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만 보는 아이
하루 종일 스마트폰만 보는 우리 아이. 밖에 나가서 친구를 만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친구들을 집에 데려오는 것도 아니라, 학교에서 또래관계를 잘 맺고있는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무조건 아이들의 또래관계를 약하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아이들은 스마트폰으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게임을 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스마트폰의 사용이 아이의 또래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에 ‘중독’이 되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지고, 스마트폰을 하지 않을 때는 불안 증세를 보이거나 산만한 행동을 보이며, 현실세계보다는가상세계에서 타인과 상호소통하기를 원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현실도피 외에도 자기과시, 인정욕구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안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중독이 게임 중독, 채팅 중독, 음란물 중독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아이가 또래관계를 맺는 데에 어려움을 줍니다.
친구와 직접 대면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감소시키고, 이는 아이의 사회성 감소로 이어집니다.
스마트폰만 보는 아이가 또래관계를 원활히 맺을 수 있도록,
보호자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활용!
1.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처음부터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하지 말라고만 한다면, 아이에게 반감만 주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스마트폰 사용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 스마트폰을 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아이 스스로 느끼는 스마트폰 과다사용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 나눌 수있습니다.
2. 내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내가 조절한다!
아이와 함께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여보자고 다짐했다면, 아이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아이가 스스로 정한 목표를 지키지 못했을 때 질책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새롭게 아이가 지킬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합니다.
3. 스마트폰으로 친구 만나기? 밖에서도 친구 만나기!
스마트폰으로 사람들과 상호 소통하는 것이 익숙한 아이들은, 현실에서 사람을 직접 대면하고 상호 소통하는 것에 어색함을 느낍니다.
때문에 아이가 가장 안전하게 느끼는 사람들과, 직접 대면하고 상호 소통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보호자와 함께 영화를 보고 난 소감 나누기 등의 가벼운 대화도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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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차은선,and 김택호. "집단음악치료가 인터넷중독 초등학생의 자기통제, 사회성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시설환경 11.1 (2013): 79-91.
김병년(Byoung-Nyun Kim).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4 (2013): 208-21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