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행복을 찾는 쉼터 에서
♡불교명상음악 모음(16곡)♡ 01.청산 02.명상 03.마음 04.윤회의 수레바퀴 05.화엄사 06.일장춘몽 07.태자 싯달타의 출가 08.남겨둘 줄 아는 사람 09.농담같은 인생 10.청산(연주곡) 11.명상(연주곡) 12.마음(연주곡) 13.윤회의 수레바퀴(연주곡) 14.화엄사(연주곡) 15.일장춘몽(연주곡) 16.태자 싯달타의 출가(연주곡)
내 마음의 무게를 내려 놓고 처음 우리가 이 세상에 왔을 때 그리고 마지막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날 때 우린 빈 손으로 왔으며 빈 손으로 가야 한다는 것을 잘 압니다 그러나 우린 대부분 태어남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본래로 비었던 손을 가득 채우는데에만 급급해 하며 세상을 살아갑니다 우리네 인생의 목표가 어쩌면 그렇게 채우는 일일 터입니다 한없이 내 것을 늘려 나가는 끊임없이 닥치는대로 붙잡는 일일 터입니다 돈을 붙잡으려 발버둥치고 명예를, 지위를, 권력을, 지식을, 이성을 그렇듯 유형무형의 모든 것들을 무한히 붙잡으며 이 한 세상 아둥바둥 살아갑니다 그것이 우리네 삶의 모습입니다 무한히 붙잡는 삶 붙잡음으로 인해 행복을 얻고자 하는 삶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우리가 그렇게 추구하고 갈구하려고 하는 '잡음!'' 그 속에서 우리가 그렇게 버리고자 갈망하는 고(苦) 아! 괴로움! 괴로움이 시작됨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붙잡고자 하지만 잡히지 않을 때 괴로움은 우리 앞을 큰 힘으로 가로막게 될 것입니다 이미 잡고 있던 것을 잃어버릴 때 우린 괴로움과 한바탕 전쟁이라도 버려야 할 듯 합니다 그것이 돈이든, 명예이든, 지식이든 그 무엇이든 우리의 욕망을 가득 채워 줄 만큼 무한히 잡을 수 있는 것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는 것을 우린 너무도 모르고 있는 듯 합니다 ''잡음''으로 인해 행복하고저 한다면 그 행복은 절대 이룰 수 없음이 진리의 참모습입니다 인연따라 잠시 나에게 온 것 뿐이지 그 어디에도 내 것이란 것은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인연따라 잠시 온 것을 ''내 것''이라하여 꽉 붙잡고 놓지 않으려 합니다 바로 ''내 것''이라고 꽉 붙잡으려는 그 속에서 그 아상(我相) 속에서 괴로움은 시작됩니다 '내 것''을 늘림으로 인해서는 잡음''으로 인해서는 결코 행복이며, 자유, 진리를 구할 수 없습니다 도리어 그동안 내가 얻고자 했던 붙잡고자 했던 그것을 놓음(放下着)으로써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소유가 전체를 소유하는 것이라 했습니다 놓음이 전체를 붙잡는 것입니다 크게 놓아야 크게 잡을 수 있습니다 ''나'' ' '내것''이라는 울타리를 놓아버려야 진정 내면의 밝은 ''참나'가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놓음 방하착(放下着)은 지금까지 내가 살아왔던 삶과 어쩌면 정면으로 배치되는 삶이기에 힘들고 어려운 듯 느껴집니다 그렇게 선입견을 녹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러나 방하착(放下着)!! 그 속에 불교 수행의 모든 체계가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부처님 가르침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방하착 방(放)은 ''놓는다''는 뜻이며 착(着)은 ''집착, 걸림''을 의미합니다 즉 본래 공한 이치를 알지 못하고 온갖 것들에 걸려 집착하는 것을 놓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특히 무아(無我)의 이치를 알지 못하고 ''나'' ''내것''에만 끄달려 이를 붙잡으려하는 어리석은 아집(我執)을 놓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하(下)라는 것은 ''아래''라는 의미이지만 그 아래는 모든 존재의 가장 깊은 곳 그 아래에 있는 뿌리와도 같은 우리의 참불성 한마음, 본래면목, 주인공, 참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일체 모든 끄달림, 걸림, 집착을 용광로와 같은 한마음 내 안의 참나의 자리에 몰록 놓으라는 것입니다 . . . . . 