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5일 연중 제18주간 월요일
<예수님께서 하늘을 우러러 찬미를 드리신 다음 빵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니 제자들이 그것을 군중에게 나누어 주었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4,13-21
그때에 세례자 요한의 죽음에 관한 소식을 13 들으신 예수님께서는 배를 타시고 따로 외딴곳으로 물러가셨다.
그러나 여러 고을에서 그 소문을 듣고 군중이 육로로 그분을 따라나섰다.
14 예수님께서는 배에서 내리시어 많은 군중을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시어,
그들 가운데에 있는 병자들을 고쳐 주셨다.
15 저녁때가 되자 제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말하였다. “여기는 외딴곳이고 시간도 이미 지났습니다.
그러니 군중을 돌려보내시어, 마을로 가서 스스로 먹을거리를 사게 하십시오.”
16 예수님께서 “그들을 보낼 필요가 없다. 너희가 그들에게 먹을 것을 주어라.” 하고 이르시니,
17 제자들이 “저희는 여기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밖에 가진 것이 없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18 예수님께서는 “그것들을 이리 가져오너라.” 하시고는,
19 군중에게 풀밭에 자리를 잡으라고 지시하셨다. 그리고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손에 들고
하늘을 우러러 찬미를 드리신 다음 빵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니, 제자들이 그것을 군중에게 나누어 주었다.
20 사람들은 모두 배불리 먹었다. 그리고 남은 조각을 모으니 열두 광주리에 가득 찼다.
21 먹은 사람은 여자들과 아이들 외에 남자만도 오천 명가량이었다.
예수님과 군중
모든 일은 그 일에 참여한 사람들에 의해서 움직여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복음말씀에 나오는 사람들에 대해서 조금 생각해 보았습니다.
1) 군중을 생각합니다.
오늘 주님은 호수를 가로질러 쉬러 가시는데 사람들이 육로로 예수님을 따라옵니다. 예수님께서 배를 타시고 호수를 가로질러 가시는 것을 보고, “저 배에 예수님께서 타셨다. 우리는 그 분의 말씀을 들으러 간다.”고 소리치며 사람들이 몰려가니까 여러 고을에서 사람들이 모두 몰려듭니다. 군중들은 다시 여러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서 먼 길을 마다하고 달려온 사람들입니다. 복음말씀에 굶주린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씀에 위안을 받으며, 새로운 생명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입니다.
둘째는 병자들입니다. 치유의 은총을 받기 위해서 사람들에게 부축을 받으며, 들것에 실려서 온 사람들과 속병을 가지고 어렵게 찾아온 사람들입니다. 육신의 고통과 질병뿐만 아니라 정신적 고통과 괴로움에서 예수님의 말씀으로 치유 받고자 하는 사람들입니다.
셋째는 부모나 이웃집 사람들의 손을 잡고 온 어린 아이들입니다. 아직 무슨 일인지 모르지만 사람들을 따라서 예수님을 만나러 뛰어 온 어린아이들은 가장 천진난만한 손님들입니다.
넷째는 구경 온 사람들입니다. <사돈 따라서 장에 간 사람들>처럼 다른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아서 몰려가니까 덩달아서 따라온 사람들입니다. 구경거리가 생겼다고 생각하고 얼떨결에 예수님을 보러 온 사람들입니다.
다섯째는 예수님을 고발하려고 찾아온 사람들입니다.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나 하는 모습을 보고 트집을 잡으려고 온 바리사이와 율법학자와 같은 사람들입니다.
여섯째는 정치적으로 이용할 방법이 없을까? 혹은 장사할 것이 없을까?, 일거리가 없을까하고 기웃거리는 사람들입니다. 다른 지방에서 온 떠돌이도 있고, 외국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모두 자신들의 희망사항으로 교회와 예수님을 찾습니다. 사람들은 갈망과 많은 바람을 가지고 교회를 찾아옵니다. 그러면 나는 과연 어떤 사람들인가요? 나는 무엇을 찾아 교회에 참여하나요? 나는 말씀을 감사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인가요? 내가 치유 받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나는 구경꾼인가요? 아니면 트집을 잡으려는 사람인가요? 아무 것도 모르는 천진한 어린아이인가요? 장사꾼인가요?
