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갑한 일상을 벗어나 탁 트인 바다를 보며 잠시 힐링하고 싶은 순간들이 있죠. 서울에서 바다를 보기 위해서는 대부분 강원도를 가지만 주말에 다녀오기에는 너무 먼데요. 이럴 때 추천드리는 곳이 바로 대부도입니다.
대부도는 안산이지만 서해에 위치한 섬으로써 서울에서 가볍게 다녀오기에도 멀지 않은 곳입니다. 서쪽이기에 아름다운 일몰도 볼 수 있어서 하루 동안 바닷가에서 놀다가 일몰을 보고 돌아오기에도 안성맞춤인데요.
오늘은 대부도에서의 즐거운 하루를 완성할 여행 코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방문할 곳은 대부도의 북부에 위치한 방아머리 해수욕장입니다. 대부도는 시흥 옆에 위치한 섬이고 긴 시화방조제를 건너야지만 들어갈 수 있는 곳인데요.
해수욕장 전에 시화방조제의 시화나래공원에서 주변을 둘러보고 오는 것도 좋습니다. 이곳은 서해바다의 물결과 신재생에너지의 순환을 주제로, 조력발전소 건절과정에서 발생한 토사를 이용하여 친환경적으로 조성된 해상공원이어서 이색적입니다.
시화방조제를 건너면 도달하는 곳이 바로 방아머리 해수욕장입니다. 이곳은 디딜방아의 머리 모양처럼 생긴 곳으로, 취사가 가능해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데요. 푸른 해변과 하얀 백사장에서 해수욕 또한 즐길 수 있고, 인근에 먹거리 타운이 있어 놀러오기에 좋습니다.
다만 먹거리 타운 및 상가 근처 차량의 통행량이 많기 때문에 시화 방조제 앞의 공영 주차장에 주차하고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소: 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운영시간: 9:00~18:00
✅요금: 입장료, 주차요금 무료
두 번째는 먹거리 타운 뒤쪽으로 넘어가면 만날 수 있는 바다향기 테마파크입니다. 북적이는 길을 넘어서 뒤편으로 넘어가면 일자로 곧게 뻗어서 속이 뻥 뚫리는 것 같은 메타세콰이어 길이 이어집니다.
테마파크에서는 울창한 메타세콰이어 숲 사이로 드라이브를 하는 것이 가능할 뿐 아니라, 전동 바이크를 빌려서 탈 수도 있습니다. 도심 속에서는 즐길 수 없는 액티비티이기에 가족과 연인들에게 이색적인 체험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테마파크인만큼 습지관찰테크, 테마화훼단지, 염생식물 군락지 등 다양한 테마의 장소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가을에는 탁 트인 갈대밭을 볼 수 있고, 여름에는 짙은 녹음과 함께 다양한 식생을 볼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오기에도 좋습니다.
이곳을 다 둘러보는 데에는 1시간이 넘게 걸리기 때문에 생수, 모자를 챙겨가시는 게 좋겠습니다. 길게 쭉 뻗어서 반대편의 소실점을 향해 있는 메타세콰이어 길을 천천히 노닐면 더위를 금방 잊으실 거에요!
✅주소: 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480-7
✅운영시간: 24시간 연중무휴
✅요금: 입장료 무료, 바이크 대여 1시간 20,000원
다음은 안산 9경 중에 하나인 낙조전망대입니다. 섬 속의 섬, 대부도 안에 위치한 구봉도에 있는 전망대인데 탁 트인 바다와 멀리 보이는 영종도, 개미허리 아치교, 대부도를 상징하는 각종 조형물까지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대부해솔길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썰물 때에는 크고 작은 돌로 채워진 해변가를 걸을 수 있어서 아름답고, 밀물 때에는 바다 위에 떠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이색적입니다. 이름처럼 저녁에 지는 아름다운 햇빛을 볼 수 있는 전망대인데 푸른 하늘이 아름다워서 저녁 시간이 아니어도 다녀오기 좋습니다.
경기관광포털
구봉조 낙조 전망대 주변에 무료 공영 주차장이 몇 곳 있는데, 산행 코스로 갈 수 있는 주차장과 바닷가 코스로 갈 수 있는 주차장 두 곳을 소개해드립니다. 산행 코스의 경우 전망대까지 40분 정도 소요되며, 바닷길 코스의 경우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구봉도 낙조를 잘 보기 위해서는 전망대까지 일몰 시간 10분 전에는 도착하는 것이 좋은데요. 따라서 코스에 따라서 다르지만 50분~1시간 전에 주차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출발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주소: 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산23
✅낙조시간: 6월 기준 약 19:40
✅산행 코스 주차장: 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1970-8 해솔마트
✅바닷가 코스 주차장: 경기 안산시 단원구 구봉길 240 종현어촌체험마을
오늘의 마지막 코스는 탄도항에서 바라보는 일몰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낙조전망대도 일몰로 유명하지만 탄도항의 붉은 일몰은 대부도에 왔다면 꼭 봐야하는 전망 중 하나인데요.
탄도항에 주차를 하고 조금 걸어나오면 풍차 3개가 위치한 누에섬과 함께 일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저 멀리 수평선 아래로 조금씩 사라지며 하늘을 빨갛게 물들이는 저녁 해를 바라보고 있으면 그 환상적인 모습에 넋을 잃을 수 밖에 없습니다.
썰물 때에는 풍차 아래에 있는 누에섬까지 들어갈 수 있는데요. 간조와 만조때를 날짜별로 파악하셔서 누에섬 등대전망대로 들어서면 대부도 바다의 전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또한 누에섬 인근 바다를 소개하는 체험관을 구경할 수 있어요.
일몰을 보고 난 후 수산물 직판장 쪽으로 200m 정도 걸어가면 하얀 등대가 나오는데요. 밤바닷길을 걸으며 여행을 마무리하는 것도 낭만적일 듯 합니다!
✅주소: 경기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717-5
✅운영시간: 24시간 연중무휴
✅등대전망대: 월요일 휴관, 어른 2,000원
이렇게 대부도 당일치기 코스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바다를 보고 싶지만 멀리 나가기 부담스러우시다면, 볼거리도 즐길 거리도 풍성한 대부도에서 힐링의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