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곰 머리 삼공기의 신화학적 해석 双熊首三孔器的神话学解读(图)
소스:동북아문물역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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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문헌 속 신들 화자인 조상은 늘 곰이라는 성호를 붙였다. 황제호에는 곰이 있었고 복희호에는 곰이 있었다.이런 종류의 곰을 호칭하는 명칭은, 늘 고금을 불러 일으킨다.독서인의 관심과 추측.게다가 하대 시조 곤과 우균은 화곰의 업적을 남겼는데, 초나라 국군도 보통 곰호를 타고 다녔기 때문에 곰호의 연원이 깊고 의미가 남다르다.
20세기에 출토된 문헌은 곰을 해독하는 것이다'신화의 수수께끼'는 새로운 실마리를 제공한다. 장사탄탄고 출토 《초백서》는 전국시대 초나라의 창세신화를 기술하고 있다.《초백서》는 처세하고 있다고 여긴다.만물생성서열의 제1순위는천지나 신이 아니라 천곰으로 많은 학자들에 의해 복희로 여겨졌다.복희(羲在)는 선진의 초인(人人)에게 왜 '천곰(天")'이라고 불렀을까.천곰 복희부터 곰 황제까지, 화하 초조의 두 가지 주요 신화적 기억은 왜 모두 곰과 관련이 있을까.
일본의 고대 역사서 《일본서기》 제제.'하늘곰'에 '사람'자를 붙여 '하늘곰인간'이라는 합성어를 만들고 '하늘곰님'을 써야 한다는 해석이다.이야기의 줄거리를 보면, 곰인형은 천조대어이다.신이 고천원 신계에서 인간으로 보낸 사자.천지 소통의 신성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인격화된 천곰인, 용사 형상의 옥황(홍교)과 용차 형상의 辕等 등이 발휘하는 신화적 기능은 일치해 '천인 소통'으로 요약된다.
그러나 이런 신화 속 천지를 소통시키는 사사는사람의 이미지가 언제부터 생겨났는지, 어떤 물증이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초백서》는 지금으로부터 2천여 년 전에 약정되었는데, 최근 수십 년 동안 중국에서 출판되었다.흙의 선사시대 옥기는, 하늘을 곰으로 만들기에 충분하다.신화는 6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랴오닝(宁寧)성 카주(左县)현 둥산주이(東山遗址) 유적 홍산(紅山) 문화제단에서 출토된 쌍룡수 옥황(玉,)은 쌍룡이 무지개 다리 아래 범수로 변신해 물을 마시는 신화를 생생하게 그려내며, 수천 년 후 나타난 갑골문 홍(") 글씨가 두 머리 공신(共身)인 용(龍)의 입을 벌린 상형(上形)을 증거한다.무지개가 하늘과 땅 사이에 놓여있다가 보일락 말락하며 종잡을 수 없어, 선민의 호기심 어린 눈길을 가장 잘 끌 수 있다.'송서·부루이지상'에는 "붉은 무지개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와 황옥으로 변한다"고 기록돼 있다.홍, 용, 옥의 신화적 상상이 옥황에 한데 어우러져 옥을 만드는 것은 자연히 천인 소통의 초심을 담고 있기 때문에 선사시대 옥황의 착용은 순수하게 미화와 장식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옥황은 제단 부근에서 출토된 것으로 신화신앙의 기능을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반구 서도부 구름: "귀한 재질로 인해 구구하여 용의 무지개 들보에 맞서다."이선주: "응룡홍량(龙龍形,)은 용처럼 들보 모양이고, 곡조는 무지개 모양이다."신화 속의 무지개와용이 서로 연상되는 이유.남송 시인 유극장은 '수룡음·신해안만생조(水龍··신해안만생조)'에서 "용안(龍眼)을 즐겨라, 레반홍옥(班虹弘玉·리반홍옥·리반홍옥·리반홍옥·리반옛날 사람들은 무지개가 생명이 있는 살아있는 생물이라고 상상했는데, 무지개의 색깔은 옥질의 특징으로 나타나며, 무지개의 변화는 신화 생물이다.
