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을 통해 온라인게임 내에 피로도 시스템 도입을 의무화 한다.
피로도 시스템은 게임에 접속한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경험치 획득률을현저히 떨어뜨리는 것으로, 이용자들의 지나친 게임 과몰입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피로도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작업장 연계 비율이 높은 MMORPG 장르의 게임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점쳐진다. 또, 이러한 입법이 적법한 사업모델을 제약하는 것임을 주장하는 업계 일각의 반발 또한 점쳐진다.
◆정부 "건전 게임문화 육성, 산업진흥 위해 피로도 시스템 도입 필요"
문화관광부는 "정부입법 형태로 현행 게임산업진흥법을 전면 개정하기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중에는 피로도 시스템 도입도 포함돼 있다"며 "이는 이용자 보호를 통해 건전한 게임문화를 육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피로도 시스템은 우리 나라에 앞서 중국에서 지난 2006년 8월부터 도입한 것이다. 중국의 경우 이용자들이 게임접속 후 3시간이 지나면 시스템 내에서 해당 캐릭터가 '피로' 상태가 되며 5시간이 경과하면 '불건강' 상태가 된다. '피로' 상태에서 이용자가 게임을 하면 경험치 획득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며 '불건강' 상태에선 더 이상 경험치를 얻을 수 없게 된다.
문화관광부 신종필 사무관은 "피로도 시스템 도입 여부를 두고 내부 토론과 게임업계와 시민단체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중이며 현재 시스템 도입 쪽으로 견해를 모은 상태"라며 "3월부터 법 개정 관련 토론회를 진행, 의견수렴과 설득작업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 사무관은 "법개정은 '바다이야기' 사태 후 강화된 규제 담론을 진흥 위주로 전환하기 위한 첫 작업"이라며 "산업진흥에 앞서 자율 정화를 통한 이용자 보호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피로도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또 "롤플레잉게임과 캐주얼 게임, 웹보드게임에 이르기까지 각 게임 형태에 맞는 피로도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스템 도입이 미치는 영향은…업계 반발 예상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 중 피로도 시스템을 도입한 게임은 삼성전자의 '던전앤파이터'와 네오위즈게임즈의 '워로드', CJ인터넷의 '오즈크로니클', NHN의 '아크로드',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등 소수에 불과하다.
피로도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게임 장르는 월정액 기반의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에 있어 소위 '작업장(게임 아이템을 대량 양산해 이를 중개하는 업자들)'의 비중이 높고 오토 마우스를 통한 장시간 플레이가 많이 이뤄지는 게임이 타격을 입을 전망"이라며 "웹젠의 '뮤', YNK코리아의 '로한', NHN의 'R2' 등이 상대적으로 손해를 볼 가능성이 크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 관계자는 "'리니지' 시리즈도 일정한 영향을 입겠지만 타 RPG에 비해 오토 프로그램 등에 대한 단속이 상대적으로 잘 이뤄지는 만큼 정액제RPG중에선 영향을 덜 받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반면 부분유료화 방식의 캐주얼 게임들은 별다른 영향을 입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피로도 시스템 도입 자체가 장시간 플레이를 통한 경험치 습득을 억제하는 것이니만큼 오히려 경험치를 높이는 아이템의 판매가 증가하는 '반사이익'을 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시스템 도입 자체가 게임에 대한 '편견'을 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몸에 해로울 수 있다고 담배 등의 기호품이나 술의 판매, 소비 등의 유통과정을 제약하는 법이 없다"며 "다른 문화콘텐츠와 달리 이러한 제약이 가해지는 것 자체가 편견에 기반한 것이 아니냐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견해를 밝혔다.
반면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자정 시스템을 도입, 게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고 작업장 등 게임에 개입된 암적인 요소를 억제하는 긍정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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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도 하나의 문화로 자리는 잡아 가고 있지만 밤샘으로 인하여 간간히 안좋은 소식들도 들리지 않습니까? 그런건 이제 방지하고자 나온것이죠
만약에 적용되면 통탑 올라갈때 피로도 다 되면 어떻게 되는건가요...허허...
이건 좀 아닌듯 ㅡㅡ 플탐 긴 분들도 그렇고 가끔 날잡아서 몰아서 하시는분들도 있는데 피로도 도입하면 안습
매크로,비매너부터 없애시지? 게다가 이건 전혀 효율적인 팁이 아님
아 욕나오네 머 이딴걸 도입하나 진짜 ..... 이렇게 강압적으로 까지 막는건 아니라고보는데 그걸 또 스스로 조절하지 못해 사망하는 사람도 있지만 왠만해선 이런건...
월척없다는소리밖에안나오는기사 요즘 애들 할일이 그리 없나보네
피로도 만들면 쳐들어가서 방화한다!
해보실래요?
ㅇㅇ 같이갑시다~
우라가치 동대문 불지릅시다.
요로님 .. 장난으로도 그런 말은 삼가세요 -_ - ;;
동대문 지르실꺼먼 전 멀리서 님들 저격할꺼임
가장 중요한거 저 피로도 캐시로 회복됩니다 ^^ 유저 걱정하는 척 하지만 결국은 돈벌어먹는 방법중 하나죠
이젠 게임도 쉬어가면서 하래;ㅂ;아 웃겨 미치겠다
게임하다 죽은 사람이 많은지 술먹다 죽은 사람이 많은지 .....모르는 건지 모르는 척 하는건지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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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ㄴㄴ 그렇게안쌈 피로도 20퍼회복 2500원 40퍼 4000원 한달에 일요일마다 한번씩 날잡아서 피로도 총량증가 아이템 판매이벤트 이딴거열어서 하나에 20000원씩 팔아넘긴다에 한표
실효성이 없는 게... 피로도 떨어지면 다른 게임 하면 됩니다.
피로도 ㅋㅋㅋ 그거 다쓰면 다 결장가는데 ㅋㅋㅋ 놀구있네;;
거절한다
도입하기만해봐라..... 한두시간하는 파트타임유저들은 아주 조옿겟죠 옆에서 열나게 사냥하시던분 쉽게따라잡을수있으니
이거 도입되면 넥슨은 바로 피로도 회복 아이템 해서 캐시 만들어 낼껄요?
넥슨 피로도 만들면 진짜 ㄱ-
통탑못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