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밖에 모르는 친구
우리는 한 사회에 소속되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 사회에 소속됨으로써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는 것은 우리의 본능입니다. 그렇지만 함께 살아가면서 우리는 많은 문제와 갈등을 겪기도 합니다. 어떠한 부정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우리는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우리 사회를 유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자기중심적인 생각과 특권의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프로이드는 자기애 행동적 현상을 자신의 자존감이 떨어질 두려움과 취약성을 방어하기 위한 자기 과대화, 자기사랑, 사랑받기 원하는 욕구, 자기과시 및 특권의식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은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지만 취약성이 매우 큰 아이들은 더 큰 방어를 하게 됨으로써 자기과시, 특권의식, 자기중심적 사고, 자기애성 성향이 병적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청소년 비행의 원인 중 하나로 자기애성 성격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아이들은 어릴 적 부모의 사랑과 공감의 부족을 겪으며 성장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부모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고 사랑과 애정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될 때 스스로 웅대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자신의 자존감을 회복하려는 과대망상적인 자기상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또한 부모로부터 “너는 대단해~, 너는 아주 특별해~”와 같이 자신보다 너무 과대하게 평가를 받으며 성장해 온 아이들이 자기애성 성향을 가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청소년기는 친구와의 관계 속에서 많은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인기로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특히 자기애성 성향을 가진 친구들은 특권의식과 자기애의 특성으로 자신을 드러내고 확인 받고 증명하고 싶은 욕구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기애성 성향이 높을수록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민감하고 예민하게 반응을 하게 되는데 친구들로부터 그리고 사회적으로 거절과 무시를 당했을 때 분노와 공격성이 높아집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이는 청소년 비행으로도 연결될 가능성이 큽니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또는 과장된 자기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아상과의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호의적인 사람에게 조차 공감을 못 하고 분노와 공격성으로 갑질을 하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이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옳고 그름의 판단을 할 수 없으며 자신의 성격에 대해서 잘못된 점을 알지 못합니다.
그럼 자기애성 성격장애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자기애성 성격의 특징들입니다. 이 중 5~6가지에 해당이 된다면....?
1.나는 특별하고 굉장히 중요한 사람이다.
2.엄청난 성공과 권력를 가진 상상에 사로잡혀 있다.
3.나의 이상적인 아름다고 특별한 사람과 사랑을 하는 공상에 사로잡혀있다.
4.나는 특별하기 때문에 상류층 사람들과 어울려야 하고 그들만이 나를 이해할 수 있다.
5.나는 사람들로부터 특별한 칭찬을 받고 싶다.
6.특권 의식을 가지고 있다
7.대인관계에서 기만적인 태도를 보인다.
8.다른 사람의 감정과 욕구에 관심이 없거나 확인하지 않는다.
9.다른 사람들은 나를 질투하고 있다.
10.거만한 태도를 보인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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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경주외, 청소년의 자기애성 성격과 비행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거절의 매개효과, 사회과학연구. 2015-10 26(4):45-64
원주식,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주관적 좌절 경험,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를 매개변인으로,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학위논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