2) 예수님의 제자들이 복음에 나옵니다.
저녁이 되니 모두 집으로 돌려보내자고 주장하는 제자도 있고, 사람들을 저녁먹일 생각을 하니 엄두가 나지 않아서 책임을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의 저녁도 마련하지 못하고 항상 예수님의 보살핌만 받아온 파파보이와 같은 제자들의 모습입니다. 어린아이의 빵을 들고 ‘겨우 요걸 가지고 어쩌란 말입니까?’하면서 어이없어 하는 모습도 보이고, 예수님의 말씀에 거역하지 못하고 마지못해서 사람들을 자리 잡고 앉게 하고, 예수님께서 빵을 받아서 나누어주고, 남은 빵을 모으는 소극적인 제자들의 모습을 봅니다. 예수님께서는 얼마나 답답해 하셨을까 생각하면 정말 속이 터질 것 같은 제자들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3) 자신이 먹을 양식을 예수님께 드리기 위해서 가지고 온 전부를 내놓은 어린아이를 생각해 봅니다. 오늘의 기적은 이 어린아이의 자기 헌신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가진 것 모두를 아낌없이 내어놓은 그 나눔에서 시작된다는 것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슴에 담아주고 있습니다.
4) 성경에서나 실제에서 언제나 구박만 받고 있는 여자들이 있습니다.
숫자에도 들어있지 않은 여자와 어린아이들이 있습니다. 남성우월주의에 빠져 있는 유대인들 속에서 자신들의 일을 묵묵히 하면서 주님을 따른 순종의 여인들을 생각합니다. 정말로 순수한 사랑으로 가득한 침묵의 여인들이 있습니다.
난 누군가요? 난 어떤 사람인가요? 난 어떻게 살고 있나요? 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그리고 주님의 사랑을 받고 싶은가요?
<하난야, 주님께서 당신을 보내지 않으셨는데도 당신은 백성을 거짓에 의지하게 하였소.>
▥ 예레미야서의 말씀입니다. 28,1-17
1 유다 임금 치드키야의 통치 초기 제사년 다섯째 달에, 기브온 출신의 예언자이며 아쭈르의 아들인 하난야가
주님의 집에서 사제들과 온 백성이 지켜보는 가운데 나에게 말하였다.
2 “만군의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내가 바빌론 임금의 멍에를 부수기로 하였다.
3 두 해 안에, 바빌론 임금 네부카드네자르가 이곳에서 가져가 바빌론으로 옮겨 놓은 주님의 집 모든 기물을,
내가 이곳에 다시 돌려 놓겠다.
4 바빌론으로 끌려간 유다 임금 여호야킴의 아들 여콘야와 유다의 모든 유배자를 이 자리에 다시 데려다 놓겠다.
주님의 말씀이다. 내가 정녕 바빌론 임금의 멍에를 부수겠다.’”
5 그러자 예레미야 예언자가 사제들과, 주님의 집 안에 서 있는 온 백성이 지켜보는 가운데
하난야 예언자에게 말하였다.
6 예레미야 예언자가 말하였다. “아무렴, 주님께서 그렇게만 해 주신다면 얼마나 좋겠소!
주님께서 당신이 예언한 말을 실현시키시어, 주님의 집 모든 기물과 모든 유배자를 바빌론에서
이곳으로 옮겨 주시기를 바라오.
7 그러나 이제 내가 당신의 귀와 온 백성의 귀에 전하는 이 말씀을 들어 보시오.
