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년 미국 남성복 시장 887억 달러 규모로 성장 -
- 온라인 영향으로 남성의 패션 관심도 확대가 시장 확대의 요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남성복
ㅇ HS Code : 6205.3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미국 남성복 시장은 지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1.7% 성장해 2018년 887억9,260만 달러 규모로 확대
- 동 기간 남성복 판매 확대는 언더웨어(연평균 성장률 4.2%)와 티셔츠(3.1%)가 이끈 것으로 분석됨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5년간 미국 남성복 시장은 연간 1.6% 성장해 2023년에는 962억8,18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미국 남성복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달러)
구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나이트 웨어 | 913.0 | 924.0 | 936.9 | 951.9 | 969.1 | 988.4 |
외출복 | 80,885.4 | 81,691.6 | 82,765.5 | 84,090.0 | 85,631.0 | 87,391.7 |
수영복 | 1,085.8 | 1,099.9 | 1,116.4 | 1,135.4 | 1,155.8 | 1,177.8 |
언더웨어 | 5,908.4 | 6,038.4 | 6,189.3 | 6,350.3 | 6,528.1 | 6,723.9 |
남성복 전체 | 88,792.6 | 89,753.9 | 91,008.1 | 92,527.5 | 94,283.9 | 96,281.8 |
자료: 유로모니터, "Menswear in the US (2019년 2월)" 참조
ㅇ 온라인을 중심으로 패션 관련 정보를 접하기가 용이해지고, 소셜미디어 등의 영향으로 과거에 비해 남성들의 패션 관심도가 상승한 점은 시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 온라인 라이프스타일 매체(예: Hypebeast, Highsnobiety 등)들이 남성복 시장의 화두를 이끄는 역할을 하면서 유명 브랜드들과 소매 유통업체들이 스폰서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고급 백화점들은 이들 매체와 협업을 추진
- 남성의 패션 관심도 상승으로 여성복 브랜드들이 남성복 라인을 확대하거나 의류 기업들이 남성복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음
여성복 브랜드 메이드웰(Madewell)이 2018년 가을 론칭한 남성복을 소개한 웹사이트
자료: madewell.com
의류브랜드 갭(The GAP)이 론칭한 남성복 전문 브랜드 힐 시티(Hill City)
자료: hillcity.gap.com
ㅇ 옷이 몸에 잘 맞는 핏(fit)을 중시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브랜드들이 사이즈를 다양화하는 경향이 커졌으며, 일부 브랜드는 신체 사이즈에 맞게 길이, 품, 목둘레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남성복 업체들이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면서 몸에 딱 맞는 사이즈를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
- 몸에 잘 맞는 옷은 소비자의 제품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로열티 제공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음
- 이에 따라 많은 브랜드들이 제품의 사이즈 폭을 넓히고 있는 추세이며, 월마트가 인수한 남성복 브랜드 보노보스(Bonobos)는 바지의 길이, 셔츠의 목둘레 등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함
소비자가 드레스셔츠의 앞주머니, 목둘레, 팔길이, 핏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보노보스 웹사이트
자료: bonobos.com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8년 미국의 남성복 수입액은 5억8202만 달러로 전년대비 11.2% 증가
ㅇ 미국 남성복 수입 시장은 베트남과 온두라스, 중국 등 상위 5개국이 전체 시장의 66%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멕시코를 제외한 4개국은 수입액이 전년대비 10% 이상 성장
- 특히 방글라데시, 아이티, 니카라과는 수입액이 전년대비 각각 23.3%, 51.9%, 71.3% 증가.
- 반면 멕시코, 캄보디아, 이집트는 각각 6.8%, 9.1%, 28.3% 감소
미국의 남성복 수입현황
(남성용 인조섬유 티셔츠 HS Code 620530 기준)
구분 | 수입액(백만 달러) | 비중(%)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전체 | 529.647 | 523.268 | 582.015 | 100.0 | 100.0 | 100.0 |
1 | 베트남 | 67.020 | 75.088 | 87.148 | 12.65 | 14.35 | 14.97 |
2 | 온두라스 | 85.411 | 78.069 | 86.405 | 16.13 | 14.92 | 14.85 |
3 | 중국 | 76.891 | 70.678 | 78.888 | 14.52 | 13.51 | 13.55 |
4 | 멕시코 | 75.734 | 75.910 | 70.774 | 14.30 | 14.51 | 12.16 |
5 | 방글라데시 | 52.598 | 50.627 | 62.435 | 9.93 | 9.68 | 10.73 |
6 | 인도네시아 | 37.979 | 33.270 | 37.126 | 7.17 | 6.36 | 6.38 |
7 | 아이티 | 22.433 | 20.640 | 31.351 | 4.24 | 3.94 | 5.39 |
8 | 니카라과 | 10.644 | 10.945 | 18.752 | 2.01 | 2.09 | 3.22 |
9 | 캄보디아 | 12.179 | 14.266 | 12.974 | 2.30 | 2.73 | 2.23 |
10 | 이집트 | 17.735 | 15.773 | 11.303 | 3.35 | 3.01 | 1.94 |
18 | 대한민국 | 2.942 | 2.735 | 3.119 | 0.56 | 0.52 | 0.54 |
자료원: 미국 통계청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미국의 대 한국 남성복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312만 달러로 전년대비 14.1% 증가함.
