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식소비, 중서부 소비 증가 -
- 소득격차, 인플레이션 압력 높아져 -
윤화영 칭다오무역관
Mindle9919@hotmail.com
□ 중국 소비재시장 특징
○ 빠르고 안정적인 발전추세
- 2006년 사회소비재 소매총액은 7조1410억 위앤으로 전년대비 명목 13.7%, 실질 12.6% 성장해 명목이든 실질이든 모두 1997년 이래 최고 성장률을 기록함.
- 이러한 성장률은 1997년부터 2005년까지의 평균 실질성장률이 10%를 초과하는 상황에서 달성한 것으로 조만간 소비재시장이 매년 1조 위앤씩 성장하는 시기가 도래할 것임.
자료원 : 현대상업
○ 농촌 소비시장 성장
- 최근 중국의 농촌 지원정책 강화로 농촌 소비시장 성장속도가 빨라짐.
- 2006년 농촌의 사회소비재 소비총액은 12.6%(실질성장률11.1%)를 기록, 1997년 이래 최고 성장률을 기록함.
- 2000~04년간 농촌 소비재시장의 전체 소비재시장 비중이 연평균 0.98% 포인트씩 감소했으나 2005년에는 감소폭이 0.42%포인트로 줄어들었으며, 2006년에는 다시 0.33% 포인트로 줄어든 32.54를 기록함.
○ 외식소비의 지속적 증가
- 2000년 이후 요식업 소비액은 16% 이상의 성장률을 지속함.(2003년 예외)
- 2006년 숙박, 외식소비의 성장률은 2005년 17.7% 성장한데 이어 다시 16.4% 성장해 1조위앤을 넘어섬.(1조345억5000만 위앤)
○ 중서부 소비액 성장률 급증
- 2004년 이후 중서부지역 소비량이 뚜렷하게 증가해 동부발달지역과의 소비차가 점점 좁혀지고 있음.
- 2006년 중부지역의 소비재 소매액 성장률은 15%, 서부지역은 14.9%를 기록해 중서부지역과 동부지역과의 성장속도 격차가 2003년 2.5%포인트에서 2006년에는 0.3%포인트로 줄어듦.
자료원 : 현대상업
○ 인기 품목이 소비주도
2006년 인기품목 소비성장률
(단위 : %)
품목 |
보석류 |
건축 및 포장자재 |
통신자재 |
가구 |
전기 및 음향기기 |
석유 |
차량 |
성장률 |
21.3 |
24 |
22 |
21.3 |
19.2 |
36.2 |
26.3 |
자료원 : 현대상업
□ 소비재시장 문제점
○ 빈부격차 심화
-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수입 상·하위 20%의 수입격차는 18배에 달하고 2006년도 지니계수는 0.496로 인도 0.33, 미국 0.41을 초과한 수치임. 심각한 빈부차는 사회 화합과 상품 소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
○ 인플레이션 압박
- 2006년 3분기부터 소비가격은 증가추세를 보여 소비지수 및 물가지수 모두 상승함. 4분기부터 생필품인 식용유, 쌀, 면과 물, 전기, 가스 등 자원성상품 가격도 상승해 저소득층에 타격을 줌.
○ 외식소비가 늘면서 외식산업의 식품가공, 유통과정에서의 식품안전문제도 다수 나타남.
○ 상업중심지는 과도하게 밀집돼 문제가 있는 반면, 신규 건설된 주거지내 상권은 매우 낙후돼 마트, 편의점, 음식점 등이 부족한 실정임.
○ 젊은층의 도시 이주현상이 농촌지역의 소비활성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휴일 경제효과 감소 추세
- 2004~06년 춘절기간 대형 유통기업 매출액 증가율이 각각 16.9%, 13.15%, 12.65%으로 감소추세를 보임.
□ 2007년 전망
○ 2006년보다 다소 높은 14.5% 성장 전망
- 중국 정부의 각종 농촌지원 정책(농업세 폐지, 농촌 무상의무교육 확대, 의료보험제도 확대 등)과 도시최저 생활보장 수준 제고 등을 통해 구매력이 높아질 것임.
- 자동차, 석유 등 주요 제품이 2006년 소비시장을 주도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07년에도 지속될 것임.
- 2007년 예상 사회소비재 소매총액
(단위 : 위앤, %)
|
전체 |
도시 |
농촌 |
총소비액 |
8만 9000억 |
5만 9000억 |
2만 8000억 |
성장률 |
14.5% |
15% |
13% |
자료원 : 현대상업
자료원 : 현대상업 등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