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 꽃 여사의 베리 굿 온정 하나 불러내어 보다
김 난 석
사이버 카페 아름다운 5060 모임의 엠티 행사(Membership Training)에 참여해봤다.
(2019. 5. 25.)
엠티라면 구성원 간의 소통과 유대를 강화하기 위함일 텐데,
책임자를 포함해 삼십여 명이 버스로 이동해
우선 예산 소재 예당호 출렁다리를 건너보고,
호반의 카페에 들려 대화를 나눠본다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이웃해있는 추사 고택을 둘러보고 상경한다는 것이었다.
예당호는 1920년대에 착공해 1960년대에 완공한
둘레 40킬로미터, 폭 2 내지 8킬로미터, 넓이 10제곱킬로미터 규모의
홍수방지 및 농지 관개용 저수지이다.
그중 좁은 폭 구간에 4백 미터의 출렁다리를 놓아
지난해부터 관광시설로도 관심을 끌고 있다.
호수 주변엔 의좋은 형제 이야기도 전해오고 있다.
그곳 대흥 지역에 이성만, 이순 형제가 살았는데
형의 살림이 적으면 동생이, 동생의 살림이 적으면 형이
보태주기를 밤새워했다는 것이고,
두 형제의 우애뿐만 아니라 부모에 대한 효성이 지극하여
연산군 때 나라에서 효제비(孝悌碑)까지 내려
널리 백성들에게 모범을 보이도록 했다 한다.(신 증 동국여지승람)
이런 일이 기록으로만 전해오다가
그 효제비가 예당호 확장공사 때 발견되어 사실로 드러났는데,
이런 기록과 사실을 근거로 이 지역을
효(孝)와 예(禮)의 고장이라 부르게 된 건 아닌지 모르겠다.
이동하는 버스 안에서 서로 인사말을 나누는 도중에
나는 이 의좋은 형제 이야기가 떠올라
모임 안에서도 서로 의좋게 지내는 게 제일이란 말로 인사에 대신했다.
중국 고사에서도 형제애에 대한 훈훈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위나라 조조의 아들인 조비가 그 아우 조식을
반역죄로 다스려야 할 상황에 처했을 때
아우 조식에게 읍(泣)과 급(急) 자를 운으로 주면서
일곱 발짝 걷기 전에 시를 지으면 살려주겠다고 했다 한다.
조식이 일곱 발짝 걷기 전에 시를 지어 보이니
형인 조비가 감탄하고 얼싸안으며 눈물을 흘렸다니
그 시가 형 조비의 심금을 울렸던 셈이다.
한 솥 밥을 먹는 사람이나 혈연도 그렇지만
아무리 부평초 같은 인간관계라 하더라도
함께 어울리는 관계에서 돈독한 정으로 맺어진다면
쉬 차고 버릴 수도 없을 것이다.
煮豆燃箕豆(자두 연기두)
豆在釜中泣(두 재 부중읍)
本是同根生(본시동 근생)
相煎何太急(상전 하태급)
콩깍지를 태워 콩을 삶는데
콩은 솥 안에서 눈물을 흘리 누나
본시 콩과 콩깍지는 한 뿌리인 것을
어찌 그리 급하게 태우려 하는고.
의좋은 형제란 정의(情誼)가 깊은 관계를 말한다.
그 정의의 정은 주는 걸까? 받는 걸까? 아니면 주고받는 것일까?
아무래도 주고받는 것이라 해야겠다.
정의가 깊은 관계라 하더라도 일방으로만 통하는 정이라면
주는 사람도 힘들고 받는 사람도 미안할 테니
무엇이 오든 무엇이라도 가야 마땅하고
무엇이라도 가면 무엇이라도 와야 보람이 있을 테니 하는 말이다.
그런데도 예의 고장이라는 예산의 예당호 출렁다리에 올라
한 번 지나치고 말아 아쉬움이 남았으니 다음엔 거꾸로도 지나가 봐야겠다.
청풍명월의 고장에 산다는 회원이 화분(花粉) 한 병씩 나눠줬다.
버스에 함께 탄 회원이 사십 명에 가까운데
새벽길에 그걸 어찌 포장하고 어찌 가져왔을까.
고맙고 미안하기도 했지만 일단 주는 것이니 받아 들 수밖에 없었는데
출렁다리를 건너는 내내 무엇으로 답례할까, 하는 생각뿐이었다.
서울에 올라와한다는 일이 겨우 마주 앉아 술 한 잔 주고받았을 뿐이니
이참에 묵은 못난 책이라도 한 권 보내드려야겠다.
그런데 다른 생명의 양식을 가로챈 셈이기도 하니 벌에겐 어찌해야 할까...
벌이 꽃에 머물면서 꿀과 꽃가루를 얻으려면
1초에 2백 회 날갯짓을 해야 한단다.
