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30일 목요일 말씀묵상 ♣
성경:마가복음14:66-72(신82P)
제목:영적 도전에 응전하라
66.베드로는 아랫뜰에 있더니 대제사장의 여종 하나가 와서/
67.베드로가 불 쬐고 있는 것을 보고 주목하여 이르되 너도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하거늘/
68.베드로가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네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겠노라 하며 앞뜰로 나갈새6)/
69.여종이 그를 보고 곁에 서 있는 자들에게 다시 이르되 이 사람은 그 도당이라 하되/
70.또 부인하더라 조금 후에 곁에 서 있는 사람들이 다시 베드로에게 말하되 너도 갈릴리 사람이니 참으로 그 도당이니라/
71.그러나 베드로가 저주하며 맹세하되 나는 너희가 말하는 이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72.닭이 곧 두 번째 울더라 이에 베드로가 예수께서 자기에게 하신 말씀 곧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기억되어 그 일을 생각하고 울었더라.
할렐루야!5월달에도 마가복음의 말씀을 묵상하시고 말씀과 삶이 일치되는 삶을 사시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아멘
{제목}“영적 도전에 응전하라”
본문(마가복음14:66-72절)에서 대제사장의 여종이 뜰에 있던 베드로에게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던 자라고 지적하자 그는 그 말을 부인합니다.
그가 예수님의 도당이라는 여종과 사람들의 말에 베드로는 예수님을 모른다고 저주하며 맹세합니다.
닭이 두 번 울자 베드로는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울었다고 말씀하십니다. 아멘
참된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영적 도전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러한 도전은 우리의 삶을 절망의 구렁텅이로 밀어 넣을 만큼 거셀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을 어떻게 감당해야 합니까?
1.필사의 응전(66-68절).
그리스도인은 경건하게 살려고 하는 자들에게 찾아오는 영적 도전에 정면으로 맞서야 합니다.
대제사장의 여종 하나가 아랫뜰에 있는 베드로를 찾아와서 그가 나사렛 예수의 도당이라고 말합니다.
베드로가 도망가자 이 여종은 또 쫓아와 추궁합니다.
도저히 피할 수 없는 순간이 찾아온 것입니다.
이처럼 영적 도전이 찾아올 때 뒤로 물러나는 것은 해결책이 아닙니다.
정면으로 맞설 때 솟아날 구멍이 있습니다.
피할 수 없는 난감한 상황 속에서 두려움을 느끼고 있습니까?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들이 아닙니다(히브리서10:39절).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히브리서10:39절).
당당하게 맞서서 승리를 쟁취하시기를 바랍니다.
죽음의 위협 앞에서도 믿음을 고백했던 다니엘의 세 친구를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단3:18절)
"그렇게 하지 아니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다니엘3:18절).아멘
2.준비된 응전(69-70절).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게 찾아오는 영적 도전에 맞설 준비를 해야 합니다.
베드로는 여종과 무리가 몰려들어 추궁하자 두려움에 빠집니다.
도망하던 베드로는 피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지자 예수님을 부인하고 맙니다.
예수님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기도하지 않았기에 결국 넘어졌습니다.
전쟁을 준비하지 않고 잠들어 있는 자는 결코 승리할 수 없습니다.
영적 게으름을 회개하고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로 핍박을 대비했던 사도들이 산혜드린 공회의 핍박을 이겨냈던 것을 주목하시기를 바랍니다(행5:41-42절).
"사도들은 그 이름을 위하여 능욕 받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기뻐하면서 공회 앞을 떠나니라/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
(사도행전5:41-42절)
영적인 잠에서 깨어나시기를 바랍니다.
치열하게 말씀을 묵상하시고 뜨겁게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
영적 도전을 받을 때 승리할 수 있도록 성령의 전신갑주로 완전 무장하시기를 바랍니다.아멘
3.회개의 응전(71-72절).
그리스도인은 영적 시험에서 실패했다 할지라도 낙심하지 말고 회개한 후에 다시 일어나야 합니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세 번째 부인할 때 두 번째 닭 울음소리가 들립니다.
이것을 들은 베드로는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통곡합니다.
그러나 한 번 넘어졌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지속적으로 기회를 주십니다.
우리는 죄에 대해 애통히 여기며 회개하고 다시 일어나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은 우리의 모든 죄를 씻고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요일1:9절).
예수님은 회개한 우리를 다시금 새롭게 하실 줄로 믿으시기를 바랍니다.아멘
여러분!그리스도인의 삶에는 강력한 영적 도전이 찾아옵니다.
이 도전에 당당히 맞서 싸울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끈질기게 맞서시기를 바랍니다.
최후의 승리는 그리스도인의 것입니다. 아멘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시는 여러분 모두가 피할 수 없는 영적 도전이 찾아왔을 때 그것에 정면으로 맞서야 하며,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게 반드시 찾아오는 영적 도전을 피할 수 없음을 깨닫고 맛설 준비를 철저히 하시고,영적 도전을 받고 실패했을지라도 회개하고 다시 일어나서 도전을 이겨 내시며,말씀 생활, 기도 생활을 다시 한 번 점검하시고 일생동안 예수님과 함께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아멘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고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주께서 혹시 마음과 뜻을 돌이키시고 그 뒤에 복을 내리사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소제와 전제를 드리게 하지 아니하실는지 누가 알겠느냐"
(요엘2:12-14절).
"베드로가 이르되 이 사람아 나는 네가 하는 말을 알지 못하노라고 아직 말하고 있을 때에 닭이 곧 울더라/주께서 돌이켜 베드로를 보시니 베드로가 주의 말씀 곧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누가복음22:60-62절)
"Sola Fide"
(오직 믿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