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기도
하느님,
길 잃은 사람들에게 진리의 빛을 비추시어
올바른 길로 돌아오게 하시니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고백하는 모든 이가
그 믿음에 어긋나는 것을 버리고 올바로 살아가게 하소서.
제1독서
<그들은 탐이 나면 밭과 집을 차지해 버린다.>
▥ 미카 예언서의 말씀입니다.2,1-5
1 불행하여라, 불의를 꾀하고 잠자리에서 악을 꾸미는 자들!
그들은 능력이 있어 아침이 밝자마자 실행에 옮긴다.
2 탐이 나면 밭도 빼앗고 집도 차지해 버린다.
그들은 주인과 그 집안을, 임자와 그 재산을 유린한다.
3 그러므로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보라, 내가 이 족속을 거슬러 재앙을 내리려고 하니
너희는 거기에서 목을 빼내지 못하고 으스대며 걷지도 못하리라.
재앙의 때이기 때문이다.
4 그날에는 사람들이 너희를 두고서 조롱의 노래를 부르고
너희는 서럽게 애가를 읊으리라.
‘우리는 완전히 망했네. 그분께서 내 백성의 몫을 바꾸어 버리셨네.
어떻게 우리 밭을 빼앗으시어 변절자들에게 나누어 주실 수 있단 말인가?’
5 그러므로 너희를 위하여 제비를 뽑고 줄을 드리워 줄 이가
주님의 회중에는 아무도 없으리라.”
복음
<예수님께서는 예언을 이루시려고 당신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지 말라고 엄중히 이르셨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2,14-21
그때에 14 바리사이들은 나가서 예수님을 어떻게 없앨까 모의를 하였다.
15 예수님께서는 그 일을 아시고 그곳에서 물러가셨다.
그런데도 많은 군중이 그분을 따랐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모두 고쳐 주시면서도,
16 당신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지 말라고 엄중히 이르셨다.
17 이사야 예언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
18 “보아라, 내가 선택한 나의 종, 내가 사랑하는 이, 내 마음에 드는 이다.
내가 그에게 내 영을 주리니 그는 민족들에게 올바름을 선포하리라.
19 그는 다투지도 않고 소리치지도 않으리니
거리에서 아무도 그의 소리를 듣지 못하리라.
20 그는 올바름을 승리로 이끌 때까지
부러진 갈대를 꺾지 않고 연기 나는 심지를 끄지 않으리니
21 민족들이 그의 이름에 희망을 걸리라.”
오늘의 묵상
복음에서 두드러지는 표현이 있습니다. '모두 고쳐주셨다.'는 표현입니다. 공관 복음서 가운데 마태오 복음서는 예수님의 치유 기적을 묘사할 때, 이 표현을 두드러지게 자주 씁니다(4,23: 8,16: 9,35: 10,1: 12,15 참조). 오늘 복음에도 이 표현이 나옵니다. " 그런데도 많은 군중이 그분을 따랐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모두 고쳐 주시면서도, 당신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지 말라고 엄중히 이르셨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모든'이에게 필요한 은총을 베풀어 주십니다. 그분께 예외가 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분께는 소외된 사람도 잊힌 사람도 없습니다.
"그는 올바름을 승리로 이끌 때까지 부러진 갈대를 꺾지 않고 연기 나는 심지를 끄지 않으리니 민족들이 그의 이름에 희망을 걸리라.” 마태오 복음서가 인용한 이사야서의 말씀처럼, 예수님께서는 끝까지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부러진 갈대를 꺾지 않으시고 연기 나는 심지를 끄지 않으시는 그분께서는, 그 갈대가 다시 온전해지고 연기 나는 심지에 다시 불이 타오르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예수님께 희망을 둡시다. 어떤 상황에서도 그분을 잊지 맙시다. 가장 절망적인 상황이 닥치더라도, 여러 이유로 우리가 죄에 떨어지더라도, 그분을 따르는 믿음만은 버리지 맙시다. 예수님께서도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결코 예수님께 잊힌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분께서는 믿음으로 당신을 따르는 이들을 모두 반드시 구원으로 이끌어 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모두 고쳐 주셨다," 아멘
-김재덕 베드로 신부
빠다킹신부와 새벽을 열며
머리카락 때문에 어렸을 때 놀림을 많이 받았습니다. 너무 뻣뻣하다고 해서 빗자루, 돼지털이라는 놀림을 받았고, 또 머리숱이 많아서 이발한 지 얼마 안 되었어도 지저분하다고 선생님께 자주 혼났습니다. 머리카락이 빨리 자란다면서, “너 공부는 하지 않고, 야한 생각만 하는구나.”라며 놀리기도 하셨습니다.
아마 고3 학력고사 끝난 뒤였을 것입니다. 한 친구가 미용실에서 커트하고 왔는데 너무 멋져 보이는 것입니다. 당시 유행하던 머리 모양이라면서 멋지게 차려입고 학교에 나타난 것입니다. 당시 ‘두발 자율화’는 아니었지만, 학력고사도 끝났다고 선생님께서는 머리가 길어도 암묵적으로 묵인해 주셨지요. 그래서 친구들은 미용실부터 찾았습니다.
저 역시 친구에게 그 미용실을 물어 찾아갔고, 미용실 선생님께 요즘 유행한 스타일을 요구했습니다. 그런데 이발하면서 계속 이상한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당시 인기 가수의 머리로 해주셨는데 글쎄 ‘바가지 머리’입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니, “이게 학생에게 제일 잘 어울려.”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아닙니까?
결국 동네 이발소에 가서 다시 스포츠머리로 이발했습니다. 제게 제일 잘 어울린다는 것을 이때 알게 되었습니다. 남들과 머리카락 자체가 다르기에 남에게 맞게 이발하는 것이 아닌, 나에게 맞게 이발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제 머리는 짧은 커트 머리입니다.
자기의 고유함을 찾아야 진정으로 자기를 사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자기처럼이 아닌 남처럼 살려고 하면서 자기의 고유함을 찾지 못했던 것이 아닐까요? 그리고 남처럼 살지 못하는 사람을 향해서 왜 그렇게 사느냐고 비판하기도 합니다. 이 역시 고유함을 인정하지 못하는 ‘무지’에게서 나오는 것입니다.
바리사이들은 예수님을 없앨 궁리만 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예수님께서 자기들처럼 살지 않기 때문이었습니다. 율법을 잘 지키지 않았고, 자기들을 향해 위선자라는 말을 하면서 반대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알지 못했습니다. 아니 알려고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기들만 옳고, 예수님은 틀렸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알았다면 예수님을 없애려고 모의할 리가 없습니다. 예수님은 이사야가 말한 대로, 모든 민족이 희망을 거는 이름입니다.
제대로 알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더 알기 위해 노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의 고유함뿐 아니라, 남의 고유함도 인정하는 겸손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곁에 오시는 주님을 알아보고 함께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의 명언: 낯선 이를 냉대하지 마라. 천사일지 모르니, 손님이 오지 않는 집은 천사도 오지 않는다(이해인 수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