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사회성 발달
자폐는 스스로 자(自) + 닫을 폐(閉), 자폐의 한자 어원입니다. 말 그대로 스스로 외부와 담을 쌓고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상호작용의 시작인 모방이 안 되어서 그런 것입니다. 그 모방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거울신경세포의 기능 저하 때문입니다. 거울신경세포는 상대방의 행동을 따라하고 그에 따른 감정을 인식할 때 활성화되는 세포로 뇌의 전운동피질과 측두엽, 두정엽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자폐 아이들의 거울신경세포는 자신이 행동할 때만 활성화되고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는 전혀 반응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모방, 공감, 소통, 대인관계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이죠. 이럴 때는 부모와의 사랑스러운 스킨십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바탕으로 아이와 함께 그림카드나 단어카드를 이용한 문제 맞추기, 음악에 맞춰 율동하기 그리고 따뜻한 대화와 함께 마사지를 해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녀와 대화를 나눌 때라든지 집안일을 할 때 행복한 표정으로 아이에게 항상 긍정의 감정과 표정을 전해주는 것입니다. 부모의 표정이나 말투를 통해 전해지는 감정이 아이의 거울신경세포를 자극시켜 감정을 전염시키기 때문입니다. 말이 안 통한다고 부정행동 때문에 엄마 마음을 많이 속상하게 할 때도 있지만 그래도 사랑스러운 내 자식이니 지금까지 사랑해준 마음 그대로 아이에게 그 사랑 전달해준다면 우리 아이도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자폐아이, 친구와 함께 잘 놀게 하려면?
1. 친구들을 관찰
우선 아이가 놀이터나 키즈 카페 등을 갔을 때 사람 위주로 보는 시각적인 정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람을 위주로 눈을 맞추고 능동적으로 사람을 관찰하게 합니다. 매우 안정적인 시선처리가 회복 되어야 합니다. 관찰 이후에 바로 모방으로 가지 않습니다. 충분한 관찰 단계를 거치며 곧바로 행동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대기과정을 갖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주위를 맴돌거나 친구들 뒤를 졸졸 따라다니며 관찰하는 것은 굉장히 안정적인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친구들을 능동적으로 관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친구들이 무엇을 하는 지 궁금해 하고 같이 놀고 싶은 마음이 들며 흥미를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관찰 없이 보자마자 친구들에게 덤비듯 달려가는 경우는 친구들과 놀고 싶은 것이 아니라 특정 물건이나 특정 동작에 대해서만 선호도를 보이는 것임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2. 친구들의 놀이를 모방
친구들을 관찰하는 것을 충분히 거친 후에 아이들을 자연스럽게 행동모방으로 넘어갑니다. 친구들이 하는 행동이나 놀이를 혼자서 모방을 하는데 이것을 단독놀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단독놀이는 비사회적인 놀이라고 분류할 수는 있으나 단독놀이는 공동으로 놀이를 하지 않을 뿐 사회적인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관찰한 아이들의 행동이나 놀이가 흥미진진해서 모방을 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아이들과 놀 수 있는 발달단계까지 안 되있기 때문에 연습게임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친구들의 놀이가 재밌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 상태로 혼자서라도 놀이의 즐거움을 경험하는 과정입니다. 놀이의 즐거움을 충분히 자각하는 과정이어야 하며 친구들과의 놀이에도 자신감을 갖추게 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부모는 아이를 지지해주고 아이의 놀이에 참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친구의 놀이에 함께 참여
단독놀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아이가 친구들과 소극적이지만 같은 공간에서 병행적인 놀이를 시작합니다. 친구들과 연합적이고 협동적인 놀이를 하지는 못하지만 친구들과 같은 공간에서 친구 옆에 앉아서 유사한 놀이를 하는 것입니다. 비록 친구들과 함께 놀지는 못하지만 아이는 친구들과 같이 놀고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져야 초보적이며 사회적인 성격을 띠는 놀이를 할 수 있으며 이후 연합적인 놀이와 협동적인 놀이로 발달 할 수 있게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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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자폐, 발달장애 혼자노는 자녀 친구와 함께 잘 놀게 하려면?_닥터토마토
https://www.youtube.com/watch?v=38kICaOUcV0&t=704s
자폐 사회성과 상호작용 키우는 방법_뇌균형 연구소
https://www.youtube.com/watch?v=cNvGXN2M5O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윤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