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1945년 11월 인천에서 한진상사라는 회사로 설립되어 운수업을 시작으로 꾸준히 성장, 발전하여 육상·해상 및 항공의 운수를 담당하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재벌이다.
모기업인 주식회사 한진은 1947년 10월 교통부로부터 경기도 일원의 화물운송업의 면허를 취득한 것을 계기로 육상운송사업을 시작하여 항만하역, 해상운송의 주선, 연안운송, 해외이주자의 화물취급, 고속버스운행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였다.
1968년 8월에 설립된 한일개발주식회사는 건설·토목·엔지니어링·설계·건축 등 각 분야에 진출하였다. 국내에서 건설한 주요 건물로는 KAL빌딩·제주 KAL호텔 등이며, 1978년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공군막사를 건설하였고, 이란의 코람샤항에서 화물하역과 부두작업을 맡아 착실한 실적을 쌓았다.
1968년 2월에 설립된 한국공항주식회사는 국내의 주요 공항에 이착륙하는 정기항공기의 지상조업을 맡는 기업이다. 1969년 3월에 대한항공공사를 인수하여 같은 해 7월에 주식회사 대한항공으로 개칭하였다. 그 뒤 각국에 국제선의 취항을 늘려 세계의 주요 도시에 지점과 영업소를 두고 항공운수업의 발전을 도모하였다.
1977년 5월에는 주식회사 한진해운을 설립하여 해상운송업에 진출하였다. 인하대학교와 인하공업전문대학을 경영하고 있으며, 1979년에는 국립항공대학을 인수한 한국항공대학을 경영하는 등 교육사업에도 관계하고 있다.
이 그룹을 구성하는 주요 기업은 주식회사 한진·주식회사 대한항공·한일개발주식회사·주식회사 한진해운·주식회사 대한준설공사·동양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한일증권주식회사·주식회사 한진관광 등이며, 육상운수업·항공운수업·해상운수업·건설업·관광업·보험업·증권업·준설업 등에 진출하고 있다.
1992년 3월 미주해외 현지법인을 설립(TTI: Total Terminals Inc.)하고, 6월 한진택배 사업을 개시하였다. 1993년 1월 컨테이너 전용사유화차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8월 부산 신선대 부두내 용당 CY 운영을 개시하였다. 1995년 10월 인천 제2싸이로(SILO)를 준공하였으며, 1996년 8월 대한종합운수(주)를 흡수합병하였다.
1996년 8월 고속버스 소화물 수송을 시작하다. 1998년 현재 한진그룹은 1997년 IMF 경제위기로 조성된 고환율에 따라 항공기 구입대금의 환차손으로 많은 손실을 보았다. 이러한 외적인 요인으로 대량감원을 단행하는 등 강력한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다.
그룹의 구조조정으로 수익성 없는 기업들을 정리하고 대한항공 등 주력기업에 전념한다는 방침을 정하였다. 대한항공은 노후화된 항공기들을 대체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하늘위의 궁전’으로 불리는 A380을 성공적으로 도입하였다. 2016년부터 ‘드림라이너’인 B787 10대 등 차세대 항공기를 순차적으로 도입하여 2019년까지 항공기 운영대수를 180대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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