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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태국 음료수시장 트렌드 | ||||
작성일 | 2012-11-23 | 작성자 | 박영선 ( yspark@kotra.or.kr ) | ||
국가 | 태국 | 무역관 | 방콕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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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음료수시장 트렌드 -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제품이 인기 - □ 음료수시장 연간 6% 성장 ○ 태국 음료수시장은 2011년 기준 매출액과 수량 모든 측면에서 6% 성장을 보였으며, 매출 성장을 주도한 제품분야는 생수, 과일주스, RTD차(Ready to drink tea) 등임. 이처럼 태국 음료수 산업이 성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제조업체가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이기 때문임. ○ 2011년 기준 태국의 음료수시장은 2240억 바트(74억6000만 달러)인데, 이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분야는 탄산음료로 2011년 기준 1185억 바트(39억5000만 달러)의 매출을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판매가 많이 된 제품은 생수, 스포츠 및 에너지 드링크, RTD차 등으로 나타났음. 태국 음료수시장 판매현황(2011) (단위: 백만 바트)
*off-trade: 호텔, 주점, 식당을 통한 판매 *on-trade: 슈퍼마켓과 같은 소매점을 통한 판매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한편, 태국 음료수시장을 제품 브랜드별로 구분할 경우 Off-trade 판매에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브랜드는 펩시콜라로 전체의 10%를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코카콜라, M-150, 환타, Singha 맥주, 버디 커피 등으로 나타났음. 태국 음료수 브랜드 시장점유율(off-trade 기준)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음료수시장 트렌드 ○ 태국을 비롯한 아시아 개발도상국의 젊은 세대는 점차 소비행태도 세련되는데, 이는 도시적 라이프스타일 확산, 대안적 제품에 대한 인식, 친환경적 제품의 선호, 건강식품 및 음료의 선호 등으로 나타남. ○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 차는 지속적으로 인기가 높은데, 이는 태국도 예외는 아님. 특히 건강에도 이로운 차는 높은 가격에도 잘 팔림. 가장 인기가 높은 차 종류는 녹차류이며 최근 에너지 드링크에도 차의 향기를 가미해 성공하고 있음. RTD차의 판매는 2009~2014년 기간 50%가 성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봄. ○ RTD커피는 브랜드마다 고유의 특징을 판매 포인트로 내세우고 있음. 예를 들면 Ajinomoto Calpis의 Birdy Pure Black은 낮은 칼로리에도 진한 맛과 향을 내고 있으며, Red Bull Group의 Red Bull Coffee Zero는 설탕과 칼로리가 없는 특징을 나타내며, Uni-President의 Aha-Shape-Me-Up은 지방이 전혀 없는 것을 중요한 요소로 내세움. ○ 태국 소비자들이 점차 건강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100% 천연주스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는데 2009년에만 천연주스시장이 84%의 고속성장을 기록했음. 천연주스 중에서도 가장 잘 팔리는 것은 오렌지주스 종류인데, 이 밖에도 고품질 과일과 채소 등을 혼합한 주스 역시 인기가 높음. ○ 운동 이후 체력회복을 돕거나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음료수는 지난 십년 동안 지속적으로 인기를 누렸음. 체중을 줄이는 다이어트 음료는 특히 태국 중상류층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기능성 음료는 글로벌 트렌드로 태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는 이제 시작단계라고 할 수 있음. 외국산 기능성 음료 중 태국인의 입맛에 맞게 일부 변형한 제품이 변형하지 않고 전세계 공통으로 판매하는 제품보다 태국에서 더 성공하고 있음. □ 시사점 ○ 태국의 연간 음료수시장은 74억6000만 달러이며, 연간 6%의 양호한 성장을 보이는데 성장을 주도하는 소비 트렌드로는 건강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음료, 천연주스, RTD차 등을 선호한다는 점임. 이러한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태국에 소재한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출시하고 마케팅에도 막대한 자금을 지출하고 있음. ○ 한국산 음료수의 태국 진출은 매우 제한적으로 주로 한국식품의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됨. 한국제품이 효과적으로 태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태국 소비자들의 수요를 잘 파악하고 제품의 명확한 판매포인트를 제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Lief International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