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까지 연평균 2.4% 성장 지속 전망 -
- 스타킹 수요는 감소하는 반면 스포츠, 노쇼(no-show) 양말 수요 증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양말류
ㅇ HS Code : 611596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3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미국 양말류 시장 규모는 연평균 1.7%의 성장을 보여왔으며 2018년 시장 규모가 79억 4330만 달러를 기록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2023년 미국 양말류 시장은 연평균 2.4% 성장을 지속해 2023년 시장 규모가 80억784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미국 양말류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스타킹 | 1,825.6 | 1,763.6 | 1,719.5 | 1,690.2 | 1,671.7 | 1,661.6 |
양말 | 6,117.7 | 6,209.4 | 6,284.0 | 6,340.5 | 6,384.9 | 6,416.8 |
양말류 전체 | 7,943.3 | 7,973.0 | 8,003.4 | 8,030.7 | 8,056.5 | 8,078.4 |
자료: 유로모니터, "Hosiery in the US(2019년 2월)" 참조
ㅇ 스타킹 시장은 최근 지속적인 위축을 보였는데 직장 내 복장 규정이 점차 캐주얼화됨에 따라 스타킹을 신는 복장의 착용이 감소한 것이 원인
- 직장 내 복장 규정이 완화됨에 따라 여성들이 드레스나 스커트보다 청바지 또는 캐주얼 바지를 선호하는 경향 증가
- 애슬레저 패션의 유행으로 레깅스, 스웻팬츠 등과 같은 운동복 바지가 일상생활 다양한 상황에서 용인되고 있는 점이 미국 시장에서 스타킹 수요를 더욱 감소시키는 요인
- 향후에도 직장 내 캐주얼 옷차림 착용과 애슬레저 패션의 유행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미국 스타킹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0.9%의 위축이 지속 될 전망
ㅇ 직장 내 복장의 캐주얼화와 애슬레저 패션의 유행은 스타킹 수요를 감소시킨 반면 양말 수요를 증가를 가져옴.
- 남성들이 직장에서 정장 양말을 신는 것에서 벗어나 개성을 드러내는 재미있고 패션너블한 디자인의 양말을 찾기 시작하면서 더 다양한 스타일의 양말들이 출시되고 있음.
- 운동하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일상복으로 운동복을 착용하는 경향과 운동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운동용 양말과 노쇼(no-show) 양말의 수요 확대
ㅇ 양말이 재미있고 실용적인 선물로 인식되면서 해피삭스(Happy Socks), 스탠스(Stance) 등 양말 브랜드들은 선물용 세트로 포장된 양말을 출시
- 독창성과 편리함을 중시하는 미국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양말 선물 박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노드스트롬(Nordstrom), 니만마커스(Neiman Marcus)와 같은 유명 소매 유통망에서도 판매를 확대하고 있음.
해피삭스(Happy Socks)의 선물 박스
자료: www.happysocks.com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미국의 양말류 수입액은 2018년 기준 23억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4.4% 증가
ㅇ 미국 양말류 수입 시장 점유율 1위는 중국으로 전체 시장의 58%를 점유하고 있으며 엘살바도르(11.5%), 온두라스(8.3%), 파키스탄(5.5%), 한국(3.9%)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베트남(15.7%), 인도(33.0%), 이탈리아(18.1%) 중국(10.2%)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전년대비 대폭 성장한 반면 온두라스(-24.8%), 대만(-11.9%), 한국(-10.3%)으로부터 수입액은 감소를 나타냄.
미국의 양말류 수입현황(HS Code 6115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수입액 | 비중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전체 | 2154 | 2205 | 2302 | 100.0 | 100.0 | 100.0 |
1 | 중국 | 1256 | 1278 | 1409 | 56.5 | 58.3 | 58.0 |
2 | 엘살바도르 | 206 | 253 | 240 | 10.5 | 9.6 | 11.5 |
3 | 온두라스 | 188 | 184 | 138 | 8.5 | 8.7 | 8.3 |
4 | 파키스탄 | 120 | 120 | 128 | 5.7 | 5.6 | 5.5 |
5 | 한국 | 97 | 85 | 77 | 4.6 | 4.5 | 3.9 |
6 | 멕시코 | 48 | 46 | 49 | 2.6 | 2.2 | 2.2 |
7 | 대만 | 48 | 48 | 43 | 3.1 | 2.2 | 2.1 |
8 | 이탈리아 | 23 | 23 | 27 | 1.2 | 1.1 | 1.0 |
9 | 인도 | 18 | 20 | 26 | 0.7 | 0.8 | 0.9 |
10 | 베트남 | 16 | 18 | 26 | 0.9 | 0.9 | 0.8 |
자료: 미국 통계청
□ 대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미국의 대한국 양말류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77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0.3% 감소함.
