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이 어려워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가 걱정돼요
Q. 중학교 1학년 자녀를 둔 부모입니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저와 남편의 말을 듣지 않고 말대꾸를 하기 시작하였고 심지어 욕을 하기까지 합니다.
문제는 친구들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공격적인 행동을 하여 곤란한 상황에 놓일 때가 많다는 점입니다...
아이를 달래도 보았지만, 그때 잠깐 나아지는 듯하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과 언어를 합니다. 이러다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학교 폭력을 하거나 외톨이가 될까 걱정이 됩니다…. 제 생각에는 아이가 분노조절 장애가 있는 듯하여 온라인상담으로 문의합니다.
ANS.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친구 관계 그리고 어른들에게도 공격적인 행동과 언어를 하는 자녀 때문에 걱정되시는 부분이 많으시군요. 청소년기에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부모로의 사랑과 인정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강압적인 양육 태도가 원인일 수 있으며 혹은 또래 관계 문제,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녀가 느끼는 분노의 원인을 정확히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에 언급한 부분에 대하여 살펴보시고 적절한 도움을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격적이고 분노를 조절하는 자녀분 때문에 힘드시겠지만, 자녀의 관점에서 한번 생각해보시고 자녀가 원하는 부분을 채워주시는 것을 노력하고 많은 칭찬과 격려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쉬운 일이 아니기에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상담사의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격성을 보이는 아이 부모로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공격성을 보이는 자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자녀가 보이는 공격성에 대하여 분노로 반응하는 것은 자녀의 공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이해가 아닌 사회적으로 해서 안 되는 행동에 대하여는 단호하게 말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자녀를 처벌하거나 하는 행동은 분노를 더 강화하기 때문에 언어로 아이를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자녀의 공격성의 원인을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분노를 느끼는 이유에 대하여 탐색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가정환경, 학교 부적응, 폭력적인 영상의 시청, 낮은 자존감 등 분노의 원인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자녀가 그리고 자녀 스스로 왜, 어떠한 상황에서 분노를 느끼는지 아는 것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것의 첫걸음입니다.
3. 자녀가 원하는 것을 채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녀의 개성 및 의견을 존중해주고 자녀가 적극적으로 활동하도록 격려 지원할 때 분노조절의 수준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채워주세요.
4.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의 내용을 알고 있지만, 막상 자녀의 공격성에 대처하는 것이 어려워 당황하시고 힘들어하시는 부모님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전문가의 상담을 통
해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담센터에서는 부모님과 자녀분을 위해 언제든 도움을 줄 준비가 되어있기에 고민하지 마시고 상담센터에 방문하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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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정유진.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2013. 경상북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박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