그뿐만도 아닌 것이 꿀 1킬로그램을 얻으려면
4만 킬로미터를 비행해야 한다니
받아온 화분이 1킬로그램이라면
그걸 얻기 위해 벌은 4만 킬로미터를 날았을 테다.
이걸 예당호의 규모에 빗대어 생각해보면
둘레 40 킬로미터인 예당호를 천 바퀴 날거나
길이 4백 미터인 출렁다리를 십만 번 오가야 할 테니,
한 번 지나 보고도 가드레일에 기대어
숨을 몰아쉰 체력으로서야 생각도 못할 일이다.
사람들끼리만 상부상조할 일도 아니니
다른 생명체와의 공존도 생각해서
벌을 위한 환경이라도 훼손하지 않아야겠다는 다짐이나 해봤다.
일정 마지막으로 추사 고택에 들려 사방을 둘러보려니
“어떤 물건이든 다 쓸모가 있는 법이니 인간사에서야 어찌 그렇지 아니한가.”
란 뜻의 주련이 눈에 들어왔다.(凡物皆有可取, 於人何取不容)
스치는 바람도 인연이라니
가고 오는 길에 흘려보내거나 흘려들었던 일들은 없었는지
찬찬히 챙겨 메모해두어야겠다.(2019. 5. 25.)
안도현 시인은 "너는 연탄재라도 되어 본 일이 있느냐" 고 노래했지만
사노라면 연탄재 한 번 되어보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더냐.
그러나 그것도 세월이 가면 묻히고 마느니
벌써 3년 여 전의 일인데
그런 것 하나 다시 불러내어 본다.
2022. 8. 6.
첫댓글 베리꽃님이 주신
저 수많은 꽃가루 알갱이 알갱이들이
간절한 기도가 되어
베리꽃 따님에게 돌아가기를 빕니다.
네에 더위도 잘 이겨내고요.
그러게요 저도 석촌님 선물에 마음 얹어 보냅니다 베리님 힘내세요!
네에, 언제나 상쾌한 그 글맛처럼요.
오가는 정,
주고 받는 정,
이것이 진정 사람 사는 세상입니다.
'인정이 많은 사람' 곁에는
따르는 사람도 많습니다.
욕심만 내고 나누고 배려하고
베풀 줄 모르는 사람 곁에는
사람이 적습니다.
네에 그런거 같아요.
그래도 난 베리꽃 어사 가까이는 안 갑니다.
남녀유별하니까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그러게말이에요.
석촌님의 좋은글에 많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석학이신 선배님에게 많은것을 배웁니다,
또한 베리꽃님의 통큰 도량을 가끔씩 떠올립니다,
두분 존경합니다,
건강들하세요,
아이구우 부끄럽습니다.
감사해요
네에
카페 창립 15주년을 기념하는 자리에
감사패를 전달 예정입니다.
네에.
생전에 시어머님께서
콩대로 콩을 삶아
두부를 만들고
메주를 쑤는 일이 힘들어
두부를 잘 안 먹습니다 ㆍ
다만
콩 심을 때 뻐꾸기 울면
콩의 설움을 잊지요 ㅎ
좀 더
시간이 있다면 석촌님 글만 봐도
한 독서하는 건데ㅡ
못내 아쉬워요
베리꽃님은 사람이 인정으로
사는 걸 일찍이 터득한 것 같아요
더위덕에 잘 읽었습니다ㆍ ㆍ
무엇보다 시어머님을 이야기하니
남다르네요.
사람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듣는 사람은 뭐가 달라도 다름이 있습니다
나누고 또 나누고 또 이어 매년 나누는 마음의 정 달게 받으시는 님들과 교감이 많을테지요
저는 좀 달리 해석 해 봅니다
구하기 힘들고 정말 좋다고 인정된 그 무엇이 되던 그런것은 제 값을 받는게 당연하기에 구태여 힘들게 홍보하지 않아도 입에서 입으로 전파를 타고 품귀품이 될것인데 공짜로 뿌리는 인심은 아니라고 봅니다 좋은것은 서울사람들이 다 먹는다는...백령도 특산물도 서울사람 다 사간다고 했어요
사람 심리가 공짜로 주면 짜가인줄 알아요 판매 전략을 달리 할 필요도 있다 이겁니다 그렇게 좋다는 꿀도 어느님이 벌이 죽어서 양이 많아 진다는 속설을 말하길래 꿀 맛 떨어져 안 먹어요 우우
이심전심 잘 통하는 카페 회원으로 자리매김 한 베리꽃 님 댁내 좋은일 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네에 무슨 뜻인지 알겠어요.
언젯적 얘길 하시는지.
지금봐도 포장은 예쁘게 했네요.
언제 석촌님빚 갚아야 하는데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