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제4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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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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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회계 도입 20년, 여전히 제한적인 단위학교 재정운영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단위학교 재정운영의 자율성 수준을 유형화하고 자율성 유형(수준)이 학교‧학생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와 학교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한 단위학교 재정운영의 자율성 제고를 위한 정책 개선과제를 제안한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KEDI 온라인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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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제1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기조강연
● 주제 : 불확실성 시대의 교육혁신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외 7개 교육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는 6월 18일(목) 오후 1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미래 환경변화와 교육혁신'을 주제로 `2020년 제1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 KEDI 영상카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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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경제 변화에 대응하는 평생교육 확대 방안
한국교육개발원은 홈페이지에서 2019년 기본연구보고서 원문을 제공하며, 내용을 알기 쉽게 KEDI Brief, 카드뉴스, 영상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여 독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고교학점제 수다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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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다 교장선생님편 ②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는 학교의 현직선생님 두분과 함께 나누는 고교학점제 솔직토크, ‘고교학점제 수다타임’, 줄여서 ‘고수다’입니다. 두 교장선생님께서 고교학점제 운영 경험과 에피소드를 솔직하게 전달했습니다.
■ 교육개발 2020 가을호 (통권 21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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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획
초·중등 창업교육 현황과 과제
● 필자 : 한효정(한국교육개발원 교육지표연구실 부연구위원)
초·중등교육 단계의 창업교육 도입 배경에는 우선 대내·외 경제여건 및 환경의 불확실성 증대, 저성장 시대에 따른 일자리 창출 필요성 증대 등의 거시적 요인이 있었다. 더불어, 기업가정신이 개인이 타고난 고유의 특성이 아닌 육성, 개발될 수 있는 역량이라는 관점의 등장이 있었다. 즉, 창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단순히 창업 “지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창업의 원동력이 되는 개인의 기업가정신 및 관련 역량을 “교육”하는 데에도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확산되며, 초·중등단계에까지 창업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 교육정책포럼 32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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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리포트
블렌디드 수업을 시작하려면
온라인 수업의 특징부터 파악하라!
● 필자 : 오동주(부산 강동초등학교 교사)
COVID-19가 전 세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교육현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온라인 교육으로의 전면적 전환은 학습자 중심의 자발적 온라인 수업으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변화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온라인 강의와 원격수업에 대한 체계적 준비 부족, 온라인 수업 만족도 및 수업 효능감 감소, 단기적인 비전을 가진 온라인 수업으로 발생된 교육공동체의 문제 등이 있다. 그중 온라인 수업만족도, 수업효능감의 문제는 앞으로 학력의 저하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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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리포트
현장에서 바라본 블렌디드 러닝의 현재와 미래
● 필자 : 류귀성(서울동작관악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교육현장에서는 학교급별 등교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라는 형태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온라인 수업 초기만 하더라도 원격수업은 단기간의 임시방편 정도로 여겨졌으나, 코로나19 장기화와 확산-진정-재확산 주기에 따라 언제든 등교 수업과 온라인 수업 간에 상시 전환하여 운영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때문에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을 어떻게 병행하여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교육현장의 고민이 날로 깊어지고 있다.
■ 방과후학교·돌봄 온라인 뉴스레터 통권7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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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속 방과후학교·돌봄
학교와 함께 협력한 옥천 긴급마을돌봄
● 필자 : 황혜민(충북 옥천교육지원청 돌봄담당 주무관)
충북 옥천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돌봄, 기초 지자체의 방과후 아카데미, 아이돌보미 사업, 지역아동센터 돌봄과는 다른 방식으로 지역공동체가 운영하는 학교 밖 마을돌봄을 안정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지난 수년간 애써 왔다. 다년간의 노력 끝에 올해 2020년부터 옥천행복교육지구(혁신교육지구) 사업과 교육부 특교 예산을 확보해 [돌봄형 마을학교] 운영이 시작되었다.
■ 한국교육 제47권 제4호 논문 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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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동향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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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네트워크에서는 국내외 최신 교육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도록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개설하였습니다. 매월 2회(2주/4주차) 카카오톡을 통해 해외교육동향,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정책 동향, 교육유관기관 연구브리프, 교육정책포럼 및 유관기관의 주요 일정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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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교학점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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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사안내
● 10월 13일 주한 요르단 대사 방문 및 MOU 체결(한국교육개발원)
● 10월 14일 2020년 제4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온라인)
● 10월 14일 2020년도 제7차 연구 콜로키움(한국교육개발원)
● 10월 15일 2020년 고교학점제 일반고 기반조성 지원사업 워크숍(대전 베니키아호텔)
● 10월 16일 KEDI - UNICEF EAPRO MOU체결(한국교육개발원)
● 10월 29일 2020년 제5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