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대한 불복종 정신 : 획일화된 기존 교육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강한 신념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갑니다.
▷ 쓸모있는 교육 : 문화적 창조자로서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인간으로 살아가는데 진정 필요한 것들을 가르치려 합니다.
▷ 탁월성 교육 : 자아의 진정한 표현, 활짝 핀 개성, 고유한 잠재력 속에서 탁월성을 기대합니다.
▷ 우리학교는 <사랑과 자발성>을 교육 철학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2002년 개교한 기숙형 비인가 고등학교입니다. 인격적인 배려와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한 자유로운 생활을 학교문화로 하며, 학생 스스로 자신의 길을 완성해가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강조합니다.
▷ 학생 개인의 잠재력에 근거한 다양한 선택을 존중하며, 학생 각자가 자신의 분야에서 탁월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연하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 소유와 지위를 추구하는 경쟁적이며 서열화된 교육 방식을 지양하고, 더불어 살아가며 봉사하는 삶을 추구하는 대안문화의 창조자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 이를 위해 특성있는 6학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과수업은 오전 학과는 지식교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오후 학과는 특성화교과를 중심으로 합니다. 본교의 특성화교과는 텃밭가꾸기, 음식만들기, 집짓기 등의 자립교과와 공예, 음악, 감성미술 등의 감성교과, 그 외 선택 교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간디자유학교의 특징
1. 해방학기 : 1학년 1학기는 여행과 독서를 테마로 다양한 이동학습을 하게 됩니다. 푸른누리공동체 체험을 시작으로 국토대장정까지 학습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나 자신이 진정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2. 다양한 이동학습 : 소규모학교이기 때문에 다양한 이동학습과 체험학습이 가능합니다. 해외이동학습(2학년)과 지역축제 참가, 대안학교와의 연대, 대학탐방, 소규모 체험학습 등을 다녀왔습니다.
3. 체험학습의 중시 : 책으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배우고 실제로 보고 듣고 체험하는 교육을 중시합니다. 그래서 농사, 집짓기, 요리, 옷만들기 등의 자립교육, 느끼고 표현하는 정서교육, 몸으로 느끼는 체육교육을 중시하고 가능한 많은 견학 및 체험학습을 갖습니다.
4. 선택제 수업과 개인개설교과 : 대학처럼 개설교과가 제시되고 학생은 교육과정의 규정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교과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수업은 다양한 교재를 활용해서 이루어지고, 학생은 자신이 개인개설교과를 개설하고 평가를 거쳐 수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5. 독특한 평가방식 : 교과별 평가는 해당교과 선생님의 재량에 따라서 이루어지고(서술평가), 매학기 두 번에 걸쳐 중간평가와 기말평가 때에는 인터뷰, 전시, 발표, 공연을 통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6. 인턴쉽(직업체험)과 진로탐색 : 1학년 때는 진로탐색, 2학년 때는 직접 인턴쉽을 통해 직업을 체험하고, 3학년 때에는 대학/직업탐방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찾아갑니다.
7. 간디학교 문화 : 주를 여는 시간, 식솔회(식구총회), 문화의 밤 등을 통해 간디학교만의 철학과 문화를 만들어갑니다.
8. 기숙사 생활 : 아이들이 함께 생활하면서 공동체 생활과 상대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배웁니다.
■ 우리학교 교육과정은 이렇습니다.
교육과정※ 학년 구분없이 6학기제
1학기 [해방학기] - 자기 탐색과 해방의 시기
- 체험학습과 독서 중심
2학기 [자기주도적 학습] -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형성
- 국민공통기본교과 이수
3학기-4학기 : [해외 이동학습]/[직업체험] - 해외 이동학습
- 어학 연수 및 해외문화체험
- 선택교과 중심의 학습
- 부모님 직업체험 (인턴쉽과정 2주)
5학기 [진로탐방] - 개인별 진로탐색과 선택교과 중심의 집중학습
- 대학 진로적성 체험학습(2주)
6학기 [졸업준비] - 개인별 논문 및 졸업 작품 발표
- 지속적인 진로탐색과 진학준비
■ 우리학교가 걸어온 길
2001년 2월
간디대안교육연구원 발족 및
새학교 준비위원회 구성
2002년 3월 10일
1학년 22명 입학 (무주군 내도분교)
2002년 12월
영동군 봉산분교로 이사
2003년 3월 1일
1학년 24명 입학
2003년 4월~7월
2학년 호주연수
2003년 6월~7월
1학년 38일간 국토대장정
2004년 1월
2학년 인턴쉽
2004년 5월
경북 군위에 캠퍼스 구입하여 이전
■ 지금 우리학교는(2004년 9월 현재)
▷ 2004학년도 1학기
<1학년>
3월 : 상주 푸른누리공동체 체험학습(1달)
(명상, 국선도, 독서, 농사체험)
4월 : 장성 한마음공동체 체험학습(1달)
(노작, 천연염색, 도자기, 황토집짓기)
5월 : 소록도 봉사활동(3주)
6월-7월 : 국토대장정(1달)
(경남 마산~고성 통일전망대까지 651Km)
<3학년>
3월-4월 : 대학탐방(서울예대, 충남대 등)
5월 : 5․18체험학습, 제주도 Math Tour
6월-7월 : 자기주도적 학습(진로탐색)
▷ 2004학년도 2학기 현재
<전체> 9월 : 3박 4일동안 전교생 지리산종주
2004학년도 간디자유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대안적인 교육과정
장점
1. 자유로운 교육과정 운영가능(다양한 체험학습)
2. 수업과 평가에서 교사의 재량권 보장.
3.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 반영.
4. 아이들이 성적서열에서 자유로워짐(서술형 평가, 이수 미이수)
5. 지식교과의 선택형 수업.
6. 자기치유와 진로탐색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는다.
단점
1. 교사의 생활적 여유가 부족하다.
2. 학교 전반적인 재정적 어려움.
3. 일반학교와 비교적 높은 학비문제.
4. 잦은 이동학습으로 학교문화(동아리, 학생회)를 형성하기 어렵다.
5. 기초지식에 대한 어려움(수능, 대학 한계)
6. 동기부여가 안 된 일부 학생은 무기력증에 빠질 우려도 있다.
대안
1. 학생, 교사, 학부모가 서로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함께하는 시간을 매학기
정기적으로 운영한다.
2. 학교 자체 수익사업, 장학제도확보.
3. 1학기 일부 ‘해방’ 기간 중 일부를 학교에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농사, 독서, 집짓기, 도예, 염색) -해방학기 프로그램을 아이들과 함께 짤 수 있다.
4. 해외이동학습 장소변경 고려 (필리핀,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중국, 등등)
5. 인턴과 직업체험 대학탐방 등에 전담인력 고려.
6.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 학습동기를 높여주고 그에 따른 학습환경 또한
내실 있게 마련한다.
7. 상주하는 교사를 최소화하고 강사제를 확대한다