열차에 비해 쉽게 증편을 할수 있기 때문에..)
또한 소요시간의 경우에도 버스전용차선의 확대실시가 예정되어 있고 경부고속도로의 경우에 남부지방구간 확장공사를 진행하고있으며 현재 경부고속도로 자체에도 버스전용차선이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소요시간은 지금에 비해 나아지고 버스승객이 많아지게 되면 버스회사차원에서도 수입금이 늘기 때문에 서비스개선에 더 노력하게 됩니다..(현 새마을호와 우등고속버스의 내부시설이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새마을 코모넷 다는것에 맞춰 이전부터 우등고속버스는 SKYLIFE같은 이동방송을 실시중이지요)
결론은 철도청은 고속철도 개통해서 기존선 무궁화.새마을열차 승객을 운임이 비싼 고속철도로 몰리게 할 생각을 그만두고 현재 국내선(경부선) 항공기 승객을 요금이 항공에 비해 저렴한 고속철도로 끌 생각을 해야 할텐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