8 예로부터, 나와 당신에 앞서 활동한 예언자들은
많은 나라와 큰 왕국들에게 전쟁과 재앙과 흑사병이 닥치리라고 예언하였소.
9 평화를 예언하는 예언자는 그 예언자의 말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그가 참으로 주님께서 보내신 예언자로 드러나는 것이오.”
10 그러자 하난야 예언자가 예레미야 예언자의 목에서 멍에를 벗겨 내어 부수었다.
11 그러고 나서 하난야는 온 백성이 지켜보는 가운데 말하였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내가 두 해 안에 바빌론 임금 네부카드네자르의 멍에를 모든 민족들의 목에서 벗겨 이와 같이 부수겠다.’”
그러자 예레미야 예언자는 자기 길을 떠났다.
12 하난야 예언자가 예레미야 예언자의 목에서 멍에를 벗겨 부순 뒤에, 주님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내렸다.
13 “가서 하난야에게 말하여라.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는 나무 멍에를 부수고, 오히려 그 대신에 쇠 멍에를 만들었다.′
14 참으로 만군의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내가 이 모든 민족들의 목에 쇠 멍에를 씌우고 바빌론 임금 네부카드네자르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들이 그를 섬길 것이다. 나는 들짐승까지도 그에게 넘겨주었다.′’”
15 예레미야 예언자가 하난야 예언자에게 말하였다. “하난야, 잘 들으시오.
주님께서 당신을 보내지 않으셨는데도, 당신은 이 백성을 거짓에 의지하게 하였소.
16 그러므로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오. ‘내가 너를 땅 위에서 치워 버리리니, 올해에 네가 죽을 것이다.
너는 주님을 거슬러 거역하는 말을 하였다.’”
17 하난야 예언자는 그해 일곱째 달에 죽었다.
축일8월 5일 성 오스왈도 (Oswald)
신분 : 왕, 순교자
활동 지역 : 노섬브리아(Northumbria)
활동 연도 : 604?-641/2년
같은 이름 : 오스왈두스, 오스왈드
성 오스왈두스(Oswaldus, 또는 오스왈도)는 그의 부친 애설프리스(Ethelfrith)가 616년에 이스트 앵글스(East Angles)의 왕 레드왈드(Redwald)에게 피살되었을 때 노섬브리아에서 스코틀랜드로 강제로 끌려갔었다. 이때 그는 스코틀랜드의 이오나(Iona)에서 그리스도교로 개종하였다. 그 후 그의 외삼촌인 에드윈(Edwin) 왕마저 머시아(Mercia)의 왕 펜다(Penda)와 브리튼의 왕 카드왈라에 의하여 피살되자, 그는 군대를 일으켜 카드왈라를 헥삼(Hexham) 교외의 전투에서 물리치고 노섬브리아의 왕이 되었다. 그는 만약 이 전투에서 승리할 경우 그 승리를 성 콜룸바(Columba, 6월 9일)에게 바칠 것이라고 약속하고 전투 전날 거대한 십자가를 세웠었다.
왕이 된 후 성 오스왈두스는 성 아이다누스(Aidanus, 8월 31일)에게 전국에 복음을 선포하도록 도와주면서 린디스판(Lindisfarne) 섬을 기증하고 주교좌로 삼도록 배려하였다. 그는 성당과 수도원을 많이 세웠고, 스코틀랜드에서 수도자를 이주시켜 자기 백성들의 신앙생활을 돌보게 하였다. 또한 그는 웨식스(Wessex)의 첫 번째 그리스도인 왕인 치네질스(Cynegils)의 딸 치네부르가와 결혼했는데, 불과 몇 년 후에 메이서필드(Maserfield) 전투에서 펜다(Penda)에게 패해 사망하였다. 사망 후 그는 노섬브리아를 복음화하는데 가장 크게 기여한 성인 왕으로 존경을 받았고, 이교도와의 전투에서 사망한 순교자로서도 공경을 받았다.
오늘 축일을 맞은 오스왈도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