무지개와 용의 변화는 육교를 연상하는 것 외에는 없다."건웅홍의 야크(兮色)를 채색하고, 오색이 뒤섞여 자랑한다."(초사·원유)운(雲)홍룡의 형상변화는 홍사이다.둘째는 홍곰, 셋째는 홍인세 사람 모두 옥기에 생동감 있는 실례가 있다.
믿을 만한 문화재가 191점에 달하는『홍산문화옥기감상』에서 옥조삼공기는 쌍곰수, 쌍수, 쌍사수 세 종류다.그중 대표적인 것이 요녕성 건평에서 출토된 것이다
현 우하량 제16지점 2호분'쌍곰 머리 삼공기'다.이 옥기는 옥재(玉材)가 청백색(靑白色)으로 밑바닥에 구멍을 뚫어 양끝의 수수를 사실적으로 조각한 것으로, 짧은 둥근 귀와 마름모목(形形目)이 둥글고 치켜올라 마치 돼지와 곰을 형상화한 것으로 학자들이 모호하게 '수수수(其首)'라고 부른다.
이 옥기에 있는 짐승의 머리가 곰의 머리라는 것은 전문의 신화학적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다.이러한 삼공옥기는 홍산문화에서 여러 차례 출현하였는데, 밑단에 작은 구멍이 뚫려 있는 특징에 비추어 추측된다.나무 손잡이를 결합하거나 의식상의 신성한 상징물로 사용하는 복합기.신화 속의 홍교는 하늘과 땅을 소통시키는 역할을 하며 선사시대 무격의 사회적 기능에 부합한다.
옥황의 호가 홍교(桥橋)를 뚜렷이 모사하고, 쌍룡수 옥황의 조형이 홍룡이 하늘에서 내려와 물을 마시는 신화적 서사를 구현했다면, 더욱 복잡한 옥기로 신화적 상상 속 삼공홍교를 모사해 천지인신의 관통을 나타낸다.세 개의 둥근 구멍이 연결되어 있어 삼계의 관통상을 의미하며, 쌍곰의 우두머리 형상은 곰대신이 하늘로 땅으로 들어온다는 것을 상징한다.신기한 에너지. 모든 둥근 구멍은 고리 모양을 이루며, 하늘과 땅 사이에 나타나는 홍교와 땅 밑에 숨겨진 대칭의 다리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고리와 곰도 인디언 신화의 중요한 어머니이다레비 스트라우스 교수는 '가면의 신비'라는 책에서 치밀한 구조 분석을 한다.책에 열거된 쿼크텔 인디언 의식용 커튼의 신화적 조형물양끝을 생생하게 살려주는쌍두뱀, 중앙이 곰신인 복합형 가면: 쌍뱀은 곰신이 벌린 앞다리와 곰 발바닥을 닮았고, 곰몸은 위아래로 관통하는 기둥(토템 기둥 유사)으로 표현되었으며, 그 위에는 반고리 모양의 홍교가 덮여 있고, 무지개 양쪽에 날개를 펴고 날아오르는 도도새가 한 마리씩 있다.
홍산문화 삼공옥기와 인디언 동고리, 동곰의 이미지를 비교하면 달라진 것은 물질적인 재료일 뿐, 변하지 않는 것은 신화적 사유와 그 상징이다.홍산문화옥기중곰형의 기물은 많지 않지만 옥고리, 옥팔찌는 비교적 흔한 기형이다.
그 이유를 따지자면 조각 기술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이 쌍곰 수삼공기는 고고학자 곽대순(加工大顺从)이 가공기술의 특징에 대해 살펴본 결과, 곰의 머리 조각은 옥조 기술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원조 기법을 사용한 특이한 옥기(玉器)의 특징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홍산 문화시대 재건 신화 관념 배반경치는 옥기의 형상을 해독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와 대조하여, 홍산문화 쌍곰수삼공기의 신비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원환과 곰의 조합상.하늘에서 내려온 신으로 이해해야 한다.환화한 신물. 초백서와 일본서기의 명명법에 따라 '천곰'이라고 해야 한다.이로써 우리는 5천년 전 황제시대에 왜 곰을 숭배했는지 신화 배경을 알게 되었고, 중국이 왜 홍산문화를 중국 역사라고 하는지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