ㅇ 수입 시장 점유율은 3.9%로 수입액 순위 5위를 나타냈으나 지난 3년간 수입 시장 점유율이 위축을 보여왔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시장조사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양말류 시장에는 시장 지배적인 기업 없이 수 많은 기업들이 시장을 세분화해 점유하고 있음.
ㅇ 상위 2개 업체인 Hanesbrands Inc와 Kayser-Roth Corp가 전체 시장의 약 14%를 점유
- Hanesbrands Inc의 주요 브랜드로는 Hanes, Champion, L'eggs 등이 있으며 Kayser-Roth Corp의 주요 브랜드는 Hue, No Nonsense 등
ㅇ Gold Toe Brands Inc, Walmart Inc, Adidas America Inc, Nike Inc, Vf Corp 등의 기업들이 1% 대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외의 수 없이 많은 기업들이 약 80%의 시장은 1% 미만의 점유율로 세분화해 차지하고 있음.
□ 유통구조
ㅇ 양말 제조업체는 주로 도매업체에 납품을 통해 소매매장에 제품을 유통해왔으나 최근 소매유통망의 구매력 증가로 도매업체를 건너뛰고 직접 제조업체로부터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증가함.
ㅇ 미국 양말 제조업의 가장 큰 시장은 할인점 및 대량판매점으로 2018년 기준 전체 시장의 27.2%가 유통됨.
- 할인점과 대량판매점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으며 최근 소비자들이 낮은 가격대의 양말류를 더욱 선호함에 따라 할인점에서의 구입 수요가 증가함.
ㅇ Macy's, Nordstrom, Saks Fifth Avenue와 같은 백화점에서 24.0%, 브랜드 체인점에서 13.5%의 제품이 유통됨.
-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판매되는 백화점과 브랜드 체인점은 양말류 유통망에서 위축을 보이는 분야
ㅇ 기타 소매점, 인터넷 등을 통한 소비자 직접판매가 18.6%를 차지하는데, 양말류의 가벼운 특성상 우편배송이 편리해 인터넷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
미국 양말류 유통망별 비중
자료: IBIS World "Hosiery Mills in the US(2018년 11월)" 참조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HS Code | 일반관세율(%) | 한미 FTA 관세율 |
6115.10.05 | 무관세 | N/A |
6115.10.10 | 14.90 | 무관세 |
6115.10.15 | 16 | 무관세 |
6115.10.30 | 13.50 | 무관세 |
6115.10.40 | 14.60 | 무관세 |
6115.10.55 | 14.60 | 무관세 |
6115.10.60 | 9.90 | 무관세 |
6115.21.00 | 16 | 무관세 |
6115.22.00 | 14.90 | 무관세 |
6115.29.40 | 2.60 | 무관세 |
6115.29.80 | 16 | 무관세 |
6115.30.10 | 2.70 | 무관세 |
6115.30.90 | 14.60 | 무관세 |
6115.94.00 | 11.30 | 무관세 |
6115.95.60 | 10 | 무관세 |
6115.95.90 | 13.50 | 무관세 |
6115.96.60 | 18.80 | 무관세 |
6115.96.90 | 14.6 | 무관세 |
6115.99.14 | 18.80 | 무관세 |
6115.99.19 | 14.60 | 무관세 |
6115.99.40 | 1.60 | 무관세 |
6115.99.90 | 9.90 | 무관세 |
자료: 미국 무역행정청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특별한 인허가 사항이나 인증 필요 없이 일반적인 통관절차를 통해 수입 가능
□ 시사점
ㅇ 애슬레저 패션의 유행과 스타킹을 잘 신지 않는 미국 시장 트렌드를 이해하고 미국 시장진출 시 스타킹보다는 양말 시장을 공략 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ㅇ 양말이 남성들의 주요 패션 아이템으로 부상하면서 타깃 소비층으로 개성있는 디자인의 양말을 찾는 남성 소비자들을 공략할 필요성 존재
ㅇ 선물용으로 양말류가 인기를 얻게 됨에 따라 박스 형태의 선물 세트, 심미적인 패키징 디자인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됨.
-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 평범한 묶음 형태의 세트 제품보다 눈에 띄고 재미있는 패키징으로 세트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
ㅇ 최근 소매업체를 거치지 않고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조업체가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소비자 직접판매 방식이 확대되고 있어 소매 유통망 바이어를 찾는 것과 동시에 SNS등을 활용해 소비자 직접판매를 시도해 볼 수 있음.
ㅇ 미국 의류 바이어 A사 관계자에 따르면 양말류의 경우 디자인뿐만 아니라 가격 경쟁력이 가장 중요하므로 미국 시장진출을 위해 바이어와 상담 시 경쟁력있는 가격을 제시해야 한다고 조언함.
자료: Euromonitor, IBIS Word, Happy Socks, USITA,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