살아가며 생각하고 느끼기에 때론 경을 가까이 해보며 무소유의 소유로 집착하는 것을 놓아야 한다고 아무리 마음을 읊조려 봐도 전생. 금생, 내생, . . . 삼생(三生)의 인연들 오늘도 나 스스로 만들어 논 굴레에 온갖 것들이 그물에 걸려 아는 것과 실제로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으니 아상(我相) 속에서 괴로움은 시작된다는 필요가 아닌 불필요의 욕심으로 쫓아가는 집착과 어리석은 아집을 훌 훌 털어 버리려 노력해봐도 온갖 세속에.. 인연에.. 과보에.. 묶여져 버린 참 "나"가 아닌 거짓된 나를 버릴 수도 . . . 무거운 나를 비울 수도 없습니다 생각만으로 마음만으로 얻고자 하는 걸 모두 다 얻는다면 좋겠지만 微小한 인간이기에 어렵고 힘들고 때로는 경박하기만 합니다 해서 자기의 올바른 가치관과 엄격한 자기관리를 통한 쉬임없는 열성으로 도전하고 극복하며 아름다운 자기 삶을 萬法一如一心으로 一心으로 꿋끗이 깨치어 나가는 분들을 존경하고 그들을 통하거나 창조주이나 근원자인 神을 만나보고 싶고 설법 경전을 들어가며 귀감이 되는 글을 보며 원죄와 속죄에 묶여 헤어나지 못하고 정신이든 물질이든 고난과 고통으로 발버둥치는 우리의 현 모습이기에 감성보단 이성적인 지혜로운 혜안(慧眼)으로 현명한 자기 성찰(省察)을 통해 올바른 본질의 자아를 찾아 직' 간접적으로나마 깨우치고 깨달아서 내 生에 지고 가지 말아야 할 불편한 짐에서 훌훌 벗어나고자 하는 간절한 바램이 아닌지요 !! 울음의 소리로 태어나 나란 존재를 이 세상에 알리고 유아시절/소년시절/청년시절/ 중년시절/장년시절 /노년시절 그리고 마지막 태초의 본래(本來) 품으로 돌아가기까지 우리의 백년 삶이 천상에서 억겹의 세월 중 서방정토의 일일 일생라 하지만 생의 굴레 속 겪어야 하는 인생의 희 로 애 락 삶에서 놓아도 좋을 만한 모진 집착과 과(過)한 내 욕심의 허상들 백팔번뇌로 짓눌러 지는 온갖 망상(妄想) 나는 . . . 유년에는 부모의 품안에서 모르고 청년에선 도전과 패기로써 이기고 중년에는 이기와 욕심으로 감추고 . . . 이제 장년에 접어들면서 얻고 잃어버리는 단맛과 쓴맛을 이제야 조금은 알 것 같기에 깨우침은 비록 부족하더라도 점점 잃어버리고 있는 덕과 참마음을 되찾기 위해 진정한 소원으로 삶의 의미를 보내고자 나 자신을 한번 더 돌아보며 내일을 그려 보는 게 아닌지 반문해 봅니다 실천한다는 시기마저 훌쩍 지나가 버리는 아쉬운 시간들 속에서 옳고 그름이 지나 보면 생각의 종이 한장을 어떻게 뒤집어 보느냐에 모두 마음과 생각에 달린 것 같습니다 잘 뒤집으면 옳은 것이고 못 뒤집으면 그른 것이니 어찌 보면 초심(初心)의 나.. 원래(原來)의 나.. 본심(本心)의 나.. 그대로 뒤집지 않는 것이 단순하지만 무난한게 아닐는지요 욕심에 과욕에 집착에 얽매여 뒤집어 보면 더.. 하는 욕심 찬 내 마음이 있었고 또다시 본래로 참모습으로 뒤집어 보면 그 뒤엔 한참 후에야 보지 못한 색깔과 그 뒷면에 써진 글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면서 방하착 (放下着)!! . . 본래의 참나를 찾아 무용의 집착을 놓아 존재의 뿌리를 안다 . . . 불쑥 지나는 길 이제야 보고자 하는 공(空) 이런 저런 많은 생각에 머물러 보면서.... . . . . 일체중생이 행복 하길 축원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순간순간 찰라찰라 화평하시고 안정하소서! . . . . _()_ 하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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