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4.11.13(수)
제 목 : 하나님의 사랑은
본 문 : 요3:16~17
*****************************************************************************************************
Ⅰ. 들어가는 말
사람들에게만 소원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도 소원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소원은 무엇일까요? 영혼구원입니다. 당신의 독생자까지 십자가에 죽이셔서 하신 일이 바로 영혼구원입니다.
그러므로 잘 믿으시기 바랍니다. 잘 믿으셔서 구원 받아서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어 드려야합니다. 또 다른 사람을 전도해서 구원받게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호와 하나님을 기뻐하면 우리의 소원을 이루어 주신다고 말씀하셨는데, 하나님을 가장 기쁘게 해 드리는 것이 무엇입니까? 바로 전도! 영혼구원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 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하심이라”(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했습니다. 여기서 ‘세상’은 핼라어로 ‘코스모스(cosmos)’입니다. 코스모스는 넓게는 온 우주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말씀의 문맥으로 볼 때, 코스모스는 선민족인 유대인 외에 이방인들을 포함한 모든 민족과 나라들을 말합니다. 온 세상 사람들을 다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소원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데 이르는 것입니다(딤전2:4)
Ⅱ. 내 용
1. 하나님의 사랑은 어떤 사랑일까요?
1) 하나님은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십니다.
(1)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2)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❶하나님이 어떻게 사랑하십니까? ‘이처럼 사랑’하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아가페’ 사랑입니다. 아가페 사랑은 비이기적인 사랑입니다.
❷초월적인 사랑입니다. 조건 없는 자기희생적인 사랑입니다. 완전한 사랑입니다. 그 사랑이 십자가에서 나타났습니다.
❸하나님 아버지께서 독생자 예수님을 십자가의 죽음에 넘기신 것은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셔서 자녀삼기 위해서입니다.
❹예수님은 이 땅에 오신 목적이 우리를 사탄 마귀로부터 구원하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대속 제물로 죽으로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성탄은 죽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❺하나님이 인류의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시는데, 십자가에 당신의 독생자를 죽이시기까지 사랑하십니다.
(3) 하나님이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 주셨습니다.
❶“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라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하심이라”(요3:17)
❷하나님의 사랑이 독생자를 통해 나타났습니다. 성자 예수님은 말씀이십니다. 영이십니다. 하나님이십니다. 그 전능하신 여호와 하나님이 인간이 되셔서 이 땅에 죽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❸‘독생자’란 헬라어로 ‘모노게네스’입니다. 이는 ‘외아들’ 또는 ‘그 속성과 성품에 있어서 유일 무이 하신 분’이라는 뜻입니다. 외아들을 우리를 위해 보내 주셨습니다.
❹‘보내 주셨다’는 헬라어로 ‘디도미’입니다. 영어로는 보내다의 ‘send'와 넘겨주다의 ’hand over', 값을 지불하다의 ‘pay'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대속제물로 주셨다’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사랑은, 인류에게 영생을 얻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1) 요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라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하심이라”
❶우리가 어떤 물건을 살 때, 그 물건의 값어치에 따라서 물건 값이 정해집니다. 그런데 다이아몬드와 같은 보석은 귀하기 때문에 수백만원, 아니 수억 원의 값이 나가기도 합니다.
❷그러면 하나님 보시기에 우리는 어느 정도로 귀합니까? 하나님은 그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우리를 사셨습니다. 우리는 돈으로는 도무지 계산할 수 없는 값입니다. 우리는 독생자 값이기 때문입니다.
❸그러기에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은 하나님에게 특별한 존재인 것입니다. 우리도 서로를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우리는 교회 안에서 서로가 변호사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❹하나님이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신 것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구원자 이십니다.
❺그분이 십자가에서 물과 피를 흘리시고 죽으심으로 우리를 죄와 저주와 사망권세에서 건지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이 사실이 믿어질 때 구원을 받게 됩니다.
❻이 믿음은 내 스스로가 배우고 머리로 알아서 생기는 믿음이 아닙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내 마음과 생각 가운데 오셔서 깨달음을 주시고 믿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❼하나님의 소원은 영혼구원입니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구원 받는 것입니다. 또 믿음의 선한 싸움에서 승리하여 주님과 함께 왕 노릇하는 신부, 상속권자가 되는 것입니다.
3) 온전한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그 증표는 무엇일까요?
(1) 구원 받은 사람은 구원 받은 믿음의 증거가 있습니다.
❶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면 성령님이 임하시는데 성령께서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하시는 첫 번째 하시는 일이 죄에 대해서 심판하십니다. 구원 받은 사람의 첫 번째 특징은 ‘죄의 심각성’을 깨닫습니다.
❷전에는 죄로 여겨지지 않았던 것이 마음에 부담이 됩니다. 죄에 대한 고민과 범민이 시작 됩니다. 이런 갈등과정을 겪으면서 비로소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합니다.
❸하나님의 도우심 없이는 죄를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때부터 겸손해집니다. 죄에 대해 슬퍼합니다. 진실한 기도를 합니다. 성령의 기름부음의 은혜를 사모하게 됩니다(롬8:2).
(2) 둘째로 주의 이름을 부릅니다.
❶‘주님!’이라는 호칭이 마음속 깊은 곳에서 흘러나옵니다. 연습 되고 쇠뇌 되어서 나온 것이 아니라 내속에서 입 기운이 올라오는 것처럼 나옵니다. 구원 받은 믿음의 증거입니다.
❷“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롬10:13).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라할 수 없느니라.”(고전12:3). 성령께서 예수님을 주라 증거 하신 것입니다.
(3) 셋째로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릅니다.
❶구원 받은 믿음이 들어가면 말씀이 들리기 시작하고 믿어지기 시작합니다. 말씀이 나와 연결 됩니다. 아멘이 되고 마음에 평강과 기쁨이 생깁니다.
❷늘 하나님 아버지를 부릅니다. “하나님 아버지! 아바 아버지.” 말씀이 믿어지고, 들리기 시작하면 속사람의 생명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❸말씀이 들리기 시작하면 ‘하나님이 아버지로 믿어집니다.’ 지적으로 배워서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는 신자들도 있다는 것입니다.
(4) 넷째로 구원 받은 믿음이 들어오면 주님의 사랑을 경험하게 됩니다.
❶“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6절)
❷구원 받은 믿음이 들어오면 모든 것이 사랑스럽게 느껴집니다. 늘 보아왔던 하늘이지만 새롭습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나무도 꽃도, 이름 모른 길가의 풀도 아름답게 보입니다. 주님의 사랑 때문입니다.
❸전에는 미워서 꼴도 보기 싫었던 사람도 불쌍하게 느껴집니다. 그 영혼을 위해 기도하게 됩니다. 주님의 사랑을 소유했기 때문입니다.
❹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사랑을 소유하면, 영혼 전도에 대한 갈망이 커집니다. 구령의 열정이 커집니다.
Ⅲ. 결 론
롬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