ㅇ 수입시장 점유율은 0.5%로 18위에 랭크됐으며, 지난 10년간 꾸준히 20위권 내에 들었음
- 2000년대 후반, 2010년대 초반에는 12~14위를 유지했으나 후반으로 갈수록 점유율이 하락해 순위가 다소 밀리는 현상이 나타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현재 남성복 시장은 다수의 브랜드가 시장을 세분화해서 점유하고 있음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나이키와 월마트 자체브랜드(Private Label), 리바이스가 전체 시장의 12.1%를 차지하고 있음
- 이 가운데 나이키는 2018년 남성복 시장점유율 4.5%를 기록해 지난 5년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이어오고 있음
- 특히 나이키는 디지털 시대에 앞서가는 ‘리테일 이노베이션’ 전략을 통해 성공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 방식을 구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ㅇ 전체 시장의 4.3%를 차지한 월마트의 자체브랜드의 선전도 눈여겨볼만한 결과임
- 월마트는 지난 2018년 남성, 여성, 아동복 자체브랜드를 추가로 론칭하고, 이 분야의 사업에 주력할 것임을 밝힘
- 2018년 론칭한 남성복 브랜드 조지(George)는 베이직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
□ 유통구조
ㅇ 온라인 소매 채널이 확대되고,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음
- 의류는 오프라인에 비해 온라인 상에서 프로모션 폭이 큼
-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 사이즈 등을 필터링을 통해 찾기가 쉬워 쇼핑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데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남성들은 온라인 쇼핑을 선호함
- 소매업체들이 온·오프라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옴니채널 방식을 유통에도 적용시켜 소비자의 쇼핑 편의와 만족도 높은 브랜드 경험을 제공
· 예: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입한 후 원하는 장소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픽업, 온라인으로 배송 받은 제품이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가까운 매장에서 환불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 입장에서 환불 배송비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함
-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도매업체를 통해 소매매장에 유통했던 전통적인 방식 대신 제조업체가 온라인을 통해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음
ㅇ 월마트, 타겟, 아마존 같은 소매 유통망이 자체 개발 브랜드를 통해 의류 시장에 뛰어들면서 소매 유통망 브랜드 구매 비중도 증가하는 추세임
미국 패션잡화의 일반적인 유통구조
자료원: 코트라 뉴욕 무역관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HS Code | 일반관세율 | 한미 FTA 관세율 |
6205.30.10 | 12.2% | 무관세 |
6205.30.15 | 49.6¢/kg + 19.7% | 무관세 |
6205.30.20 | 29.1¢/kg + 25.9% | 무관세 |
자료원: 미국 무역행정청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특별한 인허가 사항이나 인증 필요 없이 일반적인 통관절차를 통해 수입 가능
□ 시사점
ㅇ ‘나에게 잘 맞는 옷’을 찾는 수요가 커진 남성복 업계 트렌드 특성상 한국 수출기업은 미국에 진출할 경우 의류 사이징에 대한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
- 미국 진출을 추진 중인 한국 의류 업체 A사 관계자는 “전시회에서 만난 바이어들에게 사이즈에 대한 불만을 받았다”며 “한국 시장에 비해 폭넓고 다양한 사이즈를 요구했다”고 밝힘
- 다양한 인종이 모여 살고, 소비자들의 사이즈 요구도 까다로워져 체형 연구를 통한 사이즈 정책이 요구됨
ㅇ 소매업체의 PB제품은 인기는 한국 의류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
-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과거 PB 전략과 달리 최근에는 PB의류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브랜드가 다양해지면 품질과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기대가 커짐
-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진다면 높은 PB수요를 공략해 미국 진출을 모색해볼 수 있음
ㅇ 남성복 시장에서 온라인의 역할이 강화됨에 따라 인기있는 라이프스타일 온라인 매체나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 전략이 요구되며, 온라인 직접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거부감이 낮아짐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미국 직접 판매도 고려할 수 있음
자료원 : Euromonitor, 미국 통계청, 미국 무역행정청, 비즈니스오브패션, 코트라